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상담 의미, 유형, 생활지도상담 필요성, 생활지도상담 전개, 사례별 지도, 생활지도상담 실제, 기법, 생활지도상담 지도전략,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생활지도상담의 의미

Ⅲ. 생활지도상담의 유형

Ⅳ. 생활지도상담의 필요성

Ⅴ. 생활지도상담의 전개
1. 지시적 상담
2. 비지시적 상담
3. 실존주의 상담
4. 행동주의적 상담
5. 정신분석학적 상담

Ⅵ. 생활지도상담의 사례별 지도
1.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을 하는 아이
2. 반항적 적대적인 아이
3. 불안, 우울, 위축, 고립된 아이
4. 자기 중심적인 아이
5. 지나치게 도덕인 아이

Ⅶ. 생활지도상담의 실제
1. 비수용적 대화
2. 수용적 대화
1) 능동적 경청을 위한 선행 요건
2) 능동적 경청기술

Ⅷ. 생활지도상담의 기법
1. 자기노출기법
2. 나-전달법 ; I-Message

Ⅸ. 생활지도상담의 지도전략

Ⅹ.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상담은 흔히 사용되는 말이면서도 그 의미를 정확히 말하기는 그리 쉽지 않다. 상담이론에 따라서 상담을 보는 관점이 제각기 다르기 때문에 한 마디로 상담에 대한 정의를 내리기는 그리 간단한 일이 아니다. 상담이란 문자 그대로, `서로 말을 주고받는다`는 뜻이 되기 때문에 정보를 서로 교환하고 서로 협의하는 상황이면 모두 상담이라 할 수 있을까? 전문기능으로서의 상담은 단순히 문의하고 조언을 하는 일 이상의 것이며, 독특한 인간관계의 뜻이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교육상담(敎育相談)이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아동이 전문적 교육과 훈련을 받은 교사와의 대면관계에서 사고, 행동, 감정의 탐색을 통해 아동 자신의 문제해결과 의사결정, 정신건강의 증진 및 지속적 성장을 위한 교육의 한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즉, 아동은 상담을 통해 자기 자신의 이해를 꾀하고, 그럼으로써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되며, 결과적으로 자신의 문제해결을 도모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Ⅱ. 생활지도상담의 의미

상담이란 피상담자(counselee)와 상담자(counselor)가 만나서 의미 있는 대화를 통하여 피상담자의 관심사를 함께 다루어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는 것을 가리킨다. 다시 말하면 상담이란 내담자와 상담자 간에 수용적이고 구조화된 관계를 형성하고 이 관계 속에서 내담자가 자기 자신과 환경에 대해 의미 있는 이해를 증진하도록 함으로서 내담자 스스로가 효율적으로 의사결정을 하고 여러 심리적인 특성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키도록 도와주어서 결과적으로 내담자의 성장과 발전을 촉진하는 심리적인 조력의 과정을 말한다.

Ⅲ. 생활지도상담의 유형

“지금 느끼는 고민은 무엇인가?”라고 물은 본교 설문 조사에서 성적문제 39%, 이성문제 8%, 외모문제 7%, 숙제 11%, 친구 문제 11%, 성격이나 건강문제 11%로 응답하였다. 성적문제로 가장 고민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는데 실제로 상담을 신청한 경우는 친구문제가
참고문헌
ⅰ. 김형태 (1998), 상담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동문사
ⅱ. 공석영(1973), 생활지도상담론, 서울 : 학문사
ⅲ. 박수진(1998), 청소년의 상담활성화를 위한 학교상담 실태분석 : 전남동부 비평준화 지역을 중심으로, 전라람도 : 순천대학교
ⅳ. 박영사·이장호(1996), 상담 심리학 3판
ⅴ. 이형행, 교육학 개론, 양서원
ⅵ. 진해옥(2004), 고등학교 상담활동의 실태분석과 개선방안,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외국인 근로자 인권보호와 근로여건 개선 방안
  • 상담하고, 문제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 등이다. (2)보완되어야 할 활동 한층 전문적인 상담요원의 훈련이 필요하다. 상근 할 수 있는 실무자를 최대한 확충하고,비상근 실무자와 자원봉사자를 체계적으로 조직하여 번역팀, 자료정리팀, 문제 해결 팀등으로 업무의 역할 분담을 강화하여야 한다. (3)상담, 지원 단체간의 협력 동일 한 사안이 있을때 공동대처 할 수 있고,또한 각종 문제해결 기법을 서로 도움 받을 수 있다. 또한 대학의 동아리들과

  • [사회복지] 다문화사회의 사회통합을 위한 국제결혼 이민자가족 정책적 지원방안
  • 생활 및 법률상담 제공, 다문화가족 구성원인 아동에 대한 차별금지 및 일반국민의 다문화 이해를 위한 교육이나 홍보활동 등이 주요 내용으로 포함되어 있다.법무부에서 추진중인「재한외국인처우기본법(안)」은 재한 외국인의 법적 지위 및 처우 등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명시하여 재한 외국인이 대한민국 사회에 조기에 적응하여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데 기여하고, 대한민국 국민과 재한 외국인이 서로 이해하고 존중하는 사회환경을 조성하여

  • KT&G 기업 분석 레포트
  • 전략이 없을 수 없다. 담배회사들은 주로 어떤 마케팅전략을 구사할까. 한 마케팅 전문가는 “손쉽게 홍보할 수 있는 TV나 신문광고가 금지되면 또 다른 방법을 찾아낸다. 이런 의미에서 담배업계야말로 마케팅 전략이 엄청나게 빨리, 그리고 다양하게 발전하는 분야”라고 말했다.대부분 국가는 담배 광고를 엄격히 제한한다. 우리나라에서도 담배는 TV 광고가 금지돼 있고, 잡지 광고도 품종군별로 60회 이내에서 가능하며 판촉행위는 할 수 없다. 그래

  • 2000 여성복지학교
  • 생활 영역에서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실현시키기 위한 헌법상의 모든 기본권의 보장에 있어서 여성은 남성과 동등하게 모든 기본권의 주체가 된다.2. 사회국가원칙 : 평등권 보장을 위한 국가의 의무우리 헌법은 사회국가원리를 명문으로 규정하고 있지는 않으나 사회적 기본권 을 규정함으로써 사회국가원리를 간접적으로 표명하고 있다.사회국가원리의 평등원칙은 형식적인 평등의 보장이 아니라 실질적인 평등의 보장을 의미한다. 형식적 평등이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지도 조직을 운영하기 위한 것이기도 하다. 3) 심경석 교장의 독서 목록오랜 교직 생활을 통해 창작과 독서 지도에 진력해 온 인사들이 일선 교단에는 매우 많다. 심 교장의 목록은 그 중에 대표적인 예이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세계 명작 17선(저학년용 7권, 고학년용 10권)과 한국 작품(창작 동화, 창작 소설) 10여권, 그리고 많이 읽히는 전기 20권을 열거하고 있다. 독서의 의미, 중요성, 지도 요령(특히 책을 싫어하는 어린이의 경우), 감상문 쓰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