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화_학교 내 청소년문화를 정리해 본 후, 본인이 생각하는 학교 내 청소년문화와 그 특성을 제시해 봅시다 (2)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2.09 / 2023.02.0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
본문내용
청소년문화
학교 내 청소년문화를 정리해 본 후, 본인이 생각하는 학교 내 청소년문화와 그 특성을 제시해 봅시다.
차 례
1.
서론
2.
본론
1) 학교 내 청소년문화에 대한 정의
2) 학교 내 청소년문화의 다양한 특성 3가지
3) 본인이 생각하는 학교 내 청소년문화와 특성
3.
결론
1. 서론
청소년 문화는 90년대부터 대중문화의 영역에 있어서 중요한 논쟁거리가 되어왔다. 90년대 신세 대문화의 등장부터 시작하여 청소년 문화는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변화를 많이 겪었다. 문화적 다양성의 시대에 사는 최근 청소년은 문화 세대로서 문화적 자율성을 확대하는 가장 능동적인 주체이기도 하며 동시에 문화적 검열을 받는 가장 억압적인 주체라고도 할 수 있다. 지금 청소년 문화는 과거와는 다른 감수성을 표현하고 다양하게 변화해오고 있다. 현대사회에서는 청소년 문화의 의미는 청소년들의 생활양식과 사고방식, 행동, 언어 등을 포함한다. 이 리포트에서는 학교 내 청소년 문화를 정리해 본 후, 내가 생각하는 학교 내 청소년 문화와 그 특성을 제시해 보겠다.
2. 본론
1) 학교 내 청소년문화에 대한 정의
청소년문화는 인간의 생애 주기에 있어서 청소년기가 갖는 독특한 특성을 바탕으로 그러한 시기에 속하는 언어와 행동 방식, 생활방식을 독특하게 형성하고 표현하는 문화라고 개념화할 수 있고, 이러한 청소년문화는 다양하고 실질적인 활동들로 더욱 더 구체화한다(장승옥, 2004, 196-197). 청소년문화는 청소년들이 주체가 되어 경험하는 문화적 생산과 향유 그리고 그 결과이며 청소년들의 삶을 구성하고 의미를 주는 사회적 경험과 일상적인 교류까지 포함한다(김미윤,2003,214). 또한 학교를 하나의 조직으로써 인식하고 학교 안에서의 개인의 사회적 행동이 어떻게 일어나는가를 이해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학교라는 조직 내에서 해당 구성원의 사회적 행동을 결정하고 상호작용으로 형성된 상징적 체제라는 것을 학교 내 청소년문화라고도 할 수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문화는 오늘 날의 청소년집단이 살아가는 총체적인 삶의 유형입니다 청소년 문화란 무엇인가에 대해 정의를 정리해 본 후, 본인이 생각하는 최근 청소년 문화와 특성을 제시해 봅시다
  • 청소년 문화는 오늘 날의 청소년집단이 살아가는 총체적인 삶의 유형입니다. 청소년 문화란 무엇인가에 대해 정의를 정리해 본 후, 본인이 생각하는 최근 청소년 문화와 특성을 제시해 봅시다.- 청소년 문화에 대한 정의를 일목요연하게 정리- 최근 청소년문화의 다양한 특성 3가지 이상- 본인이 생각하는 청소년 문화의 특성목차:서론청소년 문화에 대한 정의최근 청소년 문화의 다양한 특성본인이 생각하는 청소년 문화의 특성결론참고문헌서

  • (프로포절) 어린이 복지를 위한 학교 적응 프로그램 [프로그램 명 : 어울림]
  • 그램의 실시 현황* 유사 프로그램 (1) “따돌림을 당하는 아이들을 위한 문제 해결적 집단상담프로그램”2000 .이희백 (춘해대학 상담심리과)* 프로그램 대상: 청소년* 이론: 문제 해결적 접근① 이미 내담자는 자신의 문제에 대해 해답을 갖고 있다는 믿음에 기초를 두고 있다.② 내담자가 지니고 있는 장점, 자원, 건강한 특성들을 최대한 활용하여 제시된 문제의 해결책을 찾아간다.* 프로그램 구성① 친밀감 활동② 따돌림 극복의 목표를 수립③

  • [수업지도안] 배려윤리 - 배경, 개념, 필요성, 길리건
  • 제시하고 있다. 학교에서 정규 교과목 외에 공동체를 위한 봉사 활동 과정을 채택할 것을 제안하였다. 봉사 활동은 인간의 상호 의존성과 나의 가치를 체험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서로를 이겨야 하는 경쟁 대상자가 아닌 더불어 살아가야 하는 동반자로 인식하게 해주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2. 사례◉ 사례1>네이트 판 헤드라인 중에서첫날. 짐을 정리하던 중 그 여자가 들어왔습니다. 낯간지러운 가식 인사를 하고 학년과 과를 주고받고 다짜고짜 그

  • [생활지도] 존중감 높이기 프로그램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집단 따돌림 예방 프로그램
  • 그램에 선결되어야 할 것이다.즉, 이 프로그램은 갈등 해결이나 분노관리에 있어 폭력의 부당성을 훈계하듯이 일종의 딱딱한 규범으로서 알리기에 앞서 자존감의 중요성을 설득력 있고 자연스럽게 놀이를 통해 제시하고 상호유대감을 높임으로써 공감을 통해 폭력이 정당하지 않음을 수용할 수 있도록 한다. 본 프로그램은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이며, 각 회기는 50분 내외이고 그 구성은 다음과 같다.1.2. 프로그램 개요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중학생의 체험활동중심 진로탐색 프로그램
  • 학교 2, 3학년 과정에 다양한 선택 과목을 개설한 선택중심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에 맞는 교과를 찾아 심화 학습하는 체제이다. 따라서 제 7차 교육과정 학생들은 고등학교 1학년까지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을 마친 후인 고등학교 2학년부터 사실상 자신의 전문 분야에 대비한다고 볼 수 있다.중학생의 체험활동중심 진로탐색 프로그램 “Run to Me그러나 현재의 학제에서는 중학교 3학년 때 인문계 진학과 실업계 진학으로 나뉘어 학생들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