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문화론] 학교문화와 청소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교교육과 청소년의 삶

1) 학교란 무엇인가?

2) 학교는 청소년에게 만족스러운 문화공간인가?

2. 청소년복지와 학교교육

1) 청소년복지의 개념 이해

2) 학교현장에 대한 접근의 필요성

3. 학교문화 특성에 대한 이해

1) 구성원을 중심으로 본 학교문화의 특성

2) 학교문화의 갈등, 그 시작과 끝

4. 청소년복지 실현을 위한 학교문화의 과제

1) 교사문화의 변화

2) 수업문화의 변화

3) 학생문화의 변화

4) 사회의 지원과 협력


본문내용
(2) 수업문화의 문화적 특성
- 교사와 학업청소년이 만나는 교실에서 나타나는 수업문화 역시 교육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수시켜야 하는, 교육의 책무성이 연장되는 공간이자 학업의 성취도를 확인받는 공간이다.
-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수업문화는 표면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형성된다.

표면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특성
- 나열식 교과서/상대평가제도
- 일제식․ 주입식 수업방법
- 획일주의
- 권위주의/위계질서에 대한 순종
- 형식주의와 결과 우선주의
- 폭력에 순응
- 비교 우위주의와 경쟁적인 동료관계 수용
한계
- 수업이 주입식이여서 질적 빈약성을 면치 못함
- 교사와 학생간의 자유로운 상호 의사소통 저해

오늘날 수업문화 역시 청소년들의 소질과 적성을 중시하고 이를 계발하기 위한 경험주의적 교육관이 스며들어 있기보다는, 학교교육의 목표에 따라 획일적으로 구성되는 문화적 특성을 보이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수업문화 역시 일정 가치에 의해 지배되는 준거문화적 특성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

(3) 학생문화와 청소년문화의 문화적 특성
- 학생문화란(Williams, Kluckhorn) 청소년 중 학업 청소년들이 학교라는 제한된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삶의 양식 혹은 학생으로서 당연히 기대되는 일련의 행동 지침이자 지표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학생이란 사회적 지위에 의한 일정한 문화 지대이며, 학교라는 범주는 학생이란 지위를 강화시켜주는 공간적 이미지이다.
- 오늘날 학생문화란 개념에는 청소년 시기의 생활양식을 학교라는 공간과 학생이란 사회적 지위에 제한하려는 사회적 규범이 일정하게 개입되어 있다. 이러한 제한은 기성세대들이 아직까지 청소년을 학생으로, 청소년문화를 학생문화로 규정한 것에서 연유된다. 그러나 청소년을 학생이란 지위로 제한하는 것은 비학업 청소년 집단을 무시하는 것으로 간주될 수 있다. 그들 역시 청
참고문헌
◇ 기 사
- 수업문화관련기사 “강제보충수업” / “선택형보충수업”

◇ 동영상
- 학교문화관련기사 “학교사회복지사의 개입으로 인한 학교의 변화(폭력예방)”

[참고문헌 및 검색사이트]
◇ 문헌
- ‘청소년문화론’ 교과서
- ‘학교교육과복지’ 학국학교사회복지사 양서원 2006
◇ 웹 사이트
- 뉴스 관련 사이트
http://news.naver.com/ http://media.daum.net/ http://www.newsen.com/
http://www.seoul.co.kr/ http://www.dhns.co.kr/ http://www.tvreport.co.kr/
http://netv.sbs.co.kr/ http://www.segye.com/ http://news.chosun.com/

- 청소년 관련 사이트
http://cesi.kedi.re.kr/index.jsp 교육통계서비스
http://www.korea1318.or.kr 한국청소년문화교육개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문화_학교 내 청소년문화를 정리해 본 후, 본인이 생각하는 학교 내 청소년문화와 그 특성을 제시해 봅시다
  • 청소년문화학교 내 청소년문화를 정리해 본 후, 본인이 생각하는 학교 내 청소년문화와 그 특성을 제시해 봅시다.차 례1.서론2.본론1) 학교 내 청소년문화에 대한 정의2) 학교 내 청소년문화의 다양한 특성 3가지3) 본인이 생각하는 학교 내 청소년문화와 특성3.결론1. 서론청소년 문화는 90년대부터 대중문화의 영역에 있어서 중요한 논쟁거리가 되어왔다. 90년대 신세 대문화의 등장부터 시작하여 청소년 문화는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 학교문화와 청소년1
  • 학교문화와 청소년청소년의 대부분은 학령인구에 속해있고, 청소년의 하루 일과 중 가장 많은 시간대를 보내는 공간은 학교이기 때문에 청소년 문화의 대부분은 학교에서 생산되며 그만큼 청소년에게 있어서 학교문화는 중요하다.1. 학교문화의 특성: 구성원에 따라 학교문화는 교사와 교사간의 문화(교사문화), 교사와 학생간의 문화(수업문화), 학생과 학생간의 문화(학생문화)로 세분화 되며, 교사문화와 수업문화는 준거문화적 특성, 학생문화는

  • 청소년문화 학교폭력 완화 및 건전한 학교문화 조성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청소년문화주제: 학교폭력 완화 및 건전한 학교문화 조성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굴림체, 11포인트, 줄간격 160, A4 4매 이내)채점포인트:- 주제와의 적합성, 내용의 타당성, 논리적 연계성서론학교폭력 완화 및 건전한 학교문화 조성 방안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 한다.학교폭력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그 원인인 학교폭력에 대해 자세히 알아야 된다고 보여지며 또한 건전한 학교문화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방법이 있는지 확인을 해야 된

  • 청소년문화_한국청소년문화의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한국청소년문화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각각 2가지 제시하시오
  • 청소년문화한국청소년문화의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한국청소년문화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각각 2가지 제시하시오.목 차1.서론2.본론1) 청소년 문화의 특징(1) 학교문화(2) 청소년 사이버문화2) 자신이 생각하는 청소년 문화의 문제점과 해결방안(1) 학교문화(2) 청소년 사이버문화3.결론4.참고문헌1. 서론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의 발달의 과도기이다. 이 시기는 학문적 차원에서 다양하게 정의되며, 성년이 되기 전 발

  • [청소년문화] 여러 학자의 견해를 사용하여 학교문화의 개념을 서술하시오
  • 청소년문화 여러 학자의 견해를 사용하여 학교문화의 개념을 서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문화의 일반적 이해2. 여러 학자의 견해를 사용하여 학교문화의 개념1) Dewey2) Waller3) Cohen, McCabe, Michelli, & Pickeral4) Oberg5) Higgins-D’alessandro와 Sadh3.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문화의 다양한 정의에 의하면, 문화는 사회구성원이 공유하고 있는 것이며, 역사적으로 전승된 것이며, 학습된 것이고, 사회구성원의 행동지침으로서 하나의 통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