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 코스트코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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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 환경 분석
- 1.1 5-Force 분석
- 1.2 SWOT 분석

- VRIO

*생각해 볼 문제
본문내용
코스트코는 1994년 외국계 대형 마트 기업들의 국내시장 진입바람에 힘입어 함께 들어온 업체 중 하나로서, 처음부터 일반 고객과는 달리 도소매 고객층을 타겟으로 들어온 유통업체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이마트와 홈플러스, 롯데마트의 시장점유율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점유율와 매출액을 기록하고 있다.
실제로 2008년 기준으로 코스트코의 매출액 규모는 1조 156억원으로 우리나라 유통시장에서는 10위에 해당한다. 그러나 기존의 세계적인 기업인 월마트와 까르푸처럼 현지화를 고려하지 않고 우리나라 대형유통 산업시장에 진출하다 실패를 경험한 타 기업들과는 달리, 코스트코는 현지화를 고려하지 않았음에도 불구, 우리나라 시장에서 성공한 케이스로 점점 그 주목을 받고 있다.
2010년 현재 코스트코의 매장의 수는 전국에 걸쳐 총 7개밖에 안되는 것을 감안하면, 그들의 성과는 충분히 주목할만한 가치가 있다.
본 사례 분석에서는 SCI조가 제시한 생각해 볼 문제를 3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분석하도록 하자.


1. 환경분석
1.1 5-Force 분석
●경쟁자 분석 - 현재 코스트코의 주 경쟁자로는 크게 국내 업계 1위 이마트와 그 뒤를 쫓고 있는 홈플러스, 롯데마트를 들 수 있다. 국내 대형유통시장산업을 주도하며 독점적 경쟁의 시장을 과점의 형태로 만들고 있다. 이들은 코스트코의 입장에서 그들의 이익을 가로채는 큰 위협이 되고 있다고 볼 수 있겠다.
●진입자 분석 - 코스트코가 국내시장에서 성공할 있었던 전략들이 최근 신세계 유통 등 다른 진입을 원하고자 하는 기업들에 의해 모방이 되어진다. 이는 잠재적 진입자로서 코스트코에 위협을 가할 수 있다.
●대체재 위협 - 코스트코의 대체재로서 타 기업들이 운영하는 편의점이나 기업형 슈퍼마켓, SSM 기업형 재래시장 등을 들 수 있는데, 이들과 비교해서 판매하는 품목의 종류나, 규모면에서 대체재로서의 위협은 낮은 수준이라 볼 수 있다.
●공급자 위협 - 코스트코는 전 세계 600개 지점에 납품 될 상품을 본사에서 직접 구입하여 지점으로 운송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즉, 공급업체에 대해 구매 집중도가 높다고 볼 수 있으므로 공급자가 코스트코에 가할 수 있는 위협의 수준은 낮다고 볼 수 있다.
●구매자 위협 - 코스트코에서 판매하는 제품들은 다른 경쟁업체의 제품들에 비해 외국상품의 비율이 20~30%정도이다. 또한 소비자들은 코스트코와 같은 대형유통업체들에게 후방수직통합을 위협할 만한 능력과 자원이 없기 때문에 위협이 낮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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