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배치광고(PPL)광고 산업구조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41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상품배치광고(PPL)의 정의와 역사
1.1. PPL의 정의
1.2. PPL의 역사
1.3. PPL의 발전 이유

2. PPL 연구의 필요성
2.1. PPL의 지속성

본론
1. 산업구조 분석
1.1. SCP 분석
1.2. SWOT 분석

2. 쟁점별 분석
2.1. PPL에 대한 제도적 현황과 세 가지 입장
2.2. PPL로 인한 작품의 질 저하
2.3. PPL로 인한 시청자의 심리적 거부감

결론
1. 상품배치광고 (PPL)산업의 한계점과 대안
1.1. PPL의 문제점
1.2. PPL에 대한 현행 규제 제도의 문제점
1.3. PPL의 문제에 대한 대안
본문내용
2. PPL 연구의 필요성

2.1. PPL의 지속성
PPL은 규제의 대상임에도 불구하고 방송에서 여전히 존재한다. 상품에 대한 로고는 모자이크 처리 등으로 규제하고 있으나, 드라마의 경우 프로그램의 세트 구성을 비롯하여, 주인공이 자주 사용하거나, 극을 플롯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등의 다양한 형태로 PPL이 지속되고 있으며, 제품뿐만 아니라 PPL은 특정지역이나 장소(해외 여행지, 국내 여행지) 등에도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이처럼 PPL이 지속되는 이유는 다양하다. 시청자들의 광고 기피 현상과 PPL의 효과에 대한 보도는 광고주들로 하여금 PPL를 선호하도록 하며, 제작사의 입장에서도 제작비용과 소품에 PPL의 역할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PPL의 건강한 발전을 위한 다양한 연구와 분석이 필요하다.


지금까지 서론에서는 PPL의 정의와 역사,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음 본문에서는 목차에 따라 국내 사례를 중심으로 PPL에 대한 분석 및 전망을 논해보고자 한다.

본론
1. 산업구조 분석

1.1. SCP 분석
SCP 분석을 통해 PPL 산업에 대한 본격적인 분석을 시작하도록 하자.
S-Sturucture에서는 PPL의 산업구조를, C-Conduct에서는 PPL산업의 유형 및 종류를 통한 행위를, P-Performance에서는 PPL의 성과를 알아보도록 한다.

Structure
(1)-1. 산업구조
PPL 등 광고규제 완화에 대한 논의는 경제 위기 이후 광고시장의 변화와 관계가 깊다. 최근 3년간의 광고시장 동향을 살펴보면, 전체광고비는 2006년 76,339억 원에서 2007년 79,897억 원으로 4.7% 증가하였으나 전 세계적인 경제위기를 겪은 2008년에는 오히려 77,971억 원으로 2.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체별로 살펴보면 TV가 9.9%감소로 나타났으며, 신문도 6.9% 감소하는 등 4대 매체 전체 역시 7.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일하게 온라인만이 16.7% 성장을 기록하였다

지상파와 라디오만을 기준으로 한 2008년도 방송광고비는 2007년도에 비해 1년 동안 8.9% 감소하였는데, 2009년의 경우 5개월간 평균적으로 30%가 넘는 감소율을 보이고 있다. 6월부터 방송광고비가 호전된다 하여도 이러한 감소추세가 어느 정도 완화될지는 불확실하다. 물론 상승세에 있는 뉴미디어가 방송광고비의 감소를 다소 보충하겠지만, 전체적으로 총광고비가 하락할 것이라는 예측이 우세하다.
참고문헌
김봉현 외(2002)
방송에서의 제품삽입 및 간접광고(PPL)의 현황, 인식 및 기준에 대한 연구. 한국광고학회.
최현철 외(2009)
PPL(Product placement)도입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광고공사.
이준일 외(2000).
TV 방송에 있어서 PPL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회
이혜원(2003).
국내 영화 속 PPL 실태에 관한 연구.
김충현(2004).
PPL, 그 화려한 결합 PPL과 광고효과 - 제품배치와 브랜드 배치의 효 과 및 문제점.
성충모(2000).
간접광고 효과의 측정. 연세대 대학원 심리학과 석사논문.
이혜원(2003).
국내 영화 속 PPL 실태에 관한 연구.
송정림.
PPL이 드라마에 미치는 영향 연구 : SBS 드라마 파리의 연인을 중심으로.
가영현(2004).
방송광고규제제도 : 간접광고에 대한 법적규제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회.

