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화_한국청소년문화의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한국청소년문화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각각 2가지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8.03 / 2023.08.03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D
본문내용
청소년문화
한국청소년문화의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한국청소년문화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각각 2가지 제시하시오.
목 차
1.
서론
2.
본론
1) 청소년 문화의 특징
(1) 학교문화
(2) 청소년 사이버문화
2) 자신이 생각하는 청소년 문화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 학교문화
(2) 청소년 사이버문화
3.
결론
4.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서론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의 발달의 과도기이다. 이 시기는 학문적 차원에서 다양하게 정의되며, 성년이 되기 전 발달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필요한 준비를 하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 문화는 청소년 집단이 유사한 공감대를 형성하여 가치관, 언어, 취향, 인간관계 등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특징적인 생활문화로 정의할 수 있다. 청소년 집단의 성별, 학교, 지역, 연령대 등 다양한 기준에 따라 다양한 청소년 문화가 존재하며, 청소년들은 사회 집단 등의 경험에 의해 다양한 방식으로 영향을 받아 다양한 매체에 노출되고, 다양한 사회 집단의 문화를 학습한다. 본 레포트에서는 청소년 문화의 특징과 더불어 자신이 생각하는 청소년 문화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 검토하고자 한다.
2. 본론
1) 청소년 문화의 특징
청소년 문화의 특성을 살펴보기에 앞서 청소년의 문화 특성화에 영향을 미치는 청소년의 삶의 현장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인간은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청소년이 배우고 살아가는 분야의 특성에 따라 청소년 문화의 특성과 생활 속에서 살아가는 청소년의 성격이 다르게 형성될 수 있다.
(1) 학교문화
학교는 청소년들이 인생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주요 공간이며, 대부분의 청소년 문화는 학교라는 공간에서 생산된다. 따라서 학교문화는 청소년문화의 한 부분이며 청소년문화의 주축이라고 할 수 있다. 학교는 청소년들이 사회구성원으로서 잘 성장할 수 있도록 개인의 적성과 재능을 개발하고 학습하며, 청소년들의 질 높은 삶을 추구하는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한다. 그러나 모든 학교가 같은 문화를 형성하는 것은 아니며, 각 학교마다 그들만의 분위기와 문화가 있다. 그러나 학교문화는 청소년문화의 상위개념에서 도출되기 때문에 학교문화는 다르지만 공유할 수 있는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다. 학교문화의 특색은 교사와 학생의 두 집단이 주체가 되어 형성되므로 교사와 교사 사이의 교사문화, 교사와 학생 사이의 수업문화, 학생 간의 학생문화 등 세 가지 문화양식으로 세분화된다. 수업문화와 교수문화의 특성은 준거문화적 특성을 보여주지만 학생문화는 청소년문화의 하위문화적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청소년문화에서 탄생한 반문화적, 대안적 문화적 특성을 가지고 있어 다문화권이라고 할 수 있다. 교사문화와 수업문화는 자유를 추구하는 청소년문화를 인위적으로 강제하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함으로써 반대할 수 있다. 교사문화는 수업문화와 학생문화에 일정한 영향을 미치고, 수업문화는 학생문화에 영향을 미친다. 학교 내 이 세 문화 중 학생 문화는 교사 문화와 계급 문화에 의해 강제되거나 제한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이 구조로 인해 학교 문화의 갈등이 형성된다고 할 수 있다.
