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마켓 운영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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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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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드마켓 운영 활성화 방안
제1절 선정기준 마련과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 제공
제2절 운영체계
1. 운영비의 확보
2. 전담인력에 대한 신분보장과 처우개선 등
3. 기탁자 발굴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과 홍보
4. 푸드뱅크와의 연계와 공조
5. 종합적인 사회복지서비스 정보 제공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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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드마켓 운영 활성화 방안
제1절 선정기준 마련과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 제공
이용자 선정기준에 있어서 기초푸드마켓 이용률이 기초수급자 가구대비 16.7%에 불과한 설정에서 기초푸드마켓 이용회원에 대한 선정기준이 없는 경우가 26.7%로 나타나고 있는데, 향후 푸드마켓 이용욕구의 증가로 이용자와 비이용자에 대한 지원의 형평성 논란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독일이 연방 정부 차원의 빈곤지표를 기준으로 세금, 가족수, 소득 등을 고려하여 푸드마켓 이용대상자를 합리적으로 선정하고 있는 것처럼 기초푸드마켓의 경우에도 지속사업임을 감안 할 때 접수순에 의한 지원이 아닌 이용자 선정과 관련된 구체적인 기준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또한, 이용자의 경우 최저생계비이하의 생활을 하고 있는 극빈층으로 생활비 절감을 위해 쌀과 같은 주식류 선호도가 높은 특성을 보이는 반면, 푸드마켓에 기탁되는 기탁품의 경우에는 주식류 보다 간식류의 기탁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이용자의 욕구를 만족시키기에는 한계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기초푸드마켓 이용자를 대상으로 연 1회 이상 정기적으로 선호품목 등에 대한 욕구 및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이용자의 선호도에 따른 욕구에 맞는 식품 지원과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고 본다.
결국, 푸드마켓 사업은 기존의 일괄기탁과 일괄배분인 공급자 중심의 푸드뱅크의 미비점을 보완하기 위한 수요자 중심의 사회복지서비스 제공 사업으로 이용자의 욕구 반영이 전제되어야 한다고 본다. 따라서 기탁물품에 대한 위문품 성격의 단순한 배분이 아닌 이용자에 대한 정기적인 욕구와 만족도 조사를 기초로 수요자의 욕구에 맞는 기탁식품을 확보하여 지원하는 것이야 말로 푸드뱅크사업과의 차별성을 유지하는 푸드마켓사업 본래의 목적달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지름길이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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