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후기를 통해 본 소비자 유형별 특성& 불만족 소비자에 대한 대응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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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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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만족소비자의 후기
2. 만족소비자의 유형과 각 특성
3. 불만족소비자의 후기
4. 불만족 소비자의 유형과 각 특성
5. 불만족소비자에 대한 적절한 대응방안
- 본문내용
-
① 고정 고객화 : 계속하여 같은 제품, 같은 브랜드를 구입한다.
→ 제품 소개를 비롯한 자세한 후기를 쓰기보다는 본인이 얼마나 계속 써왔는지(예를 들어 "몇 통째 쓰고 있어요~")와, 사용으로 인해 얻은 효과를 간략히 언급한 뒤, 앞으로도 계속 쓰게 될 것임을 암시한다.
② 새로운 고객창조 : 자신의 만족표현을 소문 내어 주변 사람들에게 신뢰도를 갖게 함으로써 구매를 권유하고 그들이 새로운 고객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한다.
→ 장기적으로 판단해서 효과를 언급할 수 있는 제품일지라도 단기적 판단에 의거하여 효과에 대한 기대감을 표현한다. 단기적으로 본인이 느낀 효과를 증명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예 : 시간 경과에 모공수축 정도를 찍은 사진 등)을 사용하고 좀더 값싸게 살 수 있는 쿠폰 혹은 좀더 믿을 수 있는 정품구매를 위한 사이트 등 제품판매처까지 홍보한다.
③ 파워 블로거 : 자신의 블로그를 통하여 제품에 대한 긍정적 구전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친다.
→ 제품 상세한 소개부터 (제조일자, 제품용기, 성분 표시) 직접 사용해 본 후기까지 사진과 함께 구체적으로 소개한다.
④ 소극적 표현 : 제품에 대해 만족을 했을지라도, 개인의 성격이 소극적이거나, 귀찮음을 느껴 특별한 만족 후 행동을 보이지는 않는다.
→ 간략하게 좋다는 느낌만 표현한다.
3. 불만족소비자의 후기
소비자는 화장품 브랜드 미애부에서 모공 수축에센스 견본품을 받았음.
계면활성제도 천연이고, 자극이 전혀 없으며 피부도 좋아지는 느낌을 받았던 소비자에게 어느 날 갑자기 여드름과 같은 피부염이 발생함.
소비자는 미애부 카페에 가입을 하고 피부사진도 찍고 강력하게 항의하는 글을 게시하였고, 기업에서는 계속 화학화장품을 쓰다가 천연화장품을 쓰면 피부가 적응기간(일명 명현현상)을 거치기 때문에 그런 것이라고 설명을 했으나 소비자의 불만족스러운 마음이 돌아서지 않게 되었음.
▶ 기업에 직접 항의
▶ 부정적 구전활동 및 험담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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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이트
네이버 뉴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3&aid=0000581906
네이버 지식쇼핑
http://shopping.naver.com/detail/detail.nhn?cat_id=16117001&nv_mid=5406557730&ani=0&tc=4&page=4&rtc=1&order_key=0&review_mall_id=
라네즈
http://www.laneige.co.kr/
블로그
http://blog.daum.net/jeom3893/1705175
http://blog.naver.com/kangga00/201042006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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