싸이트
http://www.adic.co.kr 광고정보센터
http://www.nipa.kr 정보통신산업진흥원
http://www.allcommad.co.kr 올컴PPL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 학사논문][광고홍보] 간접광고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국내 PPL사례를 중심으로
  • 상품 그 자 체일수도 있다.PPL은 원래 영화제작시 소품담당자가 영화에 사용할 소품들을 배치하는 업무를 말하였는 데 과거 영화제작자들은 영화에 필요한 소품을 확보하기가 곤란하였기 때문에 소품을 확보 하기 위한 일환이었다고 볼 수 있다. 초기에는 그렇게 단순한 소품의 확보를 위한 노력에 서 비롯되었을 뿐 적극적인 마케팅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최근에는 영상산업의 규모가 대형화되고 기법이 더욱 정교해지면서 영화나 드라마 등에

  • [PPL] PPL의 개념, 효과, 현황과 전략 및 활용 방안 분석(사례 중심)
  • 광고의 한계2. 왜 PPL인가Ⅷ. PPL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Ⅸ. win-win마케팅 전략으로 발전해 가는 영화 PPLⅩ. 영화 마케팅의 프로모션 전략의 종류. 사전분석과 합리적인 계약. 영화 혹은 드라마 촬영 장소협찬 PPL 사례1. 사례 12. 사례 23. 사례 34. 사례 45. 사례 5ⅩⅢ. PPL 활용의 확대와 효과적인 PPL을 위한 방안ⅩⅣ. 결론Ⅰ. 서론영상산업의 규모가 대형화되고 기법이 더욱 정교해지면서 영화나 드라마 등에 기업의 상품을 자연스럽게 등장시켜

  • PPL 규제 조항과 그 규제가 미치는 영향과 방안
  • PPL을 양성화 하여 광고시장의 무질서와 혼란을 종식시키고 현실에 걸맞은 법과 규제를 통한 질서 확립이 더 바람직한 방향이라 할 수 있겠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PPL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현재 우리의 PPL 규제 조항과 그 규제가 미치는 영향을 규제의 승자와 패자 입장에서 논의 해보았다. 그리고 국내외 규제현황을 분석하여 향후 바람직한 규제완화 방안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Ⅱ. 이론적 배경1. PPL의 역사PPL(Product placement-제품배치)은

  • [여행사항공경영론] 여행사 PPL 광고를 통한 수익창출 가능성과 발전방향
  • 배치와 협찬이 단기간의 판매효과에 치중하는 것을 넘어서 장기 캠페인의 성격을 띠고 있다(김충현, 1997). 이에 따라, 최근 상당수의 간접광고는 소위 PPL의 형태를 띠고 있어 시청자가 상업적인 메시지로 인지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반복 노출되어 장기간에 걸쳐 그 효과를 내재화 할 수 있게 되었다.이에 본 연구는 현재 PPL간접광고를 활용하고 있는 모두투어를 하나의 사례기업으로 선정하여 모두투어의 PPL활용 정도와 방법, PPL을 통한 수익구조 등을

  • [간접광고] 미디어 내에서의 PPL 이용 실태와 영향
  • 상품. 넓은 의미에서의 ppl은 프로그램 협찬을 제외한 대부분의 간접광고를 포괄하는 개념안주미(2002)영화사, 방송사가 광고료를 받거나 공동투자 하는 기업이 광고효과를 얻고자 영화, 방송에 등장하는 인물의 소품으로 등장인물이 사용하는 특정회사의 상품을 배치가. PPL 의 정의(출처 : Product Placement 가 브랜드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김종희 2006)(출처 : 다자간 연합에 의한 엔터테인먼트 산업 활성화 방안, 하윤금 2004)나. PPL 의 역사 최초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