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서적 무경계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14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챕터별 요약
II. 감상 및 토론 결과
III. 애니어그램과 무경계의 연관성
- 본문내용
-
2장. 그것의 절반
경계가 아무리 복잡하고 세련된 것일지라도, 안쪽과 바깥쪽
이외에 달리 구분 짓는 것은 없다. 문제는 우리에게
II. 감상 및 토론 결과
조별 토론 결과 우리 조는 이 책은 나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을 알게 해주는 책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다. 즉, 애니어그램과 같이 차근차근 나의 정체성을 알아가며 나아가 모든 경계를 허묾으로써 자기, 비자기를 넘어 마지막엔 모든 경계가 사라지고 전체와 일치되는 합일의식까지 나아가게 된다는 것이다. ‘무경계’에서 켄 윌버가 경계로 설명하는 것은 우리가 스스로에게 설정하는 선들로, 여러 계층으로 나뉘며 이로써 갈등이 생기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갈등은 심리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그리고 궁극적으로 각각의 경계를 허물 때 우리의 의식이 성장하며, 이는 각각의 영역들에 존재하는 이쪽과 저쪽의 경계선이 실제가 없는 허구임을 깨달아 가는 과정임을 알게 해준다는 것이다.
우리 조는 무경계의 가장 기본을 시간의 기준을 허무는 것이라 생각하고 주말 동안 이를 체험해 보기로 했다. 1교시부터 야간까지 짜인 시간표대로 수업을 하고, 일상생활을 해야 되는 것을 파괴해 보기로 한 것이다. 처음엔 어떻게 해야 할지를 몰라 많은 방황과 시간을 허비했다는 의견이 있었다. 그러나 대부분 결론적으론 어딘가에 쫓기는 억압된 삶이 아닌 자신이 주체가 되어 해야 할 일들을 계획하고, 행함으로써 마음의 평온을 느낄 수 있었다고 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생각해보면 ‘무경계’에서의 무경계란 결국 내적인 깨달음의 과정이 아닌가 싶다. 경계라는 것은 모두 우리의 생각속의 경계일 뿐이며, 이를 진화하기 위해서는 환경을 무너뜨리고 무경계의 상태에 도달해야 한다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무경계나 경계 모두 우리 생각에 지나지 않는 것이므로, 생각의 전환으로써 우리는 경계의 삶에서 벗어나 무경계의 삶을 살아가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