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자기결정성 이론(SDT)의 자기결정감, 학문적 자기조절감과 학업성취간의 상관관계 -상위권 학습자를 대상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A. 연구의 필요성
B. 연구 문제
C. 용어정의
가. 상위권 학습자
D. 연구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A. 관련이론 고찰
1. 자기결정성 이론 (Self-Determination Theory, SDT)
가. 자기결정감
나. 학문적 자기조절감
B.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방법
A. 연구의 모형
B. 연구 대상
C. 검사 도구
1. 자기결정감 검사지
2. 학문적 자기조절감 검사지
3. 학업성취도
D. 연구절차
E. 자료분석방법
Ⅳ. 연구결과
A. 하위요인들간의 관련성
B. 자기결정감과 학업성취도간의 상관관계
C. 학문적 자기조절감과 학업성취도간의 관계
D.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탐색
Ⅴ. 결론 및 논의
참고 문헌
부록

본문내용
Ⅰ. 서론


A. 연구의 필요성


Ryan과 Deci(2000)에 따르면 자기결정성이론(Self-Determination Theory, SDT)이란 어떤 행동을 하는데 있어서 개인의 내재적 동기화의 정도를 살펴보기 위해 구안된 개념으로 동기 이론에 바탕을 두고 있다. 동기이론에 따르면 내재적 동기가 높을수록 자율성이 높아지고 이에 따라 학업성취가 높아진다. 따라서 학습상황을 구성하는 요소들 중에서 학습자 자신의 의지는 상당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기존의 연구들은 이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를 통해 학습자의 학습심리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그에 맞춘 능동적이고 효율적인 학습설계와 과정 및 평가가 가능하다고 보았다.(정해순, 2006)
그러나 2003년 실시되었던 OECD 국제학업성취도평가(PISA)의 결과는 꼭 학습동기가 항상 학습자의 학습동기와 높은 상관관계를 보여주지만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5)에 따르면 2003년 OECD 국제학업성취도평가(PISA)에서 우리나라는 문제해결력 1위, 읽기 2위, 수학 3위, 과학 4위로 다른 나라와 비교해 보았을 때 높은 학업성취도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미국, 일본 등의 선진국이 수학적 소양에서 각각 28위, 6위에 머무른 것과 비교해 보면 매우 놀라운 결과다.
그러나 PISA 2003 학생 설문에서 학생들의 학습 심리적 배경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수학을 예로 들면 수학에 대한 흥미도 조사에서 ‘나는 수학 수업 시간이 기다려 진다.’는 문항에 ‘그렇다.’라고 대답한 우리나라 학생은 22%, 미국 학생은 40%이다. 또한 ‘수학 과목에서 나쁜 성적을 받을까봐 걱정이 된다.’라는 문항에 ‘그렇다.’라고 대답한 우리나라 학생은 78%, 미국 학생은 47%이다. 수학에 대한 동기 순위에서는 학업성취도와는 반대로 40개국 중에 38위를 하였다. 또한 수학에 대한 자아관련 신념은 39위, 수학에 대한 능동적 학습 전략은 39위였다.
참고문헌

강순자공저 (2002). 중학생의 과학성취도 및 과학에 관련된 태도와 자기조절학 습, 학습환경과의 상관관계. 한국생물교욱학회지30. 190-196

권오남공저 (1995). 수학의 수행능력에 관한 남녀차이의 고찰(Gender-Related Differences in Mathematics Performance). 한국여성학11. 202-232

김기옥공저 (2006). 대인관계성향이 구매동기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 지24. 83-94

김아영 (2001). 자기결정성 정도에 따른 동기유형의 구분. 교육심리연구.15, 97-119

김아영 (2002). 자기결정성 이론에 따른 학습동기 유형 분류체계의 타당성. 교 육심리연구 16, 169-187

김윤경 (2005). 자기조절학습훈련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결정능력과 학습 동기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은영 (2007) 초,중,고등학생의 자기결정동기와 자기조절학습간의 관계 연구.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민경진 (2006). 자기결정성 이론에 근거한 영어 독해지도가 학습자의 성격유형 에 따른 독해력과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순영 (2006).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자기결정성 동기유형과 학업성취와의 관계. 대구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신영회 (2005). 중학교 과학, 수학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학업적 자기조절 동 기유형과 실패내성 및 자아존중감간의 관계.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이남희 (2007). 중학생의 자기결정성, 자기 효능감 및 자기조절학습 능력의 관 계.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미봉 (2003). 자기결정동기와 자기조절학습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연세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소정 (2007). 자기조절 학습전략이 사회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 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지현 (2005). 지각된 자율성 지지 정도와 학업성취의 관계에서 자기조절동기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검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 사 학위 논문

