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 한국사에서 특수성과 보편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저자 약력
Ⅱ. 역사에서 특수성과 보편성이란?
Ⅲ. 한국사에서 특수성과 보편성의 잘못된 이해
Ⅳ. 역사학에서 개별성과 일반성을 어떻게 조화롭게 추구할 것인가?
Ⅴ. 역사에서 변화와 발전에 대한 이해
Ⅵ. 한국사에서 특수한 사례들의 검토
1) 상고문화의 특수성론
2) 민족성론
3) 조공책봉체제와 사대주의론
4) 노비제도

본문내용
Ⅱ. 역사에서 특수성과 보편성이란?

역사의 특수성과 보편성에 대한 논의는 끊임없이 지속되어 온 것으로, 특수성은 개별성을, 보편성은 일반성을 뜻하는 것이다.
필자는 역사의 연구는 개별성을 추구하는 것이라고 얘기한다. 즉 구체적인 과거의 사실 자체에 대한 구명을 꾀하는 것이 역사학이라는 것이다. 예컨대 3·1운동이나 6·25전쟁 같은 사건은 단 한번 밖에 일어나지 않는다. 그렇다면 역사 연구의 대상이 개별적이고 일회적인 것이어서 다시 일어날 수 없는 것이라면 그런 역사를 연구하고 공부할 필요가 있는가라는 질문이 나올 수 있다. 필자는 이에 대한 대답으로 의사의 예를 들고 있다. 의사가 환자를 진찰 할 때, 모든 환자는 각기 개인적 차별성을 가지고 있지만, 인간은 기본적으로 공통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를 기초로 진료하고 투약을 한다. 이처럼 비록 역사가 일회적이고 개별성을 갖는 것이지만, 인간들의 일이기 때문에 인간의 보편성을 다루는 학문이라고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한 사람의 삶은 한 시기에 국한되기 때문에, 역사를 배우지 않으면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판단을 내릴 때 제대로 행동하지 못할 것이고 낯선 곳을 여행하는 것처럼 불안할 것이다. 그러나 인간은 역사를 통해 간접경험을 얻고, 현재와 내일의 일을 계획하는 기초로 삼음으로써 그 불안감을 해결한다.
세계인이 모인 가운데 한국 사람이 한국인의 특성을 설명한다면 그 역사적 과정을 말하는 방법도 있다. 이런 설명을 통해 우리에게는 고대로부터 중세, 근대, 현대를 거처 경험한 의식적이던 무의식적인 것이던 그 역사적 내용들이 나타난다. 이런 것은 다른 나라의 사람과 공통되는 일반성도 있지만 또한 구별된다는 점에서 특수성을 가진다.
그렇다면 역사의 일반성이란 무엇을 뜻하는가? 역사는 연구의 대상이 어느 시대이건, 어느 사건이건, 어느 인물이건 간에 구체적이고 개별적인 것을 살펴보되 인간이 만든 역사이기 때문에 다른 것과 공통되는 일반성 즉 보편성이 있게 마련이다. 한 개인에 관한 자료는 일회성 또는 특수성을 띠지만 연구방법이나 해석의 틀은 보편적이고 일반성을 띄게 된다.
필자는, 역사 해석에 일반성 또는 보편성을 띠기 때문에 역사학은 단순한 과거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고 학문으로서 자리를 차지하게 된다고 보고 있다.

Ⅲ. 한국사에서 특수성과 보편성의 잘못된 이해

한국사의 특수성은 19세기 전반 일제강점기 일본학자들에 의해 처음 주장되었다. 하지만 이들보다 앞서 이미 서양학자들은 동양의 역사가 오랫동안 전제군주제가 지속되었던 점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북공정] 동북공정과 민족주의
  • 한국사가 일본사와 중국사와 충돌하는 것은 한국사를 한민족의 역사로 보는 기존 한국사의 구조적인 문제에서 비롯되었다고 본다. 따라서 이러한 구조적인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국사’로 보는 민족주의 역사학의 해체이지 그것의 강화는 아니다. 고구려의 역사무대는 오늘날의 용어로 동아시아이다. 동아시아의 관점에서 한국사의 재구성이 필요하며 고구려사를 둘러싼 중국과의 역사논쟁이 ‘국사’의 위기가 아니라 한국사와

  • [한국 근현대사] 근대화론의 허와 실, 일제 강점기
  • 역사학의 흐름」,『역사비평』15,1995.식민지 근대화론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1930년대 후반에서 1940년대 전반에 걸친 공업화와 관련하여, 1930년대부터 일본의 독점자본이 한국에 본격적으로 진출함으로써 독점자본에 의한 공업화를 빠르게 진행시켰다고 하였다. 이 과정에서 한국 경제는 한층 강력하게 일본경제에 종속되어 갔고, 일본의 독점자본이 한국으로 진출하여 일본인과 한국인의 자본이 공업과 상업 등에서 신속하게 형성되었다는 것이 그들의

  • [한국문학사근대기점론] 우리 문학사에 있어서의 근대기점
  • , 1991○ 김윤식, 『북한문학사론』, 새미, 1996○ 철학연구회, 「근대성과 한국 문화의 정체성」, 1996 (봄 발표회)○ 민족문학사연구소, 『민족문학사 강좌 하』, 창작과비평사, 1995○ 한국역사연구회편, 『한국사 강의』, 한울아카데미, 1986○ 한국사연구회편, 『한국사연구입문』, 지식산업사, 1981○ 정두희, 『하나의 역사, 두 개의 역사학』, 소나무, 2002○ R. 로버트슨외, 『근대성, 탈근대성 그리고 세계화』, 윤민재 편역, 사회문화연구소, 2000

  • [비교문학] 주몽신화의 연구
  • 한국사』, 을유문화사, 1959이복규,「부여건국시조신화고」,『인문과학연구』,국제대학 인문과학연구소, 1982, 『부여, 고구려 건국신화 연구』, 집문당, 1998이우성, 「고려중기의 민족서사시-동명왕편과 제왕운기의 연구」, 『성균관대학교 논문집』 제7집, 성이홍직, 『국사상의 제문제』,동국문화사, 1959 장덕순, 「영웅서사시 」, 『인문과학』제5집, 연세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1980균관대학교, 1962.12장주근, 『한국 신화의 민속학

  • [한국근현대사]백남운의 역사인식과 현실인식
  • 한국사 체계를 처음 개척하는 데에 따른 시대적 제약이 컸던 것이 사실이다.6. 참고문헌백남운. 박광순 옮김.서울: 범우사, 1999(2판).백남운. 하일식 옮김.서울: 이론과실천, 1993.조동걸, 한영우, 박찬승 엮음서울: 창작과비평사, 1994. 한국정신문화연구원.Encyber.방기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