[전략경영론] 도요타 핵심경쟁역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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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도요타 기업소개
2. 도요타 CEO소개
3. 도요타 기업연혁
4. 도요타 기본이념
5. 도요타의 경영성과

Ⅱ. 본론
1. 기업외부 환경분석
2. 기업내부 환경분석
3. 핵심경쟁역량
4. 전략적 행동성향

Ⅲ. 결론
- 핵심리더 도요타와 그 미래


본문내용
3) 높은 대미 의존도
- 도요타의 수출은 주로 미국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물론 미국의 자동차 시장이 제일 크지만, 다른나라에 비해 대미수출의 편중의 폭이 너무 크다. 따라서 미국시장의 동향에 따라 도요타는 큰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는데, 이것은 큰 문제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우선 90년대 초반 "미․일 자동차 마찰"을 살펴보면 1980년 이후 일본의 자동차가 미국시작을 석권하자, 미국이 일본 제품전반에 걸쳐 수입을 규제해서 일본 업계 전체에 큰 타격을 입힌 적이 있다. 현재 미국 시장내 일본 자동차의 점유율은 "마찰의 발화점"이라 불리는 30%를 넘어섰으며, 엎친데 덮친 격으로 지금 미국의 자동차회사는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지난 3월 기 순이익 1조 1620억엔인 도요타 자동차에 비하여 GM은 11억 달러 적자를 보았다. 90년대의 악목을 기억하는 현재 도요타 자동차의 회장인 오쿠다 히로시 회장은 GM에 무상기술 제휴 뿐 만 아니라 일본자동차 가격에 손을 대는 등 실제적 대책을 제시 하고 있다고 한다.

4) 적은 부채비율 지향
- 도요타는 기본적으로 위기에 대비한 "무차입경영"을 하고 항상 많은 자금을 비축해 두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소극적인 자세는 좋지 않다. 도요타의 렉서스 브랜드 런칭이 이를 잘 보여준다. 도요타는 83년 렉서스의 런칭을 계획하고 85년 프로젝트 팀을 조직하여 당해 7월 Ls400을 첫 선을 보였다. 뿐만 아니라 87년에는 Ls400의 디자인을 최종 확정했다. 그러나 미국시장에서 렉서스의 런칭은 2년뒤인 89년에나 가능했다.
자금의 확보의 지연에서 말미암은 결과이다. 도요타가 부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였다면, 렉서스의 런칭 시점은 이보다 더 빠를 수 있었을 것이다. 혹자는 도요타가 투자의 적기를 찾기 위해 런칭 시점을 미루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90년대초 미일 자동차 마찰을 생각해보자. 렉서스의 런칭이 더 빨랐다면, 미일자동차마찰의 위기를 보다 더 수월하게 넘겼을 것이다. 그리고 같은 모델을 가지고 런칭을 할거면 빨리하는 것이 좋다. 시간이 흐를수록 경쟁사들이 보다 경쟁력있는 모델들을 출시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도요타는 수익에 걸맞는 투자는 이루어 지지 않았다. 다소 원론적인 이야기 이지만 기업에 있어서 현금의 보유는 미덕이 아니다. 기업은 끊임없는 투자처를 찾아서 투자하고 이익을 추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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