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반 마케팅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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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선정동기
√ 기업소개
√ 제품소개
√햇반 마케팅분석
√환경분석
√SWOT분석
√ STP분석
√ 4P분석
√ 마케팅 전략
√ 성과평가
√ 제안 사항
√ 참고문헌
본문내용
CJ 그룹 간단 연혁


1953.08 제일제당공업주식회사 설립
1993.07 CJ 독립경영 선언
1994.02 외식산업 진출
1995.02 본격적인 엔터테인먼트 진출
1996.05 제일제당 그룹 출범
1996.12 멀티플렉스 극장 CGV
1997.02 햇반 미국 시장 첫 진출
1997.04 m.net. 인수
1997.11 뚜레주르 산업진출
1997.12 햇반 97소비자한국축제 에서
즉석 가공 식품 부분 히트상품으로 선정
1999.01 식자재 전문회사
‘CJ freshway’설립
2002.10 CJ 그룹 출범



시장 점유율 전국 62.6%, 할인점 61.8% (2009년 기준)를 차지하는 시장선도제품

햇반 매출액은 연간 500억원

지금까지의 햇반 판매량이 4억개 (2006년 기준)

농심, 오뚜기, 동원 등의 경쟁업체등장과 내수불황으로 2004년 매출액성장률이 10%넘게 급감

2005년부터 다시 회복세

13년에 걸친 즉석밥 연구개발(R&D) 노하우와 두 차례에 걸친 리뉴얼

매년 2개 이상의 지속적인 신제품 출시 전략 → 점유율 회복에 큰 도움을 줌
◎ 거시적 환경분석
- 기혼 여성 취업률의 증가
- 독신자, 맞벌이 부부의 증가(선호도 증가)
- 식사 준비 시간을 최소화 하고자 하는 경향
- 소비자의 Life style의 변화
- 특수한 포장 개발
- 식품위생법과 PL법(제조물 책임제)

◎ 시장환경분석
- 즉석밥 시장은 매년 10% 이상 꾸준한 성장세
- 경쟁 업체의 가세로 즉석 밥시장 규모 확산
2008년의 점유율 70%(CJ) : 20%(농심) : 10%(오뚜기)
2010년의 점유율 54.2%(CJ) : 23.8%(오뚜기) : 12%(쎈쿡)
참고문헌
http://www.cjonmart.net/
http://www.cj.net/
제일제당 햇반의 마케팅 기획 자료
농심 햅쌀밥의 마케팅 기획 자료
식품 신제품개발 성공사례 / 햇반 장인종, 식품과학과 산업, 2006
시장 변화에 따른 신제품 개발 및 출시전략 ; 제일제당 햇반을 중심으로
김동훈, 박흥수, 소비자학 연구, 2003
미래형 마케팅, 필립 코틀러 세종연구원 2005
마케팅 어드벤처, 김민주 미래의 창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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