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교육과정의 개정방향과 목표, 사회과(사회과교육) 교수학습모형, 사회과(사회과교육) 교수학습방법, 사회과(사회과교육) 교수학습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2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사회과][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사회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의의, 사회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필요성, 사회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유형과 모형, 사회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교수학습기법과 교수학습전략 분석
- 나의 사회과 수업을 돌아보며 사회과 교실수업 들여다보기
- 사회과의 교육과정 개정배경과 개정중점,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10학년 내용과 11, 12학년 선택과목,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수준별교수학습, 향후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내실화과제 분석
- 국어과,수학과 수준별학습자료(지도자료), 사회과,과학과 수준별학습자료(지도자료), 경영대요과 수준별학습자료(지도자료), 실업가정과 수준별학습자료
-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목표,개정,기본방향,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내용체계,교수학습방법,비교,제언
- 목차
-
Ⅰ. 서론
Ⅱ. 사회과 교육과정의 개정방향
Ⅲ. 사회과 교육과정의 목표
1. 총괄목표
2. 하위목표
Ⅳ. 사회과(사회과교육) 교수학습의 모형
1. 문제 해결 학습
2. 탐구 학습
3. 의사 결정 학습
Ⅴ. 사회과(사회과교육) 교수학습의 방법
1. 교수․학습 방법의 중점
2. 수준별 수업 전개
Ⅵ. 사회과(사회과교육) 교수학습의 평가
Ⅶ. 사회과(사회과교육) 교수학습의 유의점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지금까지 진행되었던 교육과정의 개편은 시대적 상황에 따른 교육 목표의 설정과 그에 따른 교과 내용의 변화를 수반하고 있다. 그러나 교육과정은 완전하고 최종적인 결과가 아니라 바람직한 목표 달성을 위해 끊임없는 변화로 합리성을 찾아가는 과정일 뿐이다.
사회과의 경우 지리, 역사, 일반사회의 영역별 통합은 교수요목기 이후부터 일관된 방향이었는데, 초등학교의 경우는 그러한 특성이 현저한 반면 중학교와 고등학교 과정에서는 각 영역별로 분리된 채 운영되거나 개별 과목 체제로 운영되어 왔다. 특히 영역별 통합과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연계성을 강조한 제7차 교육과정에서도 내용의 통합이 아닌 형식상의 종합에 불과하다. 특히 제7차 교육과정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을 표방하면서 11, 12학년에서는 선택과목의 운영 체제를 도입하였고 이에 따라 지리, 역사, 일반사회는 사회과 내에서도 경쟁관계에 놓이게 되었다.
사회과는 인간과 공간 및 시간과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이해하여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표를 두면서 교수요목기 이후부터 통합 운영을 지향해 왔다. 그러나 아무리 이상적인 목표를 설정하였더라도 현실적으로 접근 가능해야 한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실질적인 통합사회과의 운영을 위해서는 적절한 교육과정의 개발과 더불어 통합사회과를 지도할 수 있는 교사의 확보가 전제되어야 한다. 만약 현실이 그렇지 못하다면 통합 운영의 당위성만을 강조한 나머지 한 권의 교재 내에 억지로 영역별 균형 배치를 시도할 것이 아니라 분과별로 운영하는 것도 효율적 운영을 위한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다.
통합적 내용을 얼마나 교육적으로 교육할 것이냐의 문제 중 상당 부분은 교사의 역량에 달려있다. 교사가 지리, 역사, 일반사회 각 영역에 상당 수준의 전문가적 식견을 갖고 있느냐
- 참고문헌
-
▷ 이태근(1989), 사회과 교수법, 서울 과학 연구사
▷ 차경수(1999), 현대의 사회과 교육, 학문사
▷ 차경수(2000), 21세기 사회과 교육과정과 지도법, 서울 학문사
▷ 한국 열린교육 협의회 편(1997), 사회과 열린교육, 교육과학사
▷ 한면희(2001), 새로운 패러다임에 기초한 사회과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