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5-Forces Model 이론을 바탕으로 한 농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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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농심 - 기업개요
ⅰ. 기업이념
ⅱ. 비전 2015
ⅲ. 3대 정신 & 핵심가치
ⅳ. 연혁
ⅴ. 심볼마크
ⅵ. 세계 속의 농심
ⅶ. 매출현황

Ⅱ. 라면 시장의 현황

Ⅲ. 기존 경쟁자 분석 - 5 Forces Model 1.
ⅰ. 농심의 압도적인 점유율
ⅱ. 삼양 vs 오뚜기 2위권 다툼 삼양
ⅲ. 빙그레 퇴출
ⅳ. 야쿠르트 라면 성장
ⅴ. 고급화 현상

Ⅲ. 대체품 - 5 Forces Model 2.

Ⅳ. 신규기업의 진입 위험 - 5 Forces Model 3.
ⅰ. 라면시장의 신규기업의 진입위협
ⅱ. 신규진입 기업
ⅲ. 진입장벽
ⅳ. 진입장벽을 높이기 위한 농심의 전략

Ⅴ. 구매자 교섭력 - 5 Forces Model 4.
* 농심의 소비자 유통채널
ⅰ. 구매자의 교섭력이 약한 경우 : 가격
ⅱ. 구매자의 교섭력이 강한 경우 : 품질 ․ 서비스

Ⅵ. 공급자 교섭력 - 5 Forces Model 5.


+ 출 처


본문내용
ⅲ. 빙그레 퇴출 서른 살부터 시작하는 주식 제테크 / 김대중 / 원앤원북스


성숙기에 접어들어 별반 변화없는 라면시장에서 낮은 점유율을 기록한 빙그레는 라면 시장에서 누적되어 있는 소비자의 불만요인 (화학조미료가 많은 점, 느끼하고 뒷맛이 개운치 않은 점, 영양이 결핍되어 있는 점)을 개선하고 이를 기존의 라면과는 다른 카테고리로 설정하여 시장의 구조 변화를 유도해 열세를 만회할 새로운 라면 ‘뉴면’을 출시하여 천연, 건강 쪽으로 초점을 맞추었다. 빙그레의 라면사업은 20년 가까운 기간 동안 수천억 원의 자금을 쏟아 부은 사업이었다. 하지만 농심의 벽을 끝내 넘지 못하고 빙그레의 뜨거운 감자로 전락한 부분이다. 2003년 3월 빙그레는 공식적으로 라면 사업을 포기했다. 수입 최우선과 핵심역량 강화라는 경영방침에 따라 라면 사업을 정리하기로 한 것이다.

ⅳ. 야쿠르트 라면 성장 서울경제닷컴 김지영기자 2009/05/27


시장 점유율 1%를 잡기 위한 2~3위 업체들의 경쟁이 치열하다. '1%'는 상품의 시장규모에 따라 매출이 수백억원까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야쿠르트는 올 1ㆍ4분기에 라면부문에서 '1%의 기적'을 이뤄냈다. 라면 시장에서 절대 강자인 농심의 시장점유율을 1%가까이 끌어내리는 데 성공한 것. 현재 라면시장에서 평균 72~3%대의 독보적인 점유율을 자랑하는 농심은 지난 1분기에 70%로 70%에 겨우 턱걸이 했다.
반면 한국야쿠르트는 지난 1분기에 점유율 7.6%로 전년동기대비 1%가량 상승했다. 매출도 35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7%가량 신장하며 업계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지난해 1조7,000억원대의 라면시장에서 점유율 1% 하락은 곧 170억원 대의 매출을 잃는 것을 뜻한다. 특히 입맛이 보수적인 라면업계 특성상 농심의 점유율을 소폭이라도 빼앗은 것은 더욱 큰 의미를 갖는다. 한국야쿠르트 관계자는 "봉지라면에서 농심 신라면을 이기는 것은 힘들다고 판단해 왕뚜껑, 일품해물라면 등 컵라면 중심으로 영업을 강화한 것이 성공했다"고 분석했다.

ⅴ. 고급화 현상‘라면도 맛으로 만족할 수는 없다.’

라면업체들이 맛과 영양 등 기능성을 갖춘 제품을 잇따라 선보이는 등 고급화 바람이 거세다. 업계는 이제 맛에 건강 기능까지 첨가해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겠다는 분위기다.
라면의 원조 삼양식품은 한국식품연구원과 공동으로 1년여에 걸친 연구 끝에 ‘장수면’(115g,1000원)을 개발, 12일 출시했다. ‘건강하게 장수한다’는 의미를 담은 장수면은 정선된 식약원료 70여가지를 배합해 23종의 영양가를 담아낸 라면이다. 반죽에 참깨분말과 우유를 첨가해 면발의 고소함과 부드러운 감촉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특히 건강에 좋은 브로콜리, 표고버섯 등 각종 녹황색 야채 푸레이크와 현미배아 푸레이크를 첨가해 구수한 맛과 영양을 높였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풀무원도 최근들어 라면시장에 편승, 기름에 튀기지 않은 프리미엄 ‘생가득 생라면’(182g,1500원)을 선보였다. 2년6개월 동안 연구개발비 약 10억원을 투입, 기름에 튀기지 않은 저지방 생라면을 개발하는데 성공한 것. 풀무원은 순한 맛과 매운 맛 두 가지로 기름에 튀기지 않은 저지방의 쫄깃한 생면임을 내세우고 있다. 특히 화학합성조미료(MSG)를 사용하지 않고 콩나물, 마늘, 무, 생강 등 천연소재로 우려낸 시원한 국물이 강점이다. 또 액상수프에는 최근 웰빙 식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올리브유를 사용했다.
농심은 밀가루가 아닌 감자를 소재로 면발을 개발, 기존 면발보다 쫄깃한 식감이 뛰어난 ‘감자면’(117g,850원)을 개발했다. 양파와 쇠고기가 잘 어우러진 국물 맛으로 담백하고 깔끔해 매운 것을 잘 못먹는 청소년과 여성들에게 인기다. 특히 버섯, 양파, 마늘 등 여러 가지 큼직큼직한 야채 건더기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푸짐한 식감을 느낄 수 있다. 파이낸셜 뉴스 2006년 10월 21일



참고문헌
농심 홈페이지 http://www.nognshim.com
삼양 http://www.samyang.com/ 오뚜기 http://www.ottogi.co.kr/
서른 살부터 시작하는 주식 제테크 / 김대중 / 원앤원북스
서울경제닷컴 김지영기자 2009/05/27
파이낸셜 뉴스 2006년 10월 21일
삼성 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중앙일보 2007년 12월 기사
YTN 2008년 2월
여성동아 2008년 3월
YTN 2008-02-18
라면천국 http://cafe.daum.net/ramyunheaven/
NEWSBOY.KR 2008년 07월 10일
박종은 교수님 (무역학과 무역보험론 강의, 前 농심 근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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