(2) 청소년 사이버문화
국내에서는 1990년대 중반부터 가상 공간에서 새로운 문화, 즉 사이버 문화가 등장하기 시작하여 한국 사회의 문화적 지형에 변화를 가져왔다. 가상공간의 등장으로 과거 아날로그 문화가 디지털 문화로 재편되면서 문화를 주도하는 세대가 점차 젊어지고 인터넷 세대가 새로운 문화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다. 인터넷 생활과 정보통신기술이 침투해 일상화되면서 우리 사회 문화의 중심은 일방통행을 강요하던 TV 등 미디어에서 PC 사이버 문화로 옮겨갔다. PC온라인은 접근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현대사회의 청소년들은 인터넷을 계속 사용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 자신이 생각하는 청소년 문화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 학교문화
학교 문화의 문제는 자유를 추구하는 청소년들에게 학생이라는 프레임의 정체성을 강요함으로써 발생한다. 이는 곧 학생들의 본분이 공부라는 것을 강조하고, 그들의 개성과 특수성을 인정하지 않는 데서 상반된 요소가 발생한다. 교사가 학생의 관점과 맞지 않을 경우 청소년에게 가해지는 압박감이 청소년의 정체성을 악화시키고 부정적 이미지로 변화시킬 수 있다. 그러나 학교와 교사는 학생 보호와 관리에 집중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학생 개개인의 개성을 충분히 인정하기 어렵다. 또한 학생과 학교의 입장 차이로 인한 격차는 학교 내에서 다양한 갈등의 형태로 발생하기 때문에 학교 문화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교의 다양한 문화 간의 차이를 좁힐 필요가 있다.
학교문화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서로 갈등하고 갈등을 일으키는 교사문화, 수업문화, 학생문화의 개별적 변화가 우선되어야 하며, 사회의 다양한 협력과 지원이 필요하다. 학생문화를 바꾸기 위해서는 주체인 청소년이 학생으로서의 자신의 위치를 인식하고 학생문화를 포함한 청소년문화에 대한 현실적인 인식을 통해 학교 내 다른 문화와 융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이를 위해 학생들이 학교 현장에서 형성되고 있는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학교생활에서 자신의 삶과 문화가 어떻게 공존할 것인가에 대한 개인적인 고민을 더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이러한 학교문화 변화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교를 둘러싼 사회의 지지와 협력이 동반되어야 한다. 또한 청소년을 단순히 저연령 아동으로 인식하기보다는 현재 사회의 구성원으로, 미래의 동반자로 인식해 함께 문화를 만들어가는 문화공동체의 일원으로 인식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지역사회 문화센터나 공공기관을 활용하여 청소년 여가활동이나 교육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단지 나이가 어리다는 이유만으로 불합리한 시간제 임금을 지급하는 등 청소년을 위한 사회의 비합리적 요소를 사회구조적 측면에서 해결할 필요가 있다. 또한 앞으로 변화할 수 있는 사회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청소년 사이버문화
청소년 사이버 문화의 문제점 중 하나는 과도한 몰입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인터넷 중독의 문제이다. 일본의 주요 사회문제로 꼽히는 히키코모리 현상처럼 아이들은 외출보다는 키보드와 모니터 앞에 앉아 타인과 관계를 형성해 사이버 공간에 몰입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사이버공간과 사이버문화는 이를 통제하거나 인도할 수 있는 명확한 기준이 없다는 점에서 일탈문화와 연계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또래의 평판에 쉽게 영향을 받는 청소년들의 특성과 사이버 문화의 익명성은 나쁜 댓글을 달거나 누군가를 괴롭히고 큰 죄책감 없이 사람들을 비방하는 등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청소년 사이버 문화의 대표적인 문제점 중 하나인 과도한 몰입을 해소하기 위한 지침으로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다. 첫째는 지속적인 사이버문화교육을 통해 청소년들이 스스로 사이버공간과 문화의 문제점을 깨달을 수 있도록 자기통제력을 기르는 방법이다. 그러나, 이러한 사이버 문화 교육은 비교적 효과적이지 못하다. 그러나 청소년들의 사이버 문화를 수용하기보다는 통제에서 벗어나거나 반항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 그리고 그러한 통제의 출구가 사이버 공간일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사이버 공간 사용에 대한 강제적인 제한은 반발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과도한 문화 몰입을 심화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바람직하지 않아 보인다. 그러므로, 아이들이 사이버 공간을 사용하는 데 있어서 절제에 대해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아이들이 실제 친구들과의 관계의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들의 자발적 이용을 제한하기 위해서는 토론 수업 등 자신의 의견을 내면화하고 표현할 수 있는 교수법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두 번째는 사이버 문화에 너무 몰입하지 않도록 현실 세계에서 즐거움을 찾을 수 있는 또 다른 여가 생활을 제공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학업 스트레스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현실적으로 방과 후 학원을 다니면 자신만의 취미나 놀이문화를 갖기 어려워 여가시간 대부분이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언제든지 접할 수 있는 사이버 공간에 과도하게 몰입돼 있다. 따라서 사이버 공간이 아닌 현실 세계에서 학생들이 즐길 수 있는 문화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3. 결론
청소년문화는 청소년이 참여하는 단체나 동아리 등 집단문화에서 규칙이나 관행의 형태로 유지되고 있으며, 다른 문화에 의한 변화보다 더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변화를 겪고 있으므로 이를 둘러싼 종합적인 맥락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또한 개개인의 청소년문화의 삶에는 서로 맞지 않는 다양한 측면이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청소년의 관점에서 청소년문화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4. 참고문헌
- 김미윤. (2003). 사이버공간 경험의 의미와 청소년문화. 청소년학연구, 10(4), 211-232.