정해순 (2006). 자아개념, 자기조절학습, 자기효능감 및 미술학습 성취동기와의 관계. 홍익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병연 (2003). 독해전략 교수법이 초인지와 독해력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연 구회 제 17권. 167-186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5). PISA 2003 결과 분석 연구-수학적소양, 읽기소양, 과학적소양 수준 및 배경 변인 연구. KICE연구리 포트

Deci & Ryan (1985). Intrinsic motivation and self-determination in human behavior. New York : Pleunm

Deci & Ryan (2000) Deci and Ryan"s Self-Determination Theory: A View from the Hierarchical Model of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

Deci & Ryan (2000) The "what" and "why" of goal pursuits: Human needs and the self-determination of behavior. Psychological Inquiry, 11, 227-268

Dale H. Schunk (2002)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 theoretical perspectives, edited by Barry J. Zimmerman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기와 정서-자기결정이론
  • 결정성이론은 Deci(1975)의 ’인지평가이론‘에 ’유기적 통합이론‘을 통합하여 체계화하는 것을 시작으로 이 두 이론을 포함한 네 개의 미니 이론들로 구성되어왔다. 최근에 한 가지 이론이 더 추가되었고 앞으로도 새로운 미니이론이 계속적으로 추가될 가능성이 열려있는 아직 ’만들어지고‘있는 이론이다. 현재까지 자기결정성이론을 구성하는 미니이론들은 다음과 같다.인지 평가 이론 유능감과 통제감의 개념을 포함한 내재동기이론으로 인간

  • 맥락 중심 문학교육 방법 연구
  • 교육과정 국어과 교육 내용 의 교재화 방향」,『학습자 중심문학교육연구』제7권 2호, 학습자 중심 교과교육학회, 2007, 279~ 280면.)의사소통에서 의미 전달은 맥락 속에서 언어 사용 주체 간의 양해관계에 의해 이루어진다.(다케다세이지, 윤성진(역),『언어적 사고의 수수께끼』, 서광사, 2005, 101면.)2) 이하 ‘개정 교육과정’이라 약칭한다.- 2 -육의 의사소통 과정에 필연적으로 작용하는 맥락들의 중요성을 비로소 인식하게되었으며, 교육의

  • [인간과교육] 주입식 교육관과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비교·설명 및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은 주입식 교육관(전통적 교육관)과는 상당히 대비되는 개념으로 열린 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은 인간 내부에 그 원천을 둔 프로이드의 단계이론을 확대시킴으로서 환경과의 상호작용, 즉 아동과 사회 간에 이루어지는 가장 중요하고도 일반적인 접촉을 설명하고자 했다. 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의 한계성을 넘어 그 이상의 것을 파헤쳐보기 위한 그의 단계이론의 시도는 개인과 사회 간에 관계 속에서

  • 교육학 서브노트
  • 이론① 정의 : 인간의 성격 발달을 신체와 관련시켜 구강➝항문➝성기로 옮겨가면서 성격이 발달한다는 이론② 성격발달단계㉠ 구강기(0~1세) - 구강활동을 통해 만족감을 느끼며 구강만족을 제공하는 대상을 통해 애착관계를 알게 되는 단계㉡ 항문기(2~3세) - 배변활동을 통해 쾌감을 알게 되는 단계㉢ 남근기(3~6세) - 이성부모에 대한 성적 환상과 동성부모에 대한 질투과정에서 감정을 억압하고도덕성과 성 역할을 습득하는 단계(오이디푸스 콤

  • 교육학 브루너Brunner
  • 간계에 있는 어떤 아동에게도 그 아동이 이해할 수 있는 용어로 설명하는 등 수업방법을 달리하면 어떤 과제라도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신념에서 bruner는 지식의 구조화 방법으로써 나선형 교육과정을 제안 하였다.나선형 교육과정이란 학습자의 발달단계에 따라 지식의 구조, 즉 교과 내용의 기본원리, 기본개념 등을 학습자의 사고양식에 알맞게 잘 조직하면 어떤 내용이라도 가르칠 수 있기 때문에 동일한 내용을 처음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