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경영론2C)중소기업의 마케팅에 관하여 설명하시오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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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경영론2C)중소기업의 마케팅에 관하여 설명하시오00.
경영학과중소기업경영론2C형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마케팅의 의미와 전략
1) 마케팅의 의미
2) 마케팅전략 [marketing strategy]
3) 중소기업 마케팅
2. 중소기업 마케팅의 현황과 실태
1) 마케팅부문에서의 협력과 제휴해야
2) 마케팅 관리 업무 아웃소싱으로 비용은 절감, 효과는 업그레이드
3) 해외마케팅의 부족


3. 중소기업의 마케팅의 문제점
4. 중소기업의 마케팅 활성화를 위한 지원방안
1) 주문기업 중소기업의 판매확대방안
(1) 수급중소기업의 거래모기업의 판로 확대
(2) 수급기업의 경영안정화를 추구하는 모기업의 전략추진
2) 해외시장을 개척
3) 시장판매 중소기업의 확대방안
(1) 전용채널 구축
(2) 공동브랜드 사업촉진의 지원
(3) 기술지원형 중소기업 판로확대
4) 정부의 중소기업 마케팅에 적극적인 지원
5. 중소기업 마케팅 활성화에 대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중소기업은 대기업에 비해 자본뿐만 아니라 기술력 등 모든 부분에서 뒤떨어진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중소기업이 경쟁력이 있으려면 효과적인 마케팅을 실시해야 한다. 중소기업 또는 벤처기업 사장들은 좋은 상품을 잘 만들면 고객들은 알아서 사 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고객들의 입장에선 존재하지 않게 된다. 현재, 대기업은 홍보를 통해 ‘저비용 고효율’ 마케팅을 추구하고 있고 실제로 마케팅의 혜택을 누리고 있다. 이제는 중소기업이나 벤처기업도 마케팅을 해야 된다.
중소기업은 다른 경쟁기업 보다 조금만 홍보를 잘 해도 효과를 볼 수 있다. 중소기업은 대부분 대기업처럼 홍보 전문가가 없거나 홍보 대행사를 활용한 홍보를 할 수 없기 때문에 경쟁사가 하지 못하는 홍보를 하면 사업에서 큰 경쟁력을 갖게 된다.
정부가 세계일류상품으로 선정한 기업 가운데 중소기업이 과반수이상을 차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중소기업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은 별로 개선된 점이 없다. 국내 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중소기업들은 중소기업제품에 대한 잘못된 인식과 홍보부족으로 소비자로부터 외면을 당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중소제조업은 경쟁력 제고를 위한 최우선 경영과제로 국내시장 확대를 들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는 신기술 신제품개발 제품의 고부가가치화 생산설비 교체 확충 해외시장 개척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협소한 국내시장을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은 영세소기업 을 비롯한 내수기업 경공업 생활관련형 등의 중소제조업에서 높은 비중을 보이고 있다 반면 신기술 신제품개발 및 제품의 고부가가치화를 중점경영과제로 삼 고 있는 기업은 중기업과 수출기업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비중을 보이고 있다. 이장에서는 중소기업의 마케팅에 관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완석(2000), 광고심리학, 서울 : 학지사
삼성경제연구소(2002), 문화마케팅의 부상과 성공전략
박문기(2001), 브랜드 자산 가치, 마케팅 10월호
박찬수(2007), 마케팅 원리, 서울 : 법문사
안영면(2002), 21세기 관광마케팅론, 동아대출판부
기업은행(206), 거래중소기업 경영환경 실태조사
중소기업청 산업연구원(2005), 한국개발연구원 도전과 혁신 도약의 길
한국마케팅저널, 제1권제3호(1999), 중소기업 마케팅의 돌파구 전략적 제휴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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