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가격결정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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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08.2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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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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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s
• 1. 상품가격제시
• 2. 가격결정 요인 분석
+ 가격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PEST 분석
- 간단한 PEST 분석
- 마케팅 목표
- 원가
- 제품 수요
- 경쟁 제품의 가격
• 3. 가격결정 방법
1) 원가중심 가격결정 : 원가 가산 가격결정 방법
- 자사 제품에 대한 분석 (세부사항)
2) 경쟁제품중심 가격결정 : 시가 대응 가격
- 경쟁사와 경쟁사 제품 분석
• 4. 가격결정 전략
- 심리적 가격결정 전략 : 단수가격 / 관습가격
• 5. 내용 요약 ‧ 정리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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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상품가격제시
: 자사의 제품 가격은 1,900원 [소비자 최종구매가격]으로 책정하였다. 이 보고서를 통하여 어떤 과정을 거쳐 이 가격이 결정되었는지에 대한 분석으로 가격결정에의 요인, 자사가 채택한 가격결정 방법과 전략 등을 소개하였다.
• 2. 가격결정 요인 분석
- 간단한 PEST 분석 : PEST 환경 중 우리 회사의 두유 가격 책정 시 영향을 준 환경은 ‘경제적 환경’이다. 현대 웰빙(참살이)문화의 정착으로 전반적인 건강음료에 대한 소비가 대폭 증가하였으며, 이 같은 흐름에 따라 두유에 대한 선호도도 증가하였다.
또한, ‘사회 문화적 환경’의 영향은 건강 신사업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를 꼽을 수 있는데, 이러한 추세에 맞춰 간편하면서도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식사대용 식품 개발에 이르렀다.
- 마케팅 목표 : 자사는 마케팅 목표를 ‘베지밀’과 같은 대형 두유 회사의 독과점 형태에 대응하여 두유 시장에서의 시장점유율 확대에 두고 있다. 교재에서는 시장점유율 확대를 마케팅 목표로 설정했을 시 제품의 가격을 저가격으로 설정한다고 되어있지만, 자사가 새로 개발 하게 될 두유는 단순한 두유가 아닌 시리얼[견과류 or 건과일을 포함.]과 함께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시장점유율의 확대가 마케팅 목표임에도 불구, 단순히 저가격 전략을 펼칠 수는 없다고 판단하였다.
- 원가 : 우리 제품은 두유와 두 가지 종류의 시리얼이 함께 들어가 있는 구성을 취한다. 따라서, 가격책정 시 단순한 두유제조의 원가 뿐 아니라 두 가지 종류의 시리얼 [견과류 or 건과일을 포함]의 원가와 제품의 특수한 용기를 만드는데 소요되는 비용 모두를 고려하였다.
- 제품 수요 : 기본적으로 두유제품과 시리얼 제품은 식사대용으로 소비자들이 비교적 자주 찾게 되는 식품군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일상용품 혹은 생필품으로 분류되는 이들 식품들은 가격탄력성이 높은데 이 때 가격을 높게 책정할 경우 자사의 상품에 대한 수요가 떨어 질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다른 비슷한 식품군의 가격을 참고해 고가격 전략보다는 일반적인 가격으로 책정하려는 노력을 기울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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