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교육과정의 개정방향과 목표, 사회과(사회과교육) 교수학습모형, 사회과(사회과교육) 교수학습방법, 사회과(사회과교육) 교수학습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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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사회과 교육과정의 개정방향

Ⅲ. 사회과 교육과정의 목표
1. 총괄목표
2. 하위목표

Ⅳ. 사회과(사회과교육) 교수학습의 모형
1. 문제 해결 학습
2. 탐구 학습
3. 의사 결정 학습

Ⅴ. 사회과(사회과교육) 교수학습의 방법
1. 교수․학습 방법의 중점
2. 수준별 수업 전개

Ⅵ. 사회과(사회과교육) 교수학습의 평가

Ⅶ. 사회과(사회과교육) 교수학습의 유의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금까지 진행되었던 교육과정의 개편은 시대적 상황에 따른 교육 목표의 설정과 그에 따른 교과 내용의 변화를 수반하고 있다. 그러나 교육과정은 완전하고 최종적인 결과가 아니라 바람직한 목표 달성을 위해 끊임없는 변화로 합리성을 찾아가는 과정일 뿐이다.
사회과의 경우 지리, 역사, 일반사회의 영역별 통합은 교수요목기 이후부터 일관된 방향이었는데, 초등학교의 경우는 그러한 특성이 현저한 반면 중학교와 고등학교 과정에서는 각 영역별로 분리된 채 운영되거나 개별 과목 체제로 운영되어 왔다. 특히 영역별 통합과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연계성을 강조한 제7차 교육과정에서도 내용의 통합이 아닌 형식상의 종합에 불과하다. 특히 제7차 교육과정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을 표방하면서 11, 12학년에서는 선택과목의 운영 체제를 도입하였고 이에 따라 지리, 역사, 일반사회는 사회과 내에서도 경쟁관계에 놓이게 되었다.
사회과는 인간과 공간 및 시간과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이해하여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표를 두면서 교수요목기 이후부터 통합 운영을 지향해 왔다. 그러나 아무리 이상적인 목표를 설정하였더라도 현실적으로 접근 가능해야 한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실질적인 통합사회과의 운영을 위해서는 적절한 교육과정의 개발과 더불어 통합사회과를 지도할 수 있는 교사의 확보가 전제되어야 한다. 만약 현실이 그렇지 못하다면 통합 운영의 당위성만을 강조한 나머지 한 권의 교재 내에 억지로 영역별 균형 배치를 시도할 것이 아니라 분과별로 운영하는 것도 효율적 운영을 위한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다.
통합적 내용을 얼마나 교육적으로 교육할 것이냐의 문제 중 상당 부분은 교사의 역량에 달려있다. 교사가 지리, 역사, 일반사회 각 영역에 상당 수준의 전문가적 식견을 갖고 있느냐
참고문헌
▷ 이태근(1989), 사회과 교수법, 서울 과학 연구사
▷ 차경수(1999), 현대의 사회과 교육, 학문사
▷ 차경수(2000), 21세기 사회과 교육과정과 지도법, 서울 학문사
▷ 한국 열린교육 협의회 편(1997), 사회과 열린교육, 교육과학사
▷ 한면희(2001), 새로운 패러다임에 기초한 사회과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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