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수학습법-전신 반응 교수법(TPR), 암시교수법, 침묵식 교수법, 공동체 언어학습법, 과업 중심 교수법,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전신 반응 교수법(TPR)
2.암시교수법
3.침묵식 교수법
4공동체 언어학습법
5.과업 중심 교수법
6.의사소통 중심 교수법
7.총체적 언어 교수법
8.참고자료
본문내용
1. 전신 반응 교수법(TPR)
전신반응 교수법(TPR)은 심리학 교수인 James J. Asher가 고안한 것으로, 학습자가 주어진 언어자극에 대하여 신체적으로 반응함으로써 대상 외국어를 터득하는 방법이다. 이 교수법은 말과 행동을 동시에 이용하여 신체활동을 하는 가운데 언어를 가르칠 수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교사는 학생이 알아들을 수 있는 정도의 목표 언어를 사용하여 지시나 명령을 하고, 이 지시나 명령을 받은 학생은 말로 반응을 할 필요 없이 행동으로 반응을 보이게 함으로써 목표 언어를 가르치는 방법이다.
수업 방식이 활동적이기 때문에 지루하지 않은 수업으로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고 말을 행동이나 실물과 함께 배우므로 배운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교사의 명령을 수행하면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다른 교수법(과업중신 교수법, 침묵식 교수법 등등)과 함께 사용하기 좋은 교수법이다. 교사가 학생들의 수준에 따라 서로 다른 명령어를 선택 할 수 있다.
하지만 활동적인 수업이므로 교사가 통제를 잘 못하면 수업 분위기가 흐트러질 수 있고 옆 반에 방해가 될 수도 있으며 신체 움직임을 싫어하는 아이들에게는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도 있다.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지 않으면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어렵다.
참고문헌
영어 교육론 / 고려대학교 출판부 / 김덕기
이희정·정대련(2003), 그림책 중심의 총체적 언어접근법이 유아의 쓰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
영어교육론 / 한국문화사 / 김정렬
조은혜, 의사소통중심 교수법을 이용한 교실수업 연구, 부산외국어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살아있는 교실영어 / 한국문화사 / 김정렬
이화여대 교육공학과(2001),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 교육과학사
4편유라, 제 7차 교육과정에 반영된 의사소통기능 중심 교수법과 그 사용의 실제, 아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이경우(1996), 총체적 언어, 서울 :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영어교수학습방법
  • 교수법이다. 교사는 이러한 교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학생들의 수준과 학습 환경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교수법을 적절히 응용하여 사용할 수 있는데, 제7차 영어과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의 근간은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 총체적 언어 교수법 등이다. (1) 교육과정에 나타난 교수학습 방법초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을 학습의 과정으로 끌어들여 능동적으로 영어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과업 중심의 학습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구안하는 것이

  • 과업중심교수학습,의사소통중심학습,듣기중심학습,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수학습시유의점
  • 과업중심교수학습Ⅵ.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의사소통중심교수학습1. 의사 소통 언어 교수법1) Presentation2) Oral Practice3) Questions and Answers4) Functions & Generalizations5) Interactive Activities & Oral Production6) Oral Evaluation2. 총체적 언어 접근법3. 언어 경험 접근법1) 언어 경험 접근법에서 다룰 수 있는 내용2) 언어 경험 접근법에서 교수 절차3) 언어경험 접근법에서의 학습 절차Ⅶ.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듣기중심교수학습1. 전신 반응 교수법(Tota

  • [교육학과]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 과정 개정
  • 언어 장벽을 가지고 있는 나라는 선진국이 될 수 없다고 한다. 영어 때문에 우리 나라는 여러 분야에서 국제적으로 한계점을 드러내고 불이익을 감수해야 할 때가 많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최근 우리가 겪고 있는 IMF 사태를 예견하지 못한 점도 따지고 보면 우리의 정확하지 못한 지식 수준과 정보 수집 능력의 부족에 있다고 하겠다. 부존 자원이 풍부하지 못한 우리 나라가 국제 경쟁에서 생존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우수한 영어 의사 소통 능력

  • [교수법] 영어교수법 요약정리
  • 교수법은 시청각 교재와 개념의 연상으로 유의적인 상황 속에 표현 중심의 수업을 한다. 다량의 구두 상호작용, 언어의 즉각적인 사용, 모국어와 2언어간의 번역하지 않기, 문법규칙 분석하지 않기 등을 강조했다. ① 목표어만으로 수업을 전개한다.② 일상적으로 사용되는 어휘와 문장만을 가르친다.③ 교사와 학생간의 질문-대답의 형식을 중심으로 소규모 학급에서 집중적인 수업을 실 시하여 구두의사소통기술을 향상시킨다.④ 문법은 귀납적으

  • [영어 교과교육론] 영어과 교육
  • 언어 기능을 골고루 발달시켜 영어로의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언어 기능별로 학습목표에 따른 성취 기준을 제시하며 활동과 과정, 과업 위주의 학습을 권장하고 있다. 그 외에도 기본 학습권 보장을 위하여 수준에 맞게 학습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에 기본•심화형 교수-학습을 기본 지침으로 명시하였다. 이와 같이 제 7차 영어과 교육과정이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강조하고 열린 교육, 수준별 교육, 학생 중심의 영어 교육을 중시하고 있음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