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검사] 대학입학시험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0. 서론

1. 면접 전형의 신뢰도 분석

1-1. 면접에서의 측정영역

1-2. 면접에서의 신뢰도 추정방법과 개선방안

1-3. 추가적 개선방안

2. 논술 전형의 신뢰도 분석

2-1.대학 입시에서 사용되는 논술의 개념과 신뢰도 문제
2-2. 논술 평가에서 고려할 수 있는 할 신뢰도 추정 방법
2-3. 논술 평가 점수의 신뢰도 개선 방안

3. 수능 전형의 신뢰도 분석

3-1. 수능 방식과 형태, 문제점

3-2. 수능 문제내의 신뢰도 향상방안

3-2-1. 문항 분석을 통해 신뢰도 높이기

3-2-2. 제작 후 신뢰도 추정

3-2-3. 대안적 수능 시험 올리는 방안

3-3. 수능 문제외의 신뢰도 향상방안(절차상 혹은 환경적 문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1-3. 추가적 개선방안
앞서 세 영역으로 구분하여 신뢰도를 제고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추가적으로 신뢰를 제고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겠다.
우선 피면접자의 수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피면접자의 수가 한 명이거나 너무 적을 때는 피면접자의 긴장을 배가시키므로 타당도도 낮출뿐더러 그 특정한 상황에 국한된 행동을 할 수 있으므로 신뢰도 또한 낮출 수 있다. 그러나 집단적으로 면접을 보았을 때는 집단 간 토론이나 면접을 통해서 피면접자의 평소 행동을 자연스럽게 드러나게 할 수 있고, 긴장감을 덜어주므로 좀 더 신뢰로운 면접 장면이 될 수 있겠다.
또한 면접의 방식이 일방적인지 혹은 쌍방적인지가 신뢰도와 타당도를 높이는 한 요소가 될 수 있다. 여기서 일방적인 면접이라는 것은 면접자가 일방적으로 질문을 하고 피면접자가 대답하는 방식을 말하며 쌍방적인 면접이라는 것은 좀 더 열려 있는 것으로 피면접자의 행동에서 보다 더 자연스럽고 전형적인 내용을 채취하기 위한 것을 말한다. 조사에 따르면 일반적인 면접은 타당도를 낮추지만 쌍방적인 면접은 신뢰도와 타당도를 모두 높일 수 있다는 결과가 있다.(이순묵, 1999) 쌍방적인 면접은 경제적 비용이 많이 들어 대입면접장면에서는 실시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지만, 특화된 학부나 인지적 능력이 뛰어난 학생들을 가린 후 그 안에서 다시 지원자를 뽑는다면 충분히 수용가능하고 신뢰도와 타당도 모두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이다.



2. 논술 전형의 신뢰도 분석

2-1.대학 입시에서 사용되는 논술의 개념과 신뢰도 문제
본교에서뿐만 아니라, 최근 대학 입시에서 사용되는 논술의 형식은 ‘통합 교과형 논술’이다. 통합 교과형 논술이란, ‘개별 교과 지식이 통합되고 교과 영역 간에 전이되는 과정에서 발현되는 비판적·창의적 사고력을 측정하는 시험’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는 기존의 논술에서 단순히 개인의 글쓰기 능력 혹은 주어진 주제에 대한 논리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력을 측정했던 것과는 달리, 고등학교 학업 수준에서의 교과 지식에 대한 바탕과 창의적 사고력까지 측정 영역을 확장한 형태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형태는 수많은 학생들 중 특별히 우수한 실력을 갖춘 학생들을 가려내는 측면에서
참고문헌
허명회, 한상태, "논술 채점의 신뢰도에 관한 연구", 응용통계연구 제 9권 2호, 1996
이연우, 이종성, "대입전형자료의 신뢰도와 타당도 평가연구", 한국교육평가학회 제 6권, 1993
이순묵, "대학생 선발용 면접의 기능과 방법에 대한 통합적 고찰", 한국심리학회지 : 산업 및 조직, 1999
원진숙, "논술 개념의 다층성과 대입 통합 교과 논술 시험에 관한 비판적 고찰", 국어교육 122호,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수행평가의 현안과 개선방안 -성공적인 수행평가의 정착을 위한 제언
  • 정착시켜야 할 것이다.- 참 고 문 헌 -수행평가의 원리. 백순근. 교육과학사. 2000.수행평가: 이론적 측면. 백순근. 교육과학사. 2002수행평가의 올바른 이해. 허경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999.수행평가 도입 8년 ‘학부모 숙제’ 전략 객관성 ‘갸우뚱’. 최상희 기자. 경향신문. 2006. 11.23수행평가: 기술적 측면. 남명호. 교육과학사. 2003.중등학교 과학 수행평가의 평가 유형과 채점 방식 및 신뢰도 분석. 이기영 외.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05.

  • 외국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 동향,쟁점,사례,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와 학교평가 관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와 학교평가 연계방안 분석
  • 교육의 성과, 행동과학연구소, 1973김명숙 외 : 국가수준 교육성취도 평가 연구 Ⅱ : 사회수학 영역 예비 문항 개발 및 현장적용 연구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1999김명숙허형이중승허경철이명희노국향박정 :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체제 구축 방안 연구, 연구보고 CRE,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1경상남도교육연구원 : 교육평가, 경남 : 예문사, 1993박도순정택희김영복 : 교육평가모형의 비교 분석 연구, 한국교육, 1985

  • 우리나라 입시제도의 문제점과 대책
  • 검사 내용이 변화되었다. 특히 대학입학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시험을 국가에서 출제하였는지 아니면 대학에서 출제하였는지, 각각 출제하였는지에 따라 변화를 가져왔으며, 대학입학시험 출제의 주체가 변하지 않은 동일 시대에도 작은 변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진재 외 4인(1986)은 우리 나라 대학입시제도의 개선은 해당 년도의 입시에서 말썽 난 결점만 보완하는데 초점을 맞추거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보다는 아예 다른 형태의

  • 영어시험불안검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 시험불안 구성요인 추출 및 체계화 방법3. 검사문항4. 양호도의 검증(1) 총점과 문항 간 상관계수(2) 반분신뢰도(3) 요인별 내적일관성 신뢰도(4) 구인타당도: 요인분석(5) 내용타당도5. 문항수정Ⅳ. 결론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오늘날 우리나라는 국제화시대라는 명목 하에 영어의 중요성이 매우 커지고 있다.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한글만큼이나 영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따라 초등학교 입학 전부터 자녀들

  • [심리검사법] 수학능력시험의 신뢰도 향상 방안
  • 대학수학능력 시험에 응시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지만, 대다수의 학생들은 한 번의 시험으로 대학에 진학한다. 그렇기 때문에 대학수학능력 시험이 학생들의 실력을 잘 반영하고 있는 신뢰할만한 시험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더 나아가 시험의 목적에 적합하고 일관성 있는 측정치를 보이는 시험을 개발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것은 시험의 공신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도 필요한 일이다.우리 1조는 먼저 심리 검사법에서 사용하는 신뢰도의 개념이 무엇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