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 중국의 여신에 대해 알아보고, 그것에 반영된 당대의 사회상을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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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주제선정이유

2. 여신의 분류


1) 신격에 따른 분류
(1) 대모신(大母神)

ㄱ.시조모신(始祖母神)

ㄴ.창세신 (創世神)

ㄷ.지모신 (地母神)

(2) 자연신(自然神)

ㄱ.일신(日神)

ㄴ.월신(月神)

ㄷ.하신(河神)

ㄹ.운우신(雲雨神)

ㅁ.산신(山神)

(3) 문화영웅

2) 역할에 따른 분류
(1) 남신의 보조자

ㄱ.아황과 여영
ㄴ.황제녀발
(2) 수호신

ㄱ.마조

ㄴ.잠녀

3. 중국의 여신 소개
1) 여와

(1) 대모신으로서의 여와
ㄱ. 인류의 시조모신
ㄴ. 창세신
ㄷ. 지모신
(2) 문화영웅으로서의 여와

ㄱ. 고매신(皐楳神)
ㄴ. 음악신
(3) 수호자로서의 여와
(4) 여와의 의의

2) 서왕모
(1) 자연신으로의 서왕모
(2) 형벌과 재앙의 여신
(3) 불사신으로서의 서왕모
(4) 서왕모의 특징 ; 모계사회, 토테미즘의 반영

3) 희화와 상희
(1) 희화
(2) 상희
(3) 희화와 상희 이야기의 의의점
(4) 모계 사회와의 연관성

4) 마조

(1) 마조는?

(2) 신화

(3) 마조문화

(4) 마조의 의의

5) 잠녀

(1) 신화 소개

ㄱ. 황제의 부인 누조

ㄴ. 누에로 변한 소녀

(2) 잠녀를 통해 볼 수 있는 중국의 모계제도

4. 여성신화 속 당대사회상
1) 민간신앙
(1) 민간신앙이란?
(2) 민간신앙의 예

ㄱ. 서왕모
ㄴ. 마조

(3) 의의


2) 모계사회
(1) 모계 사회란?
(2) 모계사회 문헌자료
(3) 의의

5. 결론

본문내용
중국의 여성 신화

주제 : 중국의 여신에 대해 알아보고, 그것에 반영된 당대의 사회상을 알아보자.

1. 주제선정이유

보편적으로 신이라고 하면 여성의 이미지보다는 남성의 이미지를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역사와 신화 수업 시간에서 우리가 접하는 신들의 성별을 살펴봐도 여성보다는 남성들의 비율이 더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왜 여성의 모습을 가진 신은 남성의 모습을 가진 신보다 더 적을까? 이는 초기의 신화가 후대에 정리되는 과정에서 그 당시의 남성 중심의 부계사회, 가부장적인 모습을 반영하였기 때문일 것이다. 그로 인해 여신의 위치가 남신보다 아래에 놓이거나, 여신의 신성함이 격하되었을 것이다.
이렇게 감춰진 여신의 진정한 모습을 알아보기 위해 여와, 마조등의 여신을 조사하고, 그에 반영된 당대의 사회상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2. 여신의 분류

그리스 로마 신화의 여신들은 각각 고유한 신격, 역할을 가지고 있다. 사랑과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 사냥과 달의 여신 아르테미스, 복수의 여신 네메시스등이 그러하다.
그러나 중국의 여신들은 다른 특성을 보인다. 예를 들어 3장에서 살펴볼 여와는 인류를 탄생시킨 대모신, 중매를 담당하는 고매신, 생황을 제작한 음악신의 면모를 가지면서 다양한 신격이 한 여신에 집중되어 있다.
이에 다양한 신격과 역할을 가지는 중국의 여신들의 분류를 위해 각각의 여신이 담당하는 기능, 신격에 따른 분류와 남신의 보조자, 마을의 수호자와 같은 역할에 따른 분류로 나누어 보았다.

1) 신격에 따른 분류
(1) 대모신(大母神)
대모신이라는 관념은 고대의 사회가 우주의 창조와 인류의 기원, 농작물의 생성주기등 가장 근원적인 사물의 현상에 대해 의문을 갖기 시작하면서 생겨났다. 고대 사회에서 여성은 생명을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의 소유자로 모든 생명의 원천이자 풍요의 상징으로 생각되었다. 대모신은 시조모신, 창세신, 지모신으로 나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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