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2A)루소와 페스탈로치비교설명하고 현대유아교육에 미친영향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1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
A형 루소와 페스탈로치를 비교 설명하고 현대의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설명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2A)루소와 페스탈로치비교설명하고 현대유아교육에 미친영향00

루소와 페스탈로치를 비교 설명하고 현대의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설명하시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절. 루소의 교육사상과 현대의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1. 루소의 에밀에 나타난 인간성장의 자연적 단계 1) 제 1단계는 유아 단계로써 신체의 발육이 중요하다. 2) 제 2단계인 아동기의 교육 또한 자연에 의한 교육이다.
3) 제 3단계의 교육은 에밀에서 제 3부와 제 4부에 해당되는 시기의 교육이다.
4) 제4단계에서는 감정에 따라 이성을 완성하는 시기이다.
5) 제5단계에서는 이상적인 배우자를 골라 주는 것이 주제로 되어 있다.
2. 루소의 교육에 기본 원리
1)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론
3. 아동중심 교육론
1) 아동관-아동은 능동적 존재 2) 아동 특성의 이해에 기초한 교육
3) 소극적 교육론 4) 학습준비설
4. 교육방법의 원리
1) 자연적 성장의 원리 2) 아동활동의 원리
3) 개별화의 원리 4) 직관의 원리 5) 노작의 원리
5. 발달단계에 따른 교육
1) 유년기(1 - 5세): 신체교육
2) 소년기(5 - 12세): 감각교육
3) 청소년기(12-15세): 지식교육
4) 청년기(15-20세) : 종교적․도덕적 교육
5) 남녀 구별 교육
6) 교육관
6. 루소의 교육관의 비판
7. 루소의 교육사상이 현대의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1) 아동중심 교육사상의 전개
2) 노작주의의 발달
3) 범애파에 영향
8. 루소 교육사상에 대한 나의견해



2절.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과 현대의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1.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1) 교육의 목적
2) 교육의 기본이념
(1) 자연관 (2) 인간관 (3) 종교관
3) 교육방법의 원리
4) 교육사상의 원리
2. 페스탈로치의 교육이 현대육아교육에 미친 영향
1) 자연주의 교육의 실용화
2) 아동중심주의 교육의 정착
3) 현대교육원리의 확산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내용요약 Ⅰ. 서 론

