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또래관계와 사회적 능력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의 또래관계와 사회적 능력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들어가는말-
Ⅱ. 유아의 또래관계
또래 정의
1. 또래관계의 발달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2. 또래환경의 중요성
소속감과 사회적 상호작용
독립심과 자아의식
3. 또래환경의 기능
다른 사람과 사이좋게 지내기
도덕성과 가치관 기르기
사회적 역할연습
4. 또래환경의 영향
5. 우정
우정의 발달
우정 형성의 결정요인
6. 사회적 능력: 또래간의 인기
사회적 능력
인기도의 결정
Ⅲ. 맺는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유아는 태어나 맨 처음 접하게 되는 가정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게 된다. 유아의 사회적 환경은 가정의 부모와 자식간의 사이로부터 시작되기 시작한다. 이런 가정환경은 유아의 신체적․정서적․언어적․지적․사회적 발달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유아는 부모의 사랑과 양육 속에서 성장한다. 유아는 건전하고 원만한 가정환경의 생활 속에서 여러 가지를 배우고 익히면서 한 인간으로 건전하게 성장해 가야 한다. 보육시설이나 유치원에 들어가면서부터 아동의 경험세계는 넓어지는데 아동은 칭찬하기, 웃기, 놀이에 흥미 나타내기, 자기물건 나눠쓰기와 같은 행동을 통해 다른 아동을 인정하고 격려하기도 한다.
또한 놀리거나 요구에 응하지 않거나, 교사에게 이르거나 무시하기 같은 방법으로 다른 아동의 행동을 통제 할 수 있다는 것을 배운다, 그러므로 아동은 다른 아동들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행동을 반복하고 , 또래가 싫어하거나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행동은 억제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
사람은 유아기부터 다른 사람과 사회적인 관계를 형성하며 더불어 살아가기 위하여 사회적 기술이나 태도 가치관을 발달시킨다. 최근 현대사회 변화가 일어나면서 가정의 변화 또한 일어났다. 이는 여성들의 사회진출이 증가하면서 어머니들이 직업을 갖게 되었다. 어린이집, 유치원등 유아기관에 아이들을 맡김으로서 유아기관의 역할과 그곳에서 또래와의 많은 시간을 보내면서 생활하는 유아들의 사회성에 대한 관심도가 아주 크다.
유아도 태어나면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게 되고, 사회적 상호작용의 첫 번째 대상은 부모가 된다. 그러나 유아가 점차로 자라면서 부모나 가족을 벗어나서 더 넓은 사회적 환경에 접하게 되면서 상호작용의 대상은 또래로 넓혀지게 된다. 여기서 또래(peers)라는 말은 일상 생활을 기초로 유아와 매일 함께 시간을 보내는 유아 집단을 의미한다. 유아는 이러한 또래와 상호작용하면서 자신들만의 문화를 형성하게 되는데, 이를 또래 문화로 지칭한다. 또래관계는 자신의 신체발달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외부세계에 대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게 해주며, 부모로부터 독립해 가는 과정의 지지기반이 되어준다. 또한 자기중심성에서 벗어나 자신과 주변세계를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해주며, 보다 성숙한 사회적 기술과 전략을 시험해 볼 수 있는 무대를 제공해 주기도 한다. 우리는 유아들의 사회성발달 중 유아들의 또래란 무엇이며, 또래의 중요성과 유아의 또래관계 발달 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유효순, 홍순정 공저(2007)「유아사회교육」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 권영례, 이재연 공저(2007)「아동환경」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 유안진 지음(1999) 「아동발달의 이해」문음사
 이영자, 유효숙, 이정욱 지음(2001)「유아사회교육」교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교육학개론-슈타이너
  • 관계에 장애를 격는 경우도 생겨나게 된다. )5-7세 시기의 어린이는 상상력과 동시에 기억을 하며 놀이를 계획하고 아이들이 사회적으로 관련을 맺는 또래들간의 관계가 성립한다.(오늘날의 비극은 이 시기를 너무 빠르게 지나치려는데 있다 더 빨리 더 많은 것을 가르치려고 하는 욕심에 조기교육 붐이 일기도 한다 그러나 발도르프 교육학은 유아기릐 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d이의 본성과 아이의 발달 속도에 따라 아이가 행동하고 따라해 볼수 이쓴

  • 표준보육과정의(기본생활, 신체운동, 사회관계)중 1가지 영역을 선택하여 영유아보육현자에서 적용해볼 수 있는 사례 1가지를 작성해보기
  • 관계가. 성격더불어 살기 영역에서는 영유아들의 자기존중감 형성을 격려함으로써 영유아들이 스스로의 소중함을 알고 주도적으로 자신의 일을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또한 영유아들이 자신과 다른 사람의 정서를 올바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여 다양한 사회적 관계에서 이러한 정서 이해 능력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 영역에서는 또한 영유아들이 가족과 또래와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사

  • [아동발달] 유아의 기질 유형과 이타행동 수준의 관계
  • 또래집단뿐 아니라 성인이 된 후의 사회적 관계에서 개인이 얼마나 집단의 성원으로부터 존경받고 수용되는가를 결정하는 중요한 특성이다. 나아가 집단 내에서 개개인이 지닌 이타적 특성은 개인적 행복뿐 아니라 집단이나 사회 전체의 안정과 행복의 정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ㄴ. 유아시기의 이타교육 중요성 이타적 행동은 4-6세경부터 증가하기 시작하여 9-10세경에 가장 높은 수준을 보인다. 대체로 나이든 아동이 나이 어린 아동에 비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E형]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
  • 유아교육의 대상 연령 범위가 어디까지인지, 유아교육을 실시하는 기관이 어디인지, 그리고 무엇을 가르치는 지에 대한 인식이 불분명하다. 그러나 이제는 유아교육법의 제정(2004. 1. 29)을 근거로 해서 유아교육은 3, 4, 5세 어린이의 삶까지 초등학교 이전의 발달을 돕는 총체적 환경으로서의 교육이라는 인식을 토대로 유아교육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방향에서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의 필요성이 대두된다.유치원 교육에 대한 또 다른 사회적 요구로는

  • 유아사회교육, C형, 유아사회교육에서 장애통합교육을 실시해야 하는 이유, 실시 방법, 실시로 인한 효과, 실시를 위한 교사의 역할 등을 상세하게 설명하시오.
  • 유아들의 참여를 유도한다.- 최대한 또래 친구의 말과 행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④ 유아사회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5점)누리과정은 특별한 요구를 가진 유아의 발달을 지원하고 자기 주도적 학습과 긍정적 관계 형성을 격려하며, 특정 분야에서 뛰어나거나 장애가 있는 유아 등 유아의 능력과 장애에 따른 차별이 없이 교육보육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운영하여야 한다. 장애를 가진 유아는 아무래도 덜 활동적이고 주위 친구들과의 협력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