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CSR) -국내,외 기업사례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사회적 책임마케팅
(CSR :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1. 의의
2. CSR의 이점
1) 브랜드 포지셔닝의 강화
2) 목표시장에서의 소비자 선호도 강화

3. CSR의 활성화 방안

4. 사회적 책임마케팅의 참여의 이유

Ⅲ. 국내·외 기업들의 CSR사례 분석


1. 유한킴벌리 - 환경과 윤리

국내 환경경영의 선두주자
2. 김&장 - 법률
3. 한국 암웨이 - 공동체
※ 높은 수준의 대의명분 마케팅 투자
※ 경영층의 대의명분 마케팅에 대한 관여
1) ‘뉴트리 라이트 어린이 건강지킴이’ 캠페인
2) 비만관리교실 운영

Ⅳ. 사회적 책임마케팅의 양면성
1. 기업의 영리와 상반된 마케팅요소의 존재
2. 전문화의 어려움
3. 단기적 효과의 불분명성
4. 반대론자의 등장
5. 마케팅 자체의 복잡성

Ⅴ. 결 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 높은 수준의 대의명분 마케팅 투자

한국 암웨이는 다양한 유형의 기업자산을 대의명분을 위해 지원함과 더불어 직원/ IBO의 참여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기업내 많은 투자를 실시하여 왔다. 이를 위하여 한국 암웨이는 2003년 1월 사회공헌활동을 전담하는 조직으로서 ‘한국 암웨이 아동센터(ACC : Amway Children Center)’를 설립하는 등 관련 투자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한국 암웨이 아동센터에서는 어린이가 마땅히 누려야 할 건강과 사랑을 실천하기 위해서 다양한 캠페인과 사회 봉사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어린이 건강 지킴이 캠페인을 필두로 어린이들의 건강한 체육사업인 뉴트리키즈 축구교실, 소외된 아동들을 위한 오지 초등학교 사랑의 놀이터와 결식아동보호, 아동학대 방지캠페인을 함께 수행하고 있다.

※ 경영층의 대의명분 마케팅에 대한 관여

한국 암웨이는 2003년에 기업 커뮤니케이션 부서 내에 대의명분 마케팅 활동을 적극적으로 그리고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사회공헌팀(CSR)'을 만들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책임마케팅 활동에 대하여 한국 암웨이의 대표
참고문헌

‘상상의 CSR’을 통해 기업과 시민사회의 바람직한 관계를 찾다’ by fundraiser MG

caroll, A. B.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Evolution of a Definitional Construct",

Business & Society, Vol. 38, Issue 3. 1999.

사회적 기업이란 무엇인가? 김정원 저 2009., 아르케

필립코틀러의 CSR 마케팅 ,필립코틀러, 웅진씽크빅

세계가 배우는 한국기업의 희망 유한킴벌리, 문국현

B2B Brand Marketing, Philip Kotler, Nancy Lee

Public Marketing, Philip Kotler

A Framework for Marketing Management, Philip Kotle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ISO 26000을 통해
  • 사회적 책임이란 무엇인가1-1 CSR이란?1-2 CSR의 시대적 흐름1-3 CSR의 필요성1-4 ISO 26000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CSR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무엇인가 필요성시대적 흐름정 의ISO 26000제반 이슈들에 대한 법적, 경제적,윤리적 책임을 감당기업의 리스크를 줄이고 기회를 포착하여 중장기적 기업가치를 제고할 수 있도록 추진하는 일련의 “이해관계자 기반 경영활동”- 기존 : 기업과 주주 이익의 증진- 현재 : 모든 이해관계자 (기업과 주주 외에

  • [CSR] 기업의 글로벌 사회적 책임(CSR) 실행과 사례
  • 글로벌 CSR 개념과 동인글로벌 기업의 윤리적 문제글로벌 CSR 중요성국내기업의 글로벌 CSR 사례(1) 삼성전자 글로벌 CSR 사례(2) 포스코 글로벌 CSR 사례5. 국내기업의 지역별 CSR 사례(1) 중국진출 국내기업의 CSR 사례- 중국 이마트 CSR 사례- 중국 LG전자 CSR 사례(2) 인도 현대자동차 CSR 사례기업의 글로벌 사회적 책임(CSR) 개념과 사례글로벌 차원에서 CSR 활동  ▶ 삼성전자   . 해외지사/법인수: 200 여 개   . 종업원수: 85,000 여명     국내: 54%

  • 기업의 사회적책임(CSR)에 대해
  •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개념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은 기업이 공공정책 및 사회적 문제에 어떻게 대응하고 관리할 것인가에 관련된 개념이다. 이는 기업이 지속적으로 존속하기 위한 이윤추구 활동 이외에 법령과 윤리를 준수하고, 기업의 이해관계자 요구에 적절히 대응함으로써 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책임 있는 활동을 말한다. 오늘날에는 기업의 성장과 발전이 사회나 국가 발전과 경제 사회의 구조를 규정할 수 있을 만큼 대규모화

  • 그린마케팅,웅진코웨이,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활동에 관심을 갖고 실천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린마케팅은 고도 산업화 시대의 도래, 사회적 마케팅의 등장, 환경 중심주의의 대두에 따른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고 공해로 인한 여러 가지 환경 문제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환경보존에 관련된 기업의 제반 마케팅 활동으로서 소비자를 보다 넓은 차원에서 인식하여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을 중심으로 접근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환경문제는 기업 경영의 핵심과제가 되었고 국내소비자들

  • [기업윤리] 기업의 사회적책임에 대한 고찰
  • 사례와 같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민감해지기 시작했다. 특히, 최근 분식회계로 몸살을 앓았던 SK 그룹은 그룹 차원뿐만 아니라, CEO 개인의 차원에서도 ‘연탄 배달’ 봉사를 하는 등의 활동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그렇다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과연 필요한 것인가? 2)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의 이익과의 관계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이 점차 대두되어 감에 따라 국내 기업이 사회공헌 활동으로 지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