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국내 토종 커피숍 브랜드 카페베네의 충성고객 확보를 위한 서비스 차별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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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 한국은 '카페 붐'
① 한국의 카페시장 현황 및 분석
② 카페베네의 현 위치


Ⅱ. 본 론
(1) 스타벅스를 통해 본 문제제기

(2) 전략 및 해결방안
Ⅱ.(2).① 메뉴의 다양화
ⅰ. 샘플러
ⅱ. 오늘의 메뉴
Ⅱ.(2).② 서비스의 개선
ⅰ. 메뉴판
ⅱ. 폐점시간 연장
ⅲ. 고객 맞춤형 커피 및 메뉴제공 ⅳ. 차등 할인혜택 적용
ⅴ. 웨이팅 시간에 비스킷 제공
ⅵ. 개인지정일 제도
ⅶ. 물품 보관
ⅷ. 커피 받침 제작
ⅸ. 음악 신청 시스템 개발
ⅹ. 카드 디자인 혁신

Ⅱ.(2).③ 인테리어의 개선
ⅰ. 스터디룸 공간 확보
ⅱ. 흡연자 전용 석 확보
ⅲ. 조그마한 화분


Ⅲ. 결 론 - 기대 효과
ⅰ. 샘플러
ⅱ. 오늘의 메뉴
ⅲ. 메뉴판
ⅳ. 폐점시간 연장
ⅴ. 고객 맞춤형 커피 및 메뉴 제공
ⅵ. 차등 할인혜택 적용
ⅶ. 웨이팅 시간에 비스킷 제공
ⅷ. 개인지정일
ⅸ. 물품보관
ⅹ. 커피 받침
ⅹⅰ. 음악 신청 시스템
ⅹⅱ. 카드 디자인 혁신
ⅹⅲ. 스터디룸
ⅹⅳ. 흡연자 전용석
ⅹⅴ. 테이블 화분
출처.

본문내용
② 카페베네의 현 위치

이렇게 다양한 브랜드들의 경쟁속에서도 단연 눈에 띄는 브랜드가 있다. ‘휴식&문화 복합 공간’과 유럽풍 스타일을 지향하는 국내토종브랜드 '카페베네'이다. '카페베네'는 지난해 스타벅스, 할리스 등 대형 커피전문점들이 각축을 벌이는 상황에서도 기록적인 상승세를 기록했다. 업계통계에 따르면, 2009년 3월 8개 매장에서 2010년 3월 144개의 매장수로 스타벅스, 할리스를 비롯한 국내에 입점한 커피 전문점들이 연간 2~5%대의 성장률을 보인 것에 비해 놀랄만한 결과로 성장세를 기록했다.

카페베네는 창업시장이 꽁꽁 얼어붙었던 지난해에만 100여개의 가맹점을 개설하며 브랜드 저력을 보여주었고 3월 현재는 이미 개설 된 전국의 144개 매장과, 오픈 준비 중인 수십여 개의 매장으로 불황이라는 말을 무색하게 했다. 지난해에는 대형 해외 브랜드들 중에서 당당히 빅5 커피전문점에 진입하였으며, 이러한 추세는 2011년 상반기쯤 국내 토종브랜드 중 최초로 스타벅스를 능가할 수 있는 쾌거를 낳을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수도권과는 달리 전라북도에는 단 한 개의 카페베네만 존재하기 때문에 인지도나 이용도에서 차이가 큰 것으로 조사 되었다. 표 참조.)



카페베네의 괄목할만한 성장은 CGV등 영화, 감성 컨텐츠와의 제휴, 다양한 문화 이벤트, 강남으로 대표되는 젊은 감성을 이해한 빈티지 풍의 독특한 디자인 아울러 커피 전문점에서는 유일하게 한예슬을 내세운 특별하고 획기적인 스타 마케팅 전략, 그리고 인도네시아 청년봉사단 파견 등의 사회적 기업으로서 갖추어야 할 소비자로부터 얻은 이익의 사회환원 자세를 그 이유로 꼽을 수 있다. 카페베네 김선권 대표는 “카페베네는 오랜 프랜차이즈 운영 노하우와 획기적인 마케팅 전략,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차별화 된 메뉴와 서비스 제공이 카페베네를 성장하게 한 밑거름.”이라며 “국내는 물론 해외시장 1위 등극을 위해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는 제품개발과 치밀한 브랜드 관리를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시켜 글로벌 파워 브랜드로 육성 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카페베네는 최근 커피 전문점으로는 유일하게 디지털조선일보에서 주최하는 ‘2010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 대상과 한국경제매거진 ‘2010년 대한민국 소비자 만족’ 대상을 받기도 하며 국내 커피 전문점의 위상을 세우고 있다. 굿데이스포츠, "카페베네, 커피전문점 시장의 '마켓 리더'로 비상", 2010. 03. 04일자


참고문헌
외식업 공부하기_파란지붕 외식 학교, "커피전문점 '춘추전국시대', 2009. 12. 08일자
매경이코노미 제 1489호, "1위 등극 노리는 기업들... 상대의 약점을 노려라", 2009. 01. 14일자
SSTV종합뉴스팀, "커피전문점 시장, 카페베네 등 토종브랜드 '약진'", 2009. 12. 28일자
전라일보, "경기불황속 커피전문점이 대세", 2009. 05. 12일자
굿데이스포츠, "카페베네, 커피전문점 시장의 '마켓 리더'로 비상", 2010. 03. 04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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