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외래 관광객 유치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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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이론적 배경
2. 중국인 관광시장 분석
3. 중국인 관광객 유치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중국은 1978년 개혁개방정책을 실시한 이래 20년간 연평균 10%이상의 초고속 경제성장을 계속해 오고 있음

중국이 가지는 관광시장잠재성은 세계 어느 나라 시장보다도 크다고 할 수 있음

13억 인구의 규모에 있어서나 경제력의 크기에 있어서 관광시장의 잠재력이 대단하다고 할 수 있음.

경제성장에 따라 여행규모도 계속 성장을 하고 있으며 인바운드/아웃바운드 관광시장도 극대화 될 것으로 보임.

경제총량 규모에서는 현재 세계 7위에서 2010년에는 미국, 일본에 이어 3위의 규모를 차지할 것으로 기대.

*의식주의 해결이 아직 소비의 중요한 부분.
*시장의 광범위함.
*지역, 계층간 소득 불균형의 심화.
* 과도한 소비 패턴.
*한국과 인접하여 공로 및 해로상의 접근이 용이.
*문화의 동질성으로 인하여 한국에 대해 우호적인 자세임.
*고소득층이 여가로서 관광을 향유함.
*향후 해외여행 자유화가 시행될 경우 방문희망 대상국 상위에 한국 있음.
*환황해권 시대에 상품교역 못지않게 관광객 교류 급증이 예상.
* 이번 연구를 통하여 중국관광객 유치에 관한 제반 문제점을 도출하고, 시대발전추세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중국관광객 유치정책을 찾아 볼 수 있었다.
그동안 중국인들의 한국 방문시 불법체류 방지를 위한 까다로운 비자 수속 및 입국수속이 한국 방문을 함에 상당한 장애가 되고 있었으며, 중국인 단체관광의 규모가 5명으로만 구성인원이 규정되어 자유로운 관광이 제약을 받고 있었다. 또한,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인들은 한국의 음식에 대한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국인 개별 외래객이 증가하고 있음에도 한자문화권 외래객을 위한 안내표지판의 증대와 중국어 가이드 유자격자의 양성 확충도 시급한 문제로 나타났다.
본 논문은 중국관광시장과 중국인 관광객의 동향과 특성을 분석하고 중국인 관광객 확대 유치에 장애가 되었던 문제점의 연구를 기초로 보다 시대발전추세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했다.

중국인 외래관광객들에게 무엇이 필요하고 무엇을 원했는가를 확실히 규명하고 찾아내는 것은 중국경제의 빠른 속도의 발전과 이에 따른 중국인들의 소득증가와 여가 형태 변화를 인식하고 대비하는 것이며, 강력한 중국인 아웃바운드 시장을 주시하고 있는 주변 국가들과의 경쟁을 뚫고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관광객들에 대한 관심과 이들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한 것은 당연한 것이다.
따라서 향후에 나타나는 문제점들 또한 연구 극복하고 또한 중국인 관광객의 의사를 조사하여 보다 포괄적인 연구가 이루어 져야 할 것이며, 조사대상자에 대하여 중국인 관광객의 대표성을 지닌 자들을 최대한 확보, 선정하는 등 중국인 관광객의 꾸준한 연구가 진행된다면 매우 바람직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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