- 곽금주, 김의철, & 박영신. (1999). 한국 청소년 문화의 형성요인 탐색: 비행과 우울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5(1), 111-12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청소년문화의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한국청소년문화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각각 2가지 제시하시오 (과도한 학업문화, 디지털 중독)
  • 한국청소년문화의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한국청소년문화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각각 2가지 제시하시오 (과도한 학업문화, 디지털 중독) 본 문 서론한국의 청소년들은 과도한 학업 문화와 디지털 중독에 노출되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은 한국 청소년 문화의 특징 중 하나이다. 학교에서의 과도한 학업 압박과 학원에서의 수업이 일상화된 환경에서 청소년들은 높은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매우 바쁘게 생활한다. 이로 인해 청소년들

  • [청소년문화]한국청소년문화의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한국청소년문화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각각 2가지 제시하시오
  • -목차-Ⅰ. 서론Ⅱ. 본론한국청소년문화의 특징한국청소년문화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1) 청소년문화의 여건 보장 문제(2) 청소년문화의 문화결핍현상 문제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청소년은 아동에서 성인으로 성장해나가는 중간적 시기에 해당한다. 아동의 특징과 성인의 특징을 함께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의존적 성향을 보이는 동시에, 독립적인 성향을 보이게 되는 것이다. 아동이나 성인과 다른 성향은 문화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고, 청소

  • 한국청소년문화의 특징, 한국청소년문화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한국청소년문화의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한국청소년문화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각각 2가지 제시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청소년문화의 정의2. 한국청소년문화의 특징3. 한국청소년문화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각각 2가지1) 청소년의 디지털 미디어 문화에서 문제점(인터넷 중독)과 해결방안(1) 문제점(인터넷 중독)(2) 해결방안2) 청소년 여가문화에서 문제점(청소년 일탈)과 해결방안(1) 문제점(청소년 일탈)(2) 해결방안Ⅲ.

  • 한국청소년문화의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한국청소년문화의 문제점
  • 한국청소년문화의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한국청소년문화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각각 2가지 제시하시오Ⅰ. 서론미디어와 사회의 발전은 청소년 문화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이는 사회적인 문제로도 다가오고 있다. 현재 청소년 문화는 사회적인 관심이 높아져 있으며 이러한 관심은 다양한 청소년 범죄를 통해 사회에 충격을 주고 사건을 보는 관점에 있어서 청소년 문제에서 청소년 문화로 바뀐 실정이다. 그리고 청소년 시기

  • [수학교육과정] 보다 바람직한 수학교육을 위하여
  • 설명식 수업이다.그러나 주입식, 설명식의 강의는 기계적, 암기적 학습으로 흐르기가 너무 쉽다. 더군다나 수학의 경우 그러한 학습을 한다면 아무런 의의가 없다. 따라서 먼저 수업 분량이 적절히 조정되어야 할 것이고, 그 이후에는 어떻게 가르치면 학생들이 더 잘 이해할 수 있을지를 고려한 교수방법의 연구와 실천이 있어야 할 것이다.5. 개선 방안이제 어떻게 하면 이러한 원인을 해결할 수 있을지 그 개선방안을 생각해 보자.1) 범위를 줄이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