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영]한국기업의 권력경영 과거, 현재,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6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권력경영

<과거>집권적 조직운영 방식 선호

1. 계층적, 기능적 조직구조

사례 1 : 현대자동차

사례 2 : LG 전자

2. 사업 다각화 및 계열화

3. 과도한 내부지분율 소유

사례 1 : 삼성 에버랜드

사례 2 : LG 그룹

4. 사용자 중심의 노사관계

사례 1 : 현대그룹 노동조합 총연합

사례 2 : 대우그룹노조조직

<현재> 분산적 권력경영

1. 기업 지배구조 개선 노력

사례 1 : 가족의 내부 지분율 감소

사례 2 : 지주회사 전환 - LG그룹의 사례

사례 3 : 전문그룹화-현대자동차의 사례

사례 4 : 사외이사제의 확대(SK그룹)

2. 소그룹 중심의 책임경영을 통한 권한의 이양과 조직구조의 개편

사례 1 : SK브로드, '대팀제' 도입하고 조직슬림화

사례 2 : 한화 에너지의 팀제 도입

사례 3 : 포스코의 사례

사례 4 : LG화학의 팀제

3. 수평적 노사관계의 확립

사례 1 : LG 전자(가치창조적 노경관계를 통한 우량 글로벌기업의 추구)

사례 2 : 삼성중공업의 사례(강력한 노사협의를 통한 초일류기업으로의 도약)

4. 협력업체와의 상생경영 시도

사례 1 : SKT의 상생경영

사례 2 : 현대자동차의 상생경영

<현 단계의 문제점> Power with 보다는 Power over에 치중

1. 순환출자, 상호출자 증가로 재벌 총수의 지배력 불변

2. 구조조정본부 해체, 실질적으로 기능 유지 및 강화

3. 고용유연화의 확산에 따른 비정규직 노사분규 사태의 증가

<미래>지속적 신뢰구축을 위한 권력경영

- 쌍방적 신뢰관계 형성을 위한 권력의 공유

지배구조

노사관계

본문내용
권력경영
권력경영은 기업이 지속적 신뢰 구축을 위해 정당하게 권력을 형성하고 행사하는 경영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정당한'이란 경제적 측면과 사회적 측면에서 관련자들의 수용성을 의미하며 '형성과 행사'란 권력과 관련된 패턴, 관행, 규칙, 표준, 기준의 설정으로부터 권력의 공유, 배분, 사용, 운영, 통제에 이르기까지의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 기업을 둘러싼 내, 외부의 이해관계자 집단들과의 지속적인 신뢰구축은 기업발전의 원동력이 된다. 각 관련자들은 기업과 이해관계가 엇갈리는 관계에 있기에 이들은 기업 활동에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고 압력을 가하게 된다. 기업은 기업과 이해관계에 있는 대내외적 집단들로부터 지지와 호의를 얻기 위하여 그들에게 기업의 여러 가지 정보를 알려줄 필요가 있다. 따라서 기업은 그들에 대하여 원만한 관계를 계속 유지하고자 지속적이고도 끊임없는 권력경영을 유지해야 한다. KRP 경영론, 신유근, 2007.01.05, 다산출판사, p243~244


<과거>집권적 조직운영 방식 선호

우리나라 대기업들은 기업을 처음 설립했을 때, 효율성을 추구한다는 목적 하에 집권적 조직운영 방식을 선호했다. 그에 따라 기능적 조직구조 방식과 사용자 중심의 노조관계를 선호하게 되었고, 사업 다각화 및 계열화 성향이 강했으며, 지배층이 과도하게 내부 지분률을 소유하게 되었다.

1. 계층적, 기능적 조직구조

사례 1 :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의 창립초기(1967년~1973년)에는 창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의사결정 문제의 신속한 해결과 이후 기대되는 생산시설 및 조직기구의 확장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사장 중심의 강력한 집권적 경영체제를 갖추었다. 양산체제 확립기(1974년~1981년)에는 양산체제 확립에 의해 회사규모가 급격히 확대되자, 조직운영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제반 경영 관리시스템의 체계화가 추진되었다. 1976년에는 조직기구를 관리, 영업, 공장, 기숙센터 등 4개 부문으로 하고 각 부문조직의 재정비가 추진되었고, 1977년에는 해외부문이 확장되었다. 1981년에는 생산본부에 사업부제를 도입해 종래 기능별로 품질-생산기술-생산담당으로 되어 있던 생산라인 조직을 소형사업부, 대형사업부 및 공작사업부로 개편해 책임경영체제를 강화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략경영] 안철수연구소 전략경영
  • 기업상, 한국윤리경영대상 등 기술력과 윤리 경영 측면에서 모범 사례로 공인받고 있다. 국내뿐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인정받아「제 10회 Asiamoney Awards Best Newly listed Company」(홍콩 Asiamoney, 2002년 3월) 한국 베스트 직장-5위 (휴잇 어소시엇츠, 아시안월스트리트저널, 2003년 4월) 등을 수상했다. 1. 경영진의 미래에 대한 시각이 경쟁사의 그것에 비해 어떠한가?전적이며 과거 지향적 특징적이며 미래 지향

  • 현대자동차와 노사관계
  • 현대자동차와 노사 관계1. 현대자동차 노조 사례 선정이유갈등은 조직을 생성하고 책정된 목표를 이루는데 있어 필수적으로 발생할 수밖에 없는 불가피한 요소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기업의 세계화, 노조의 설립, 문화의 다양성 그리고 가치관의 변화 등으로 인해, 오늘날 조직은 과거 그 어느 때보다 더욱 큰 잠재적 갈등에 직면해 있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조직 내 갈등의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경영자들은 흔히 ‘권력’ 이라는

  • 조직행위론 사례연구
  • 현대그룹 前회장)- 전 세계의 내로라하는 기업인들과 어깨를 나란히 견줄 만한 경영자를 한국에서 찾는다면,단연 현대그룹의 정주영 명예회장을 손꼽을 수 있다. 강원도 빈농의 아들로 태어나소학교를 겨우 마친 정주영 회장이 현대그룹 이란 거대한 기업체를 일구기까지의신화적인 창업과정을 살펴보고 그의 카리스마 리더십에 대해서 살펴보자.(1)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고 말하라: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라” 故정회장의 수많은 성공담은 그

  • [현대경영이론]한국 기업경영의 과거, 현재, 미래
  • 한국 기업목표의 과거3. 한국 기업목표의 현재 4. 현 단계의 문제점5. 한국 기업목표의 미래II. 지식경영(K): 새로운 가치창출을 위한 지식경영1. 지식경영의 개요2. 한국 지식경영의 과거3. 한국 지식경영의 현재 4. 현 단계의 문제점5. 한국 지식경영의 미래III. 자원경영(R): 효율적 관리혁신을 위한 자원경영1. 자원경영의 개요2. 한국 자원경영의 과거3. 한국 자원경영의 현재 4. 현 단계의 문제점5. 한국 자원경영의 미래IV. 권력경영(P): 지속적 신

  • [현대경영] 한국기업의 지식경영 과거, 현재, 미래
  • 경영 시스템의 구축과 원활한 운영은 기업의 전략 수립 및 방향 설정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우리는 앞으로 노나카의 지식경영 프로세스인 형식지와 암묵지, 즉 하드웨어적 지식과 소프트웨어적 지식 간의 상호작용을 한국의 과거와 현재의 모습에 기반하여 살펴보기로 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의 문제점을 도출하여 바람직한 미래의 모습을 그려보기로 하자. 1). 지식경영의 개념지식경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지식의 개념을 이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