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의제설정기능 이론 -McCombs과 Shaw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1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의제설정기능 이론이란??
2 의제설정기능 이론의 대두 배경
3 의제설정기능 이론의 발전 과정
4 의제설정기능 이론의 가정
5 의제설정기능 이론에 대한 실증연구
6 의제설정기능 이론의 비판과 평가
7 의제설정기능 이론의 사례

본문내용
매스미디어가 어떤 이슈를 강조, 보도 하면 수용자 대중들은 그 이슈를 중

요한 문제 즉 의제로 지각 하게 되는데, 매스미디어는 바로 이와 같은 기능

을 갖고 있다는 것이 의제설정기능 이론(a Theory of Agenda-setting

Function)이다.

3. 매스미디어의 의제설정기능은 결과적으로 수용자들의 인지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는 매스미디어 효과 중에서 가장 중요한 측면으로 간주 되어야 한다.
1. 어떤 이슈에 대한 미디어의 보도에서 강조도와 그 이슈의 중요성에 대한 수용자들의 지각 사이에는 정적인 상관관계 또는 인과 관계가 존재 한다.
2. 따라서 만약 매스미디어가 어떤 이슈를
강조 해서 보도하면 수용자들은 그 이슈를
중요한 것으로 생각해서 그것이 수용자들
사이에서 중요한 의제 즉 논의나 화제의
대상이 된다.


① 매스미디어에 대한 수용자들의 노출 정도

② 수용자들의 대인접촉 또는 다른 사람들과 토의 빈도

③ 동기적 변인으로서의 정향에 대한 수용자들의 욕구 수준

④ 성별, 교육, 수입 정도 등을 포함한 수용자들의 인구학적 속

성과 같은 개인차가 의제설정기능의 효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

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상론] 박근혜 대표 피습사건에 대한 방송 3사 보도경향 비교 - 영상분석을 중심으로
  • 의제 설정이론에서 한 단계 발전한 형태로 이슈의 현저성 뿐만 아니라 의제의 속성(attribute)이 공중의 의제로 전이된다는 2차 의제설정 효과(second-level agenda)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기 시작하였다. 2차 의제설정효과는 초기 의제설정이론의 인지적 영향력뿐만 아니라 정서적 측면에서의 영향력을 가정한다. 이러한 2차 의제설정 효과를 고려할 때, 사회적 갈등 이슈에 있어서 언론의 수용자에 대한 영향력은 더욱 커지게 되며, 언론의 역할과 기능은 더욱

  • [미디어정치, 사이버정치, 인터넷정치, 정치참여] 미디어정치, 사이버정치, 인터넷정치, 인터넷정치참여의 배경, 변화, 양면성과 평가 및 전망, 개선 방안 분석
  •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결정지우는 역할을 하는데, 수용자들은 매스 미디어가 제공한 보도에 대해 이야기하고 해석하기 때문에 정치적 현실외 일부는 매스 미디어의 보도에 의해 구성될 수도 있다. 매스 미디어와 정치와의 관계를 효과적으로 이론화한 예는 의제설정기능이론에서 찾을 수 있다. 이 이론의 대표적인 주창자인 맥콤과 쇼(McComb & Shaw)는 매스 미디어가 사람들로 하여금 어떤 의제가 중요한가에 대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하고, 매스 미

  • 현대_사회와_언론1
  • 기능∙ 정치권력과 언론은 지배와 종속 관계를 형성하며 정치권력은 다양한 직간접적인 규제를 통해 언론을 통제하고 언론은 지배적 통치집단의 애완견 역할을 하게 된다.∙ 발전국가들에서 발견자유주의적 언론(liberatarian press)∙ 시장의 보이지 않는 손이 양질의 언론을 여과해낼 수 있기 때문에 인위적인 규제 정책이 필요하지 않다고 주장∙ 객관적 보도와 정치권력 견제라는 감시견 역할이 강조되지만, 지나친 상업화로 공익이 외면되고

  • [사회과학조사방법론] 확증형 모델 의제 설정 이론의 검증
  • 의제설정이론은 1972년 커뮤니케이션 학자들인 맥스웰 맥콤 및 도날드 쇼(Maxwell E. McCombs and Donald L. Shaw)에 의해 이미 실증적으로 확증된 바 있다. 이들은 사회적 문제에 대해 매스미디어가 할애하는 보도의 양(지면매체일 경우 보도되는 뉴스의 지면크기 및 횟수, 방송매체일 경우에는 방송되는 시간 및 횟수)과 해당 문제들이 매스미디어 수용자들이 얼마나 중요시하고 있느냐 간에 굉장히 높은 상간 관계가 있음을 발견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매스 미디

  • [매스커뮤니케이션론] 매스미디어의 이론
  • 커뮤니케이션 학계를 지배④ 1960년대 후반에 와서야 비로소 소효과이론에 대한 도전이 나타남이와같은 매스 미디어효과에 관한 기존의 입장에 도전, 새로운 입장에서 매스 미디어의 효과를 재고찰해 보자는 움직임이 1960년대 후반부터 대두되기 시작하였으며, 그 결과로 나타나게 된 것중의 하나가 바로 의제설정이론, 공식적 이론 내지는 가설로서 처음 제창된 것은 1972년 Maxwell E.McCombs와 Donald L.Shaw에 의해서였다. ⑤ 1963년 출판되었던 Cohen의 The Press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