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서적 무경계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챕터별 요약
II. 감상 및 토론 결과
III. 애니어그램과 무경계의 연관성
본문내용
2장. 그것의 절반
경계가 아무리 복잡하고 세련된 것일지라도, 안쪽과 바깥쪽
이외에 달리 구분 짓는 것은 없다. 문제는 우리에게
II. 감상 및 토론 결과
조별 토론 결과 우리 조는 이 책은 나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을 알게 해주는 책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다. 즉, 애니어그램과 같이 차근차근 나의 정체성을 알아가며 나아가 모든 경계를 허묾으로써 자기, 비자기를 넘어 마지막엔 모든 경계가 사라지고 전체와 일치되는 합일의식까지 나아가게 된다는 것이다. ‘무경계’에서 켄 윌버가 경계로 설명하는 것은 우리가 스스로에게 설정하는 선들로, 여러 계층으로 나뉘며 이로써 갈등이 생기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갈등은 심리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그리고 궁극적으로 각각의 경계를 허물 때 우리의 의식이 성장하며, 이는 각각의 영역들에 존재하는 이쪽과 저쪽의 경계선이 실제가 없는 허구임을 깨달아 가는 과정임을 알게 해준다는 것이다.
우리 조는 무경계의 가장 기본을 시간의 기준을 허무는 것이라 생각하고 주말 동안 이를 체험해 보기로 했다. 1교시부터 야간까지 짜인 시간표대로 수업을 하고, 일상생활을 해야 되는 것을 파괴해 보기로 한 것이다. 처음엔 어떻게 해야 할지를 몰라 많은 방황과 시간을 허비했다는 의견이 있었다. 그러나 대부분 결론적으론 어딘가에 쫓기는 억압된 삶이 아닌 자신이 주체가 되어 해야 할 일들을 계획하고, 행함으로써 마음의 평온을 느낄 수 있었다고 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생각해보면 ‘무경계’에서의 무경계란 결국 내적인 깨달음의 과정이 아닌가 싶다. 경계라는 것은 모두 우리의 생각속의 경계일 뿐이며, 이를 진화하기 위해서는 환경을 무너뜨리고 무경계의 상태에 도달해야 한다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무경계나 경계 모두 우리 생각에 지나지 않는 것이므로, 생각의 전환으로써 우리는 경계의 삶에서 벗어나 무경계의 삶을 살아가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학국어 대학 평준화와 서열화에 대한 고찰
  • 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먼저 우리가 정한 주제에 대하여 각 조원들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서로 알아 보기위하여 토론을 하였다. 또한, 연구 대상에 대해서 명확히 파악하기 위해서 대학 평준화와 서열화에 대한 관련 서적과 논문을 검토하였고 현 사회의 교육 현실과 대학 평준화 제도에 관한 다양한 주장과 견해를 신문기사를 검색하여 알아보았다. 그리고 취업 포탈 사이트에서 취업과 직장생활에서 중요시여기는

  • [인적자원개발(HRD)과 인적자원관리(HRM)] 인적자원개발(HRD)과 인적자원관리(HRM)의 사례 및 전략 분석
  • 교육과 인적자원개발(HRD) 용어의 선택적 사용10. 인적자원정책과 혁신시스템11. 참여적 인적자원개발(HRD)Ⅲ. 인적자원 내외부적 환경변화Ⅳ. 전략적 인적자원관리(HRM)와 지속적 경쟁우위Ⅴ. 학습사회 유형과 평생교육1. 계몽주의 학습사회형2. 시장중심 학습사회형3. 네트워킹 학습사회형Ⅵ. 지역 인적자원개발(HRD)1. 지역 인적자원개발(HRD) 이란2. 지역 인적자원개발(HRD)의 실태 및 문제점1) 지역 인적자원개발(HRD)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 부족2)

  • [원격교육활용론] 호주의 원격교육에 관하여
  • Ⅰ. 서론 : 원격교육과 21C - 시대의 조류오늘날 원격 교육에 대한 수요는 전적으로 그전과 같지 않다. 오늘날 여행은 쉬워졌고, 따라서 고립은 어디에서든 줄고 있다. 그러나 현직교육과 평생교육이 증가하고 있다. 모든 연령의 사람들이 더 교육받기 위해 학교나 대학에 가고 있다. 이러한 주요 원인은 우리 사회의 큰 변화이다. 모든 분야에서의 새로운 발전은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요구하고 있다. 거기에서 원격교육은 큰 역할을 하고 아마도 미래에

  •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현실과 문제점 및 재고찰(프로그램도 하나 만들었습니다)
  • 평생교육이 성공하려면 학습자의 요구와 시대의 변화에 따라 프로그램을 끊임없이 개발하고 변화시켜야 한다. 그러나 아직까지 평생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프로그램개발은 여러 가지 면에서 부족한 점이 많다. 우리는 다음에서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개념과 실제,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과제를 살펴보고 나아가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의 모형도 함께 제시해보도록 하겠다.2.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재고찰우리는 지금까지의

  • [평생학습] 한국의 여성 평생교육의 동향
  • 평생학습사회의 새로운 지평을 확대하는과정에 있어 가장 기초적인 논의 과제로 관심이 집중되는 것은 모든 이를 위한 학습의 기회 확대이다. 그러나 평생학습사회를 위해 범국가적인 차원에서 교육체제를 마련하고 지원하는 과정에 있어 교육의 주체인 여성은 남성에 비해 지금까지 소외되어 왔음을 부인할 수 없다. 우선 학문의 주체인 지식의 생산자로서 학문의 대열에서 소외되었고, 학문 연구의 대상으로서 각종 조직에 대한 연구에서 여성은 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