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의 중요성과 전자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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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NTRODUCTION
2. ROLES OF MARKET INTERMEDIARIES
3. ELECTRONIC MARKETS
4. MARKETS SURVEYED
5. INTERPRETATION
6. BARGAINFINDER AND FIREFLY
7. CONCLUDING REMARKS
본문내용
: 전자시장에서 중개인들의 전통적인 역할이 줄어들거나 소멸할것이다.
(Disintermediation Hypothesis)
소비자와 생산자가 다수 존재.
거래제품은 주로 저가이며 제한적인 정도의 정보를 필요로 함. 그 이유는 소비자와 생산자 모두가 제품에 대해 잘 알고 있기 때문(표준화가 높게 이루어진 상태의 제품 시장이라고 보면 된다).
B2C에 비해서 빈번한 거래가 이루어지며 조금 더 장기적인 거래가 이루어짐.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가 주로 사용됨.
주로 저가제품을 거래하며 제품의 표준화가 높게 이루어져 있다는 점에서 B2B와 비슷.
그러나 주 소비자가 개인 사용 목적의 구매자이기 때문에 EDI보다는 인터넷 기반의 응용프로그램을 사용.
주로 고가의 제품이 거래되며 Retail 시장에 비해서 거래 파트너의 수가 적음.
보다 장기적인 거래 관계가 유지됨.
또한 전자상거래에서는 VANs를 포함하는 EDI를 기반으로 함.
B2B 시장에 비해서 거래자간 장기적이거나 복잡한 관계가 아님.
또한 상대적으로 거래 빈도가 드물게 일어남.
전자상거래 인프라 스트럭쳐는 소비자와 생산자(제공자)를 묶어주는 기능
또한 정보 상품을 변환하며 소비자에게 상품을 전달하는 유통채널의 역할까지 함.
※ 전자시장거래 내에서의 신뢰를 보증하기 위한
법적 구조와 기술적 메커니즘은 전세계적이지 않고 초기의 단계

※ 우리나라의 경우 2006년 전자문서 및 보안기술 등 전자상거래 관련법과 제도를 대대적으로 정비 > 신뢰성의 제고

※ 전자중재자들의 역할에 대한 신뢰의 중요성이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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