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영어 Gagne의 9가지 수업사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1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주제 :

2. 교수 분석 및 학습자 분석

3. 수행목표 :

4. 모형 설정 및 이유

5. 평가문제

6. 중간 보고서 피드백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1. 주제
2. 수업 주제 설정 배경
3. 교수 분석 및 학습자 분석

◉ 선수 학습 분석

◉ 출발점 행동 분석

◉ 학습목표 진술

◉ 수업 활동

4. 수업 모형 선정 및 이유

◉ 수업 모형 선정 : 가네(Gagne)의 수업이론
◉ 가네(Gagne) 모형을 선정한 이유

5. Gagne의 9가지 수업사태에 따른 교수-학습 지도안

6. 중간 보고서 피드백

7. 사용된 수업 매체

8. 성찰

본문내용

◉ 가네(Gagne) 모형을 선정한 이유

우리 조의 경우, 가네의 9가지 수업사태 모형을 통해 교수설계안을 작성하려고 하였다. 가네는 교수의 목적이 학습을 도와주고, 또한 그러한 과정이 학습자 내부의 인지과정과 유사해야 한다고 보았다. 그렇기 때문에 가네의 모형은 학습자로 하여금 유의미한 자료를 통해 학습하게 하여 내적인 인지 과정과, 성공적인 학습의 수행을 위한 다양한 외적인 교수사태, 그리고 다양한 학습의 결과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확대 이용할 수 있게끔 도와줄 수 있는 교수설계 이론이라 볼 수 있다. 가네의 9가지 수업사태에서 학습의 과정은 주의, 동기화, 선택적 지각, 의미적 부호화, 장기기억, 탐색과 회상, 수행 마지막으로 피드백으로 진행된다. 우리조는 공항이라는 상황에 대해 주의를 끌기 위해 시청각 자료를 활용 할 예정이다. 동기화 과정에서는 학습자에게 자신감을 가지고 영어로 말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줄 수 있다는 목표를 상기시켜서 동기를 촉진시킨다. 그리고 학습 하는 동안 교수 내용을 전달해 준 이후에 연습 및 확인 활동을 거치면서도 실수가 나타난다면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점에서 우리조의 ‘실생활에서 영어를 사용할 수 있다’라는 교수 목표와 부합한다. 다시 말해서 가네의 이론에서 학습 내용을 전달하고 나서 연습 및 확인 활동을 하는 부분이 교수 목표와 상응한다. 또한 이것은 가네의 학습 과정에서 수행과도 연관되는 부분인데, 학습이 일어났는지를 확인하고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한 단계로 수행의 과정을 거치는 것이다. 이렇게 수행과 피드백을 통해서 장기기억으로 저장할 수 있고 실전에 잘 쓰일 수 있도록 파지와 전이력을 높이는 효과도 누릴 수 있다.



5. Gagne의 9가지 수업사태에 따른 교수-학습 지도안

<Lesson plan>
Master Plan

▪ Instructor : Shin Yong-ju
▪ Target student : University students. (21세)
▪ Date : 2nd of June
▪ Class size : 2 students
▪ Duration : 45mins
▪ Focusing skill : Speaking, Listening
▪ Goal : By acquring grammatical forms that may be utilized in an Airport context, students
will be able to make use of forms that they have learned and could engage in authentic communication in a real situation.


Sub Plan

▪ Topic : Learning three aspects 'had+p.p.', 'for', and 'assign' to reach communicative competence in an International Airpor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강의법
  • 강 의 법목 차1. 강의법의 개념과 역사2. 강의법의 특징과 장․단점3. 강의법의 적용 방법4. 실제 수업 시 적용 방법5. 실제 수업 내용 (강의 원고)6. 수업 계획안 (국문/불문)7. 수업 전략 제시1. 강의법의 개념과 역사강의법은 학습자에게 개념, 원리, 법칙 등을 해설 또는 설명을 통하여 학습시키는 교사중심적 수업방법 중 하나이다.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123p - 변영계 김영환 손미 공저 강의법은 최초의 교수-학습 방법이라고 할 수 있을

  • 교수학습,교수방법,교수체제,교수모형,교육방법론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레포트Part 1.10가지 모형에 대한 정리Part 2.딕과 케리의 교수체제설계모형에 대하여Part 1.10가지 모형에 대한 정리 목 차 1. ADDIE 모형2. 브릭스(Briggs)의 학교중심 교수체제설계 모형3. 딕과 캐리(Dick & Carey) 교수체제설계 모형4. 가네(Gagne)의 9가지 수업사태5. 롸이겔루스(Reigeluth) 교수설계전략6. 켈러(Keller)의 학습동기 설계이론(ARCS)7. 문제기반학습(PBL)8. 상황학습이론9. 자원기반학습이론10. 조나센(Jonassen)의 구성주의 학

  • 교수합습,상황학습,상황학습모형,상황학습이론,사례연구
  • Gagne)의 9가지 수업사태가네의 견해에 따르면 학습자들이 어떻게 학습하는지에 대한 정보는 그들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를 결정하는데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한다. 따라서 학습이 일어나는 내적 과정은 외적인 조건이나 상황에 의해 유발될 수 있다고 전제하고, 내적 학습 과정을 유발하기 위한 외적 상황을 9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즉, 효과적인 학습을 유발하기 위해서는 학습이 이루어지는 내적인 인지 과정을 촉진할 수 있는 일련의 사태들을 수

  • 교육학 가네 수업이론의 재조명
  • 수업과정 : 작용이 수용 - 반응 = 피드백 단계로 구성. - 수업은 모든 내적 과정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외적자극을 계속 공급하는 수단이 되어야 한다는 것 ▷ 가네의 수업사태의 조정수업사태란 수업장면에서 교수가 학습의 사태를 통제하는 일련의 활동을 말하는것으로 학습이 일어나는 시기에 학습자 주의의 자극장면을 공간적 차원에서 적절히 배열한다는 것이다. 가네는 수업 사태를 9단계로 나누면서 이러한 9가지의 사태들이 학습의 내적 과정

  • 임용고사 workshop - 전반적인 개요 구성내용 분석
  • 영어회화가 가능한 수준을 출제(서술적 선택형- 객관식)10생활영어전자계산 일반으로 타이핑 및 문서편집을 할수 있을 정도의 수준을 출제 (객관식)10컴퓨터 이론교육부지정 1,800자 이내에서 출제 (객 관식)10교양한문교양시험교직, 교양, 교육과정 분야에서 출제 20필기시험(논술)유 치 원및특수학교(유치원)교 사출 제 범 위배점시험과목모집구분교과지도 능력에 대한 면접평가10수업실기면접교원으로서의 적성, 교직관, 소양 및 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