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프뢰벨의 교육사상과 나의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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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프뢰벨(Friedrich Wihelm August Frobel)의 생애

2. 프뢰벨의 교육사상
(1) 교육적 신념
(2) 교육목적
(3) 교육내용
(4) 교육방법
3. 프뢰벨의 교사론

4. 교육사적 의의

5. 프뢰벨의 교육적 공헌

6. 나의 교육 사상 정립에 미친 영향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프뢰벨(Friedrich Wihelm August Frobel)의 생애
독일의 교육가 유치원의 창설자.
튀림겐의 시골에서 목사이던 엄격한 아버지와 계모 슬하에서 쓸쓸한 유년시절을 보냈다. 예나 대학에서 자연과학을 공부하면서 독일 낭만주의 사조에도 접근했는데, 이는 후일 교육사상의 형성에 큰 영향을 주었다. 23 세 때에 건축 기사가 되려고 프랑크푸르트에 갔다가, 초등학교의 선생이 되어 교육가로서의 첫걸음을 내딛게 되었다. 그 후 2 회에 걸쳐 스위스의 이베르동으로 페스탈로찌를 찾아가 사사했다. 대 나폴레옹 전쟁에 참가하는 동안 교육제도의 재건을 토한 국가부흥을 결심하고 1816 년 카일하우에서 본격적으로 교육활동을 시작했으나 그 후 진보주의적 교육 때문에 정부와 교회로부터 박해 받았다.
이곳에서의 실천경험에 입각한 교육학적 사색의 결정으로 24 년에 <인간의 교육>을 간행하였다. 32년부터 4 년 동안 스위스의 여러 교육시설에서 활약하다가 36 년에 귀국하여, 유아기의 교육을 중시하는 입장에서 우선 교육용 놀이기구인 은믈의 고안과 제작에 몰두하고 또 39 년에는 블랑겐부르크에 유아교육시설을 설립하고 40 년 <일반 독일 유치원 > 이라 명명하여 유치원(Kindergarten)이라는 명칭을 세계교육사상 최초로 사용하였다. 가정교육의 중요성을 생각하고 44 년 어머니들을 위한 교육서 < 어머니의 노래와 사랑의 노래 >를 발간하였다. 만년에는 보육자 양성사업도 포함하여 유치원 교육의 발전을 위해 정력을 쏟았으나, 51 년 프로이센 정부에 의해 유치원 금지령이 발표되고, 그 철회를 보지 못한 채 52 년의 파란만장한 생애를 마쳤다.
그가 사망한 후 유치원 운동은 제자들에게 계승되어 독일을 비롯한 세계 각극에 파급되어 갔다.

2. 프뢰벨의 교육사상
(1) 교육적 신념
① 만유재신론적 사상의 토대
서양교육사를 통해서 볼 때 프뢰벨처럼 종교적인 원리가 가장 강하게 작용하고 있는 교 육학자는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따라서 그의 교육원리를 이해하려고 하면 그의 종교가 어 떤 것이었는지 알아보아야 할 필요가 있다. 프뢰벨은 “신은 만물의 유일한 근원이며 만물 중에 존재해 있으며 만물을 소생시키며 또 만물을 지배한다. 만물은 신 가운데, 또 신에 의해 존재하며 신에 의해 생명을 부여받고 또 거기에 본질을 간직하고 있다.”고 한다. 신 은 만물 중에 존재함과 동시에 만물은 신 가운데 존재하고 있다는 프뢰벨의 입장은 단순한 범신론이 아니라 만유재신론이라고 불려지
참고문헌
곽노의「프뢰벨 생애과 교육」양서원
노상우「교육의 역사와 사상」교육과학사
곽노의 「프뢰벨 생명교육」양서원
http://my.dreamwiz.com/ezfree/th/froeb.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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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용이 너무 빈약합니다!
  • arand***
    (2006.05.24 09:3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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