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와 정서-자기결정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8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서론
2. 관련 연구논문의 검토
(1) Edward L. Deci. Effects of Externally Mediated Rewards on Intrinsic Motivation. 1971,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18(1), 1971. pp. 105-115 - 0878190 안서연
(2) Edward L. Deci. Intrinsic Motivation, Extrinsic Reinforcement, and Inequity. Journal oj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972, Vol. 22, No. 1, 113-120.
- 0694033 남인영
(3) Richard M. Ryan. Control and Information in the Intrapersonal Sphere: An Extension of Cognitive Evaluation Theor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982, Vol. 43, No. 3, 450-461.
- 0878129 민사빈
(4) Edward L. Deci, RIchard Koestner, Richard M. Ryan. Extrinsic Rewards and Intrinsic Motivation in Education: Reconsidered Once Again(2001).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2001, Vol. 71, No. 1, pp. 1–27. - 0878390 김누리
3. 결론
- 본문내용
-
실험 Ⅱ: 현장 반복
방법 실험 Ⅱ는 가설 Ⅰ에 대한 현장 실험으로, 대학교의 학보사에서 제목 작성을 담당하는 8명의 학생들(4명의 실험집단과 4명의 통제집단)을 대상으로 했다. 일주일에 한번 씩 총 10회기의 실험을 수행하였고, 실험은 총 3시기로 나누어 실험 Ⅰ과 같은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처음 4번은 제 1시기, 나머지 3번씩은 제 2,3시기로 나눔). 특히, 외적 보상의 효과의 안정성을 측정하기 위해, 제 3시기가 끝난 후, 다음 학기에 2회기의 실험을 더 시행했다(제 4시기로 칭함). 피험자들은 지정된 날짜에 와서 신문기사의 제목을 작성하는 과제를 수행했고, 피험자의 동기는 제목 작성에 소요되는 시간으로 측정하였다(소요시간이 짧을수록 내재동기가 높은 것으로 가정). 각 회기의 끝에 9점 척도의 문항으로 내재적 과제 흥미도를 측정했으며, 제목작성 업무의 결석률을 통해 과제에 대한 피험자의 태도를 측정했다.
결과 실험 결과, 통제집단의 경우 제 1, 2, 3시기 동안 제목작성에 소요되는 시간이 현저히 줄어들었으며, 제 4시기에도 3시기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반면, 실험집단의 경우, 제 1시기와 2시기 사이에는 소요시간이 감소했지만, 3시기에 다소 증가했고, 4시기에는 이 수준을 유지했다. 즉, 통제집단의 동기는 꾸준히 증가한 반면, 실험집단의 동기는 보상이 제거된 이후 감소했음을 알 수 있다.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의 제 1시기와 3시기 점수 차이를 비교한 결과, 8.55(분)에 유의도 0.01 수준이 산출되어 가설 Ⅰ을 안정적으로 지지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외적 보상의 효과의 안정성을 검증한 결과(제 4시기 동기 - 제 1시기 동기), 통제집단이 실험집단에 비해 동기의 증가폭이 훨씬 큰 것으로 밝혀졌으며, 유의도 수준도 0.1로 안정성 효과 역시 검증되었다. 보상의 제공 이후 실험 집단의 결석률이 현저히 증가했으며, 이를 통제 집단과 비교한 결과, 유의도 0.1수준을 나타나, 외적 보상이 수행 태도에도 영향을 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학]대학생의 통학시간과 학점 간의 상관관계 연구
- 과학적 관리론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사회복지조직에 적용할 때의 한계점
- 흰 쥐에게 공포 조건화 되었던 Albert가 성인이 되어 당신을 찾아와 희고 부드러운 털이 있는 동물에 대한 공포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한다면 당신은 어떻게 도와줄 수 있겠는가? 노출치료 중 하나를 골라 기술하시오.
- 학령전기 발달단계에 대한 문제사례
- 지역사회복지 실천모델 중 웨일과 갬블의 모델 특징과 한계점 및 적용예시
- 아동학대 발생원인과 문제점,사례연구및 아동학대 예방방안,대책분석과 느낀점 -아동학대 연구레포트
- 현대인의생활법률_지금까지 학습범위 내에서 실제 현재 사회에서 발생한 사례를 찾아서 학습한 개념을 적용해서 판단하여 정리하는 것입니다 (자전거 사고)
- 보육과정의 원리 6가지를 설명하고, 각각의 원리를 보육과정에서 반영해야 하는 필요성, 중요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하시오.
- 한부모가족을 위한 개입과 서비스에 대한 자신의 의견과 앞으로 제안하고 싶은 개입과 서비스, 정책에 대해 논하시오
-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의 덕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제시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 덕목은 무엇인지 이유를 들어 제시하시오 (보육교사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