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정치, 사이버정치, 인터넷정치, 정치참여] 미디어정치, 사이버정치, 인터넷정치, 인터넷정치참여의 배경, 변화, 양면성과 평가 및 전망, 개선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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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전자정부의 등장배경

Ⅲ. 미디어정치의 전개

Ⅳ. 미디어정치의 양면성

Ⅴ. 인터넷과 정치 과정의 변화
1. 인터넷의 특징과 정치
1) 쌍방향성
2) 협송 전달
3) 하이퍼텍스트 링크
4) 직접접근
2. 인터넷을 통한 정치적 성향의 변화

Ⅵ. 미디어정치와 현대민주주의의 위기

Ⅶ. 사이버정치에 대한 평가와 전망

Ⅷ. 제도적 측면의 바람직한 개선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의 정치를 미디어정치(media politics)라고 한다. 이는 매스 미디어가 사회의 제반 분야에 미치는 영향력 정도를 넘어 정치영역에까지 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의미한다. 매스 미디어가 등장하면서 매체와 정치와는 불가분의 관계를 맺어 왔다. 효율적인 정치를 위해 정치인들이 매스 미디어를 이용하거나 미디어에 적합한 인물이 정치적 인물로 부상하는 경우를 보면 이러한 양자간의 밀접한 관계를 쉽게 알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양자간의 관계가 과거의 매스 미디어가 정치의 논리에 맞추어 이용되던 경향에서 근자에 매스 미디어가 정치과정에 직접 융합됨으로써 미디어의 활동 그 자체가 곧 정치화되어지는 흐름으로 바뀌었다. 특히, 다매체 다채널시대가 도래함으로써 기존의 송신자 개념의 운영방식에서 수용자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내용을 적극 반영하여야 하는 새로운 매체환경은 다양한 수용자들의 정치적인 욕구가 매스 미디어를 통해 수렴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 결과로 정치주도적인 방송에서 방송이 주도하는 정치 즉, 미디어크라시(mediacracy)시대가 열릴 전망도 보인다.
미디어와 정치와의 관계는 매스 미디어가 정치에 대한 이미지를 결정함으로써 사람들의 정치적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견해도 있었다. 보딩(Boalding)은 ꡐ행동은 이미지에 달려있다ꡑ는 명제하에 정치적 현실이란 정치적 이미지를 변화시키는 정치적 메시지이며 정치적 이미지는 궁극적으로 개인의 정치적 행동패턴을 변화시킨다고 주장하였다. 이때 정치적 이미지 형성과정에서 우리가 어떤 현실로 받아들이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매스 미디어라는 것이다.
매스 미디어는 또한 인간의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결정지우는 역할을 하는데, 수용자들은 매스 미디어가 제공한 보도에 대해 이야기하고 해석하기 때문에 정치적 현실외 일부는 매스 미디어의 보도에 의해 구성될 수도 있다. 매스 미디어와 정치와의 관계를 효과적으로 이론화한 예는 의제설정기능이론에서 찾을 수 있다. 이 이론의 대표적인 주창자인 맥콤과 쇼(McComb & Shaw)는 매스 미디어가 사람들로 하여금 어떤 의제가 중요한가에 대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하고, 매스 미디어가 어떤 의제를 비중 있게 다루면 일반 수용자들은 그 이슈를 중요한 것으로 생각하게 됨으로써 결과적으로 중요한 의제로 부각된다는 것이다.
최근 가장 새롭게 매스 미디어와 정치와의 관계를 설명하는 개념은 바로 '점화효과(priming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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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두숙(2001), 선거 TV 토론의 역할과 바람직한 모형, 조선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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