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수학습법-전신 반응 교수법(TPR), 암시교수법, 침묵식 교수법, 공동체 언어학습법, 과업 중심 교수법,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6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전신 반응 교수법(TPR)
2.암시교수법
3.침묵식 교수법
4공동체 언어학습법
5.과업 중심 교수법
6.의사소통 중심 교수법
7.총체적 언어 교수법
8.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전신 반응 교수법(TPR)
전신반응 교수법(TPR)은 심리학 교수인 James J. Asher가 고안한 것으로, 학습자가 주어진 언어자극에 대하여 신체적으로 반응함으로써 대상 외국어를 터득하는 방법이다. 이 교수법은 말과 행동을 동시에 이용하여 신체활동을 하는 가운데 언어를 가르칠 수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교사는 학생이 알아들을 수 있는 정도의 목표 언어를 사용하여 지시나 명령을 하고, 이 지시나 명령을 받은 학생은 말로 반응을 할 필요 없이 행동으로 반응을 보이게 함으로써 목표 언어를 가르치는 방법이다.
수업 방식이 활동적이기 때문에 지루하지 않은 수업으로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고 말을 행동이나 실물과 함께 배우므로 배운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교사의 명령을 수행하면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다른 교수법(과업중신 교수법, 침묵식 교수법 등등)과 함께 사용하기 좋은 교수법이다. 교사가 학생들의 수준에 따라 서로 다른 명령어를 선택 할 수 있다.
하지만 활동적인 수업이므로 교사가 통제를 잘 못하면 수업 분위기가 흐트러질 수 있고 옆 반에 방해가 될 수도 있으며 신체 움직임을 싫어하는 아이들에게는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도 있다.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지 않으면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어렵다.
- 참고문헌
-
영어 교육론 / 고려대학교 출판부 / 김덕기
이희정·정대련(2003), 그림책 중심의 총체적 언어접근법이 유아의 쓰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
영어교육론 / 한국문화사 / 김정렬
조은혜, 의사소통중심 교수법을 이용한 교실수업 연구, 부산외국어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살아있는 교실영어 / 한국문화사 / 김정렬
이화여대 교육공학과(2001),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 교육과학사
4편유라, 제 7차 교육과정에 반영된 의사소통기능 중심 교수법과 그 사용의 실제, 아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이경우(1996), 총체적 언어, 서울 : 창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