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문화론] 학교문화와 청소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학교교육과 청소년의 삶
1) 학교란 무엇인가?
2) 학교는 청소년에게 만족스러운 문화공간인가?
2. 청소년복지와 학교교육
1) 청소년복지의 개념 이해
2) 학교현장에 대한 접근의 필요성
3. 학교문화 특성에 대한 이해
1) 구성원을 중심으로 본 학교문화의 특성
2) 학교문화의 갈등, 그 시작과 끝
4. 청소년복지 실현을 위한 학교문화의 과제
1) 교사문화의 변화
2) 수업문화의 변화
3) 학생문화의 변화
4) 사회의 지원과 협력
- 본문내용
-
(2) 수업문화의 문화적 특성
- 교사와 학업청소년이 만나는 교실에서 나타나는 수업문화 역시 교육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수시켜야 하는, 교육의 책무성이 연장되는 공간이자 학업의 성취도를 확인받는 공간이다.
-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수업문화는 표면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형성된다.
표면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특성
- 나열식 교과서/상대평가제도
- 일제식․ 주입식 수업방법
- 획일주의
- 권위주의/위계질서에 대한 순종
- 형식주의와 결과 우선주의
- 폭력에 순응
- 비교 우위주의와 경쟁적인 동료관계 수용
한계
- 수업이 주입식이여서 질적 빈약성을 면치 못함
- 교사와 학생간의 자유로운 상호 의사소통 저해
오늘날 수업문화 역시 청소년들의 소질과 적성을 중시하고 이를 계발하기 위한 경험주의적 교육관이 스며들어 있기보다는, 학교교육의 목표에 따라 획일적으로 구성되는 문화적 특성을 보이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수업문화 역시 일정 가치에 의해 지배되는 준거문화적 특성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
(3) 학생문화와 청소년문화의 문화적 특성
- 학생문화란(Williams, Kluckhorn) 청소년 중 학업 청소년들이 학교라는 제한된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삶의 양식 혹은 학생으로서 당연히 기대되는 일련의 행동 지침이자 지표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학생이란 사회적 지위에 의한 일정한 문화 지대이며, 학교라는 범주는 학생이란 지위를 강화시켜주는 공간적 이미지이다.
- 오늘날 학생문화란 개념에는 청소년 시기의 생활양식을 학교라는 공간과 학생이란 사회적 지위에 제한하려는 사회적 규범이 일정하게 개입되어 있다. 이러한 제한은 기성세대들이 아직까지 청소년을 학생으로, 청소년문화를 학생문화로 규정한 것에서 연유된다. 그러나 청소년을 학생이란 지위로 제한하는 것은 비학업 청소년 집단을 무시하는 것으로 간주될 수 있다. 그들 역시 청
- 참고문헌
-
◇ 기 사
- 수업문화관련기사 “강제보충수업” / “선택형보충수업”
◇ 동영상
- 학교문화관련기사 “학교사회복지사의 개입으로 인한 학교의 변화(폭력예방)”
[참고문헌 및 검색사이트]
◇ 문헌
- ‘청소년문화론’ 교과서
- ‘학교교육과복지’ 학국학교사회복지사 양서원 2006
◇ 웹 사이트
- 뉴스 관련 사이트
http://news.naver.com/ http://media.daum.net/ http://www.newsen.com/
http://www.seoul.co.kr/ http://www.dhns.co.kr/ http://www.tvreport.co.kr/
http://netv.sbs.co.kr/ http://www.segye.com/ http://news.chosun.com/
- 청소년 관련 사이트
http://cesi.kedi.re.kr/index.jsp 교육통계서비스
http://www.korea1318.or.kr 한국청소년문화교육개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치료 놀이의 원리를 설명하고 그 중 한 가지 방법을 선택하여 활동한 그 결과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에서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의 중요성00
-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고 프로이트가 개인의 성격이 5년 이내에 결정된다고 주장한 결정론적 입장을 정리 후 학습자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조직행동론 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서술해 봅시다
- [청각장애아 교육] 보청기, 인공와우의 사용
- 산업심리학 이론 중 하나를 선택한 후 실사례에 접목시켜 적용방법, 효과 등을 서술하시오
- 재무관리의 목표인 이익 극대화보다 기업가치의 극대화가 적합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 치매 노인의 삶의 질적 향상을 위한 복지정책의 필요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