아동은 자라는 동안 학업에 대한 부담이 없이 자유롭게 성장하고 자연과 친하여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을 부모들이 만들어주어야 할 것이다. 그런 면에서 루소와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이 현 사회에 다시 주목을 받고 있다. 17세기 말 내지 18세기 초의 프랑스에서는 자유사상이 존중되었다. 이 시대의 경향은 물질주의를 낳아 그 대표자들은 종래의 사상과 학설을 무섭게 비판했고, 종교를 비웃으며, 정치를 비방하는 등 전 사회생활을 공격했다. 정치는 문란했고 불법의 압제는 정점에 달했으며, 승려들은 몹시 타락하여 그 본분을 잃었으며, 귀족들은 사치에 흘러 부도덕한 행위를 예사로 자행했다. 그와 같은 사회였기 때문에 가정생활은 불건전했고, 교육 또한 현저하게 쇠퇴되어 있었다. Rousseau는 그러한 시대에 태어나, 당시 사회의 악의 근원을 간파하고, 자연에 돌아가 자연의 길에 따르는 것만이 유일한 구제의 길이라고 생각하고, 자기의 뜻을 제창했다. 그런 뜻에서 루소를 계몽사조의 대표자의 한 사람으로 지목하는 데에 이론이 있을 수 없다.
인류사에 있어서 교육의 역할과 교육에 대한 기대는 시대적 요청과 사회의 발전 상황에 의하여 계속적으로 변화하여 왔다. 전통적인 농경사회에서는 가족의 구성이 대가족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도덕과 예절, 인간 교육 부분은 공동생활에 대한 질서의식 속에서 함양할 수 있었다. 그러나 산업사회에 들어서면서 핵가족의 증가와 맞벌이 부부가 증가되어 ‘가정교육’의 역할은 학교와 사설 학원에서 맡게 되었다. 그러나 ‘대학입시’라는 한국 교육의 특수한 환경 여건으로 우리의 교육이 삶과 동떨어진 지식위주의 교육, 주입식 교육 등에 지나치게 치중한 나머지 인간성이 상실되고 경쟁심과 이기심을 조장하고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중요한 단서를 제공할 수 있는 인물이 페스탈로치라고 생각한다.
페스탈로치의 교육이념과 사상 그리고 교육방법의 원리는 현대 자연주의 교육사상의 초석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는 자연주의 교육사상을 확립했으며, 현대의 진보주의 교육사상과 아동중심 교육사상에 큰 영향을 끼쳤다. 따라서 현 교육의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으로부터 모색하고자 하며,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을 파악하고 한국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을 살펴보면서, 페스탈로치를 비교문제를 알아보고 교육의 의미를 분석하고 현대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찾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재만(2009), 교육철학·사상, 형설출판사.-권영기(2000). “루소 교육이론의 사회학적 고찰.”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김수동(2005).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 연구.”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김영종(2005). “「에밀」에 나타난 교육사상과 교육행정에의 含意.”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박득자(2004). “루소의 교육사상.” 석사학위논문.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오정미(2000).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과 음악교육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신지(2006).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정재철, 손인수(2005), 교육사, 교육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루소의교육철학과 교육사상
  • 대진대학교 교육철학 및 교육사 2004. 11. 3. (수), 13:00담당교수 : Jean-Jacques Rousseau의敎育哲學 및 思想J. J.루소의 초상화, A.램지 그림1776년 스코틀랜드내셔널갤러리 소장차 례Ⅰ. 생 애 2Ⅱ. 교 육 관 31.《에밀》에 대해서2.《에밀》의 5단계 교육3.《에밀》의 교육사상사 평가Ⅲ. 교육방법 71. 합 자 연 원리2. 주정주의 교육3. 실물관찰 교육4. 소 극 적 교육5. 흥미위주 교육Ⅳ. 인 간 관 71. 성선설(性善說)2. 자연주의 인간관3. 조화의 인간관Ⅴ.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FILE:01-01.HWP敎育에 대한 基本 序說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2. 교육의 개념 모형Ⅱ. 교육의 유형1. 평생교육2. 가정교육3. 학교교육4. 사회교육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1) 교육의 요소교육의 개념을 설명함에 있어 무엇보다도 강조할 것이 교육의 의도성이라 할 수 있다. 무엇을 가르친다고 할 때, 또는 배우게 한다고 할 때, 거기에는 이미 항상 어떤 의도가 있게 된다. 실제 교육과정에서 보면 미처 의도하지 못했던 결과들이 생겨날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A형] 루소와 페스탈로치를 비교 설명하고 현대의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A형 루소와 페스탈로치를 비교 설명하고 현대의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설명하시오. Ⅰ.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1. 기본이념2. 교육의 본질과 목적3. 교육원리1) 합 자연의 원리2) 실물중심 교육3) 주정주의의 교육4) 소극적 교육5) 흥미위주의 자발성의 원리4. 교육사상1) 자연적인 상태 2) 인간의 생활과 교육 3) 감각과 지성에 의한 양육4) 자연주의 수업 5. 현대 유아교육에 끼친 영

  • 교육철학및교육사2B) 루소의 소극적인 교육과 프뢰벨의 발달순응적 교육방법을 비교 설명하시오0k
  • 교육철학및교육사2B) 루소의 소극적인 교육과 프뢰벨의 발달순응적 교육방법을 비교 설명하시오0k유아교육 교육철학및교육사2B루소의 소극적인 교육과 프뢰벨의 발달순응적 교육방법을 비교 설명하시오.Ⅰ. 서 론아동은 자라는 동안 학업에 대한 부담이 없이 자유롭게 성장하고 자연과 친하여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을 부모들이 만들어주어야 할 것이다. 그런 면에서 루소와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이 현 사회에 다시 주목을 받고 있다. Rousseau는 당시

  • 교육철학및교육사2A) 코메니우스의 합자연의 교육원리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0k
  • 교육사2A) 코메니우스의 합자연의 교육원리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0k유아교육 교육철학및교육사2A형 코메니우스의 합자연의 교육원리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 Ⅰ. 서 론어느 시대이든 뛰어난 사상가가 출현하여 민중을 올바른 길로 인도한다. 그들은 민중들에게 바른 가치관을 제시하기도 하며, 바른 철학을 제시하여 인간계의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인류의 복지와 평화에 지대한 공헌을 한 인물들을 꼽을 때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 현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