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환경경영의 필요성 및 장점과 기업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환경경영의 정의

2. 환경경영의 필요성
(1) 국제협약
(2) FTA로 인한 환경규제
(3)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확대
(4) 고객의 욕구 변화와 기업 경쟁력 강화
(5) 환경규제에 대한 능동적인 대처
(6) 환경운동단체 등의 압력 증가
(7) 기업의 이미지 제고로 인한 매출액의 증가

3. 환경경영의 장점
(1) 기업 이미지 상승으로 고객 충성도 확보
(2) 기업의 이윤 증가
(3) 장기적인 비용의 효율성
(4) 국제적인 환경보호 움직임
(5) 감시의 다양화로 인한 불매운동의 가능성
(6) 세제 혜택으로 인한 이득

4. 환경경영의 기업사례
(1) 풀무원
(2) CJ제일제당
(3) 아모레퍼시픽
(4) 유한킴벌리

5.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환경경영이란 ‘기업 활동과 관련한 환경영향들을 파악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줄여나감으로써 ’이해관계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적극 수용하면서 기업경영의 전략과 정책을 펼쳐나가는 행위’로 요약할 수 있다. 그러므로 환경경영을 기업 활동의 전 과정에 걸쳐 환경성과를 개선함으로써 경제적 수익성과 환경적 지속가능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일련의 경영활동이라 할 수 있다. 이것을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최고 경영층에 의해 공식적으로 환경방침, 목표 및 책임 등이 정해지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전 종업원이 참가하는 전사적이고 자주적인 환경 보전 활동이라 할 수 있다. ISO에서는 환경방침의 개발, 시행, 달성, 유지하기 위한 조직구조, 활동계획, 책임, 관행, 절차, 과정 및 자원을 포함하는 전반적 경영체제를 정의하는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
환경경영의 목적은 경제적 수익성과 환경적 안정성을 조화롭게 추구하는 것이다. 위의 정의에 따르면 기업 활동의 전 과정이란 원료의 구매에서부터 생산, 마케팅, 소비 그리고 폐기단계에 이르기까지 직, 간접적으로 기업 활동과 연계되는 전 과정으로 환경경영의 대상범위를 의미한다. 기업들이 환경경영을 하는 동기는 정부의 환경규제에 대한 대응, 많은 비용발생 요인이 되고 있는 공정의 비용절감 등이 가장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다음은 소비자의 환경에 대한 관심을 고려하여 친환경상품의 판매 등을 통한 수익서의 제고, 경쟁력의 강화, 새로운 사업기회의 추구를 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 외에도 종업원의 직무만족과 기업이미지의 향상을 위한 요인도 기업들에게 중요하게 작용한다. 오늘날의 근로자는 자기가 속하고 있는 기업이 폐기물 및 환경오염을 줄이고 환경적 위험을 최소화하기를 기대하고 있으며 자기 기업의 환경적 이미지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www.lohasship.org
www.ksa.co.kr
www.fnnews.com
www.hani.co.kr
www.asiaeconomy.co.kr
www.segye.com
환경경영과 환경경영시스템 - 강성관, SBC인증원, 2008
환경경영의 이해 - 최선, 두남, 2007
사회속의 기업, 기업 속의 사회 - 양성국, 청람, 2007
착한 기업이 성공한다. - 필립 코틀러, 남문희 역, 리더스북, 2006
환경경영 리포트 - 양인목, 정익철, 에코리브르, 2006
환경경영, 21세기 신경영 패러다임 - 이병욱, 황금주, 김남규, 에코리브르, 2005
한국기업의 사회공헌 - 박종규, 기업 사회공헌연구소, 2004
기업의 환경기술 전략 - 박영규, 대웅, 1999
환경경영론 - 이병욱, 비봉출판사, 1997
환경 친화적 기업경영 - 한상욱, 동화,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론] M&A 후 기업의 구조적, 문화적 통합
  • 전략으로는 복합문화를 창출하는 전략이 있다. 문화 무제를 해결하는 데 가장 어렵지만 가장 큰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는 접근방법은 양사의 우수한 문화를 골라서 복합문화를 창조하는 방법일 것이다. 결론적으로, 경영자들은 M&A를 전략적으로 이용할 필요성이 증대함에 따라 기업 합병 후 통합을 일시적 의사결정이 아닌 반복적으로 수행되어야 하는 관리체제로 인식할 필요가 있다. 앞으로 우리나라의 M&A사례를 통해서 실제로 성공적인 M&A를 위한

  • [유통관리] GS리테일 물류혁신 전략
  • 경영 관리 체제의 혁신을 이룩하고 있다. GS리테일은2005년 “고객감동의 브랜드 이미지 구축 및 최고의 보람 있는 직장 달성을 통한 소매업계 Big3진입”을 새로운 비전으로 설정하고 현재보다 10 배가 넘는 외형 성장을 이루고 핵심 스킬(skill)을 확보하는 한편, 수익성 측면에서 월드 베스트를 추구하는 초우량 종합유통기업으로의 도약의 기틀을 다지고 있다. GS리테일은 세계적 관점에서의 성장 역량을 확보하고 전략 사업을 적극 전개해나가는 사

  • 경제경영 고객 관계 관리 CRM Customer Relation
  • 기업 차원에서는 접촉되는 모든 정보를 획득하고 분석하여 기존 고객의 이탈 방지와 신규 고객 유치를 위한 고객 마케팅 전략을 원투원으로 수립하여야 하며, 이러한 전략은 고객과의 끊임없는 접촉을 통해 이루어진다. 따라서 다양한 방법으로 접촉 정보를 바라볼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 (2) 고객의 충성도 변화 기업은 다변하는 시장 환경의 도전뿐만 아니라 예전과는 다른 고객의 충성도 변화에 직면하고 있다. 결국 싸다는 것만이 장점이었던 시

  • 포스코의 캄보디아 철강사 인수 전략
  • 환경(2) 실물환경 고려사항6) 포스코의 캄보디아 진출 타당성 평가Ⅴ. 철강 산업 해외진출 성공 사례 및 시사점1. 외국의 성공사례1) 미국- US Steel : 구조조정과 집중화 전략2) 일본 - JFE Steel : 아시아 시장 중심의 글로벌 전략3) 유럽 - Arcelor-Mittal : M&A를 통한 해외 진출4) 세계 철강 기업의 해외진출 전략의 평가(1) 선진 철강사의 해외 진출의 일반적 특징(2) 글로벌화, 차별화, 관련 다각화(3) 절충이론을 통한 선진 철강사의 M&A과정 평가2. 포스코의

  • 기업의 국제화 성공사례 실패사례
  • 기업의 국제화 성공사례 실패사례1.사례에서 얻는 시사점첫째로, 자사의 역량을 감안한 최적의 글로벌 경영모델을 구축해야 한다. 글로벌 경영전략 수립의 첫 단계로, 자사가 속한 산업의 환경과 자체 역량을 면밀히 파악하여, 진출하고자 하는 해당 지역, 국가에 어떤 형태로 접근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지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꼈다. 글로벌 경영모델의 종류로는 수출, 라이센싱, 프렌차이즈 시스템, OEM, Joint Venture, 완전소유 자회사, 다국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