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한국과 호주의 유아교육제도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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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육이념

2. 교육 목표

3. 교육제도

1) 교육부를 중심으로 일원화된 유아교육제도

2) 학교제도

3) 호주의 의무교육

4. 유아교육 법규

5. 유아교육 시설

1) 호주 주정부의 유아교육정책

2) 취학 전 학교교육시설 유형

3) 이동식 유아교육시설

4) 보육시설

5) 놀이집단

6. 교육내용

7. 교수방법

8. 일과 운영 및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

9. 교육평가

1) 호주 각 주정부에 따른 유아 대상 평가 정책

2) 호주 유아교육 기관의 평가체제

10. 교원 양성 및 재교육

1) 각 집단에 따른 직전훈련 프로그램

2) 유아교사 근무여건 양호: 초등, 중등 교사와 동일

11. 지원체계 및 취원 현황

1) 시설운영의 지원 (공립. 사립)

2) 이용 가능한 교육시설과 보육시설이 다양

3) 호주의 유아교육시설에 대한 자금지원

12. 한국의 실정 및 발전 방향

13. 한국과 호주의 비교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3. 교육제도

1) 교육부를 중심으로 일원화된 유아교육제도
- 호주의 유아교육은 교육부를 중심으로 일원화되어 취학 전 학교 또는 보육시설로 되어 있음

2) 학교제도
- 호주에서의 교육은 유아, 유치원 과정, 초등학교 과정, 중등학교 과정, 고등학교 과정의 4단계로 구분. 여기서 고등교육 과정은 10학년(우리나라의 고1 과정)을 마친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는 의무 교육 후 과정과 12학년까지 마친 학생들이 입학할 수 있는 그 이상의 모든 고급과정을 포함
3) 호주의 의무교육
- 일반적으로 호주의 의무교육은 5세부터 시작하여 선택 가능한 유아학교를 제외하면 15세(태즈메이 니아에선 16세), 고등학교 10학년까지이며, 특이한 점은 유치원 과정이 초등학교 교육에 포함되어 있어 어렸을 때부터 학교생활 적응기간을 갖도록 하고 있음. 또한 부모가 원한다면 3세가 되었을 때 미리 동네 아동탁아시설에 보낼 수 있으며, 맞벌이 부부가 늘어나면서 수요가 많아지고 있음. 최근에는 가톨릭계 사립 초등학교의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영재교육을 위해 지역마다 영재반이 설치, 운영

4. 유아교육 법규
호주가 유아교육을 위한 재정지원을 할 수 있는 근거는 아동보호법(Child Act)으로 1972년에 제정.
한편, 유아교육의 목적, 내용, 유아의 건강과 안전, 그리고 유아교육기관의 시설 기준 등에 관하여는 주정부에서 제정하는 규정에 의하도록 되어 있는데 빅토리아주의 경우에는 아동서비스시설규정(Children's Service Centers Regulations)을 1988년에 제정하였다.
이로써 빅토리아주에서는 3,000여개에 달하는 유아학교와 보육시설에 대한 시설기준, 교사배치기준, 직원의 자격요건, 기관(시설)내 사고발생 시 분쟁처리절차, 응급의료상황 대처 절차 등에 관하여 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또한 연방아동탁아법에 의해서 만 3세 미만의 보육시설에서는 적어도 한 명의 간호사를 배치하도록 하고 있는데, 보육시설에서 근무하는 간호사들의 일부는 ‘Mothercraft'라고 하는 간단한 훈련프로그램을 이수하기도 한다.
한편, 호주에서는 최근에 오면서 유아교육기관들의 자율적인 운영과 교육활동을 지도․감독하는 관련법을 정비하는 추세에 있으며, 이의 과정에서 영아보육시설의 경우로 갈수록 교사 1인당 아동수를 줄이는 한편 부모의 요구와 기대를 더욱 많이 반영하는 방향으로 추진되고 있다.

5. 유아교육 시설

1) 호주 주정부의 유아교육정책
- 학령 전 학교교육시설은 보통 취학 전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데 호주 전역 주(준주)에서 시행
① 뉴사우스웨일스 주: 3, 5세 아동을 위한 프리스쿨 교육을 제공하기 위하여, 지역사회 중심 프 리스쿨 교육기관에 자금을 제공.
참고문헌
▶ 곽노의 외(1996). 『비교유아교육론』. 서울 : 양서원

▶ 김영모 외(1998). 『선진국 아동보육 제도와 보육 프로그램』. 서울 : 한국복지정책연구소 출판부

▶ 한국교원대학교 종합교육연수원(2004). 『유아교육법 제정에 따른 유아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서울 : 한국교원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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