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내용,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과정,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국악, 현대음악지도,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음악과(음악교육)의 특징

Ⅲ. 음악과(음악교육)의 목표

Ⅳ.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학년별내용
1. 이해
2. 활동

Ⅴ.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일반학습과정

Ⅵ.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국악창작지도
1. 국악 창작 교육의 자세
2. 국악풍 음악 창작 지도 방법
3. 영역별 국악풍 음악 창작 지도
1) 신체 표현
2) 즉흥 연주
3) 작곡

Ⅶ.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현대음악지도

Ⅷ.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평가
1. 해 영역
2. 동 영역
1) 가창
2) 기악
3) 창작
4) 감상
3. 악적 태도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 나라의 음악 교육은 제 7차 교육 과정에서도 나와 있듯이 창의성 개발을 이해 영역에서의 리듬, 가락, 화성, 형식, 셈여림, 빠르기, 음색의 7가지 개념과, 활동영역인 가창, 기악, 창작, 감상의 모든 영역을 통해서 이루어질 수 있게 하였다.
저학년 통합 교과 중의 하나인 즐거운 생활에서는 음악에 따른 신체 표현과 학생들의 느낌, 생각, 상상 등을 악곡을 통하여 즐겁게 나타내고 청각을 통하여 음악을 감상하는 활동을 통하여 창작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게 하였다. 3, 4학년의 창작 활동을 살펴보면
∙짧은 리듬꼴을 즉흥적으로 표현하기
∙가사 바꾸어 부르기
∙가락 만들어 적기
∙주위 환경의 소리, 악기 소리를 활용하여 표현하기
∙만든 곡을 듣고 평하기 등이며
5, 6학년의 창작 활동을 살펴보면
∙단순한 리듬과 가락을 즉흥적으로 표현하기
∙배운 것을 변화시키기
∙간단한 곡을 만들어 적기
∙다양한 음원, 악기와 목소리를 선택하여 표현하기
∙만든 곡을 듣고 평하기 이다.
반면, 독일의 모든 학교 교육 과정은 본질적으로 학생들에게 창의성 계발을 목적으로 한다고 인정해도 좋을 만큼 실제 수업에서 다양한 창작 경험의 기회가 주어지고 있다. 이것은 교육 과정, 학습교재, 교수-학습방법 등 교육환경에서는 물론이거니와 교육목적을 위한 기본 철학에서도 담겨져 있다.
초등학교의 음악수업은 학습내용을 묶어서 1-2학년과 3-4학년으로 연계적으로 실시한다. 독일 바이에른주가 제정한 초등학교 음악 교육 과정에서 제시하는 예를 보면 ‘초등 음악교육의 목표 및 학습과제는 아동에게 잠재하는 창조력을 계발시키는 것’으로 하며, 이것을 실제수업에서 실현하기 위하여 학생의 행동목표를 학습내용의 각 영역에 대한 지각․인지․표현
참고문헌
교육부(1999) -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II, V)
이홍수(1991) - 음악 교육의 현대적 접근, 서울 세광 출판사
이홍수·임미경·방금주·김미숙·장기범(1993) - 현대의 음악교육 서울 세광음악출판사
이용일(1995) - 음악교육학개설, 서울 현대 음악 출판사
정세문(1986) - 음악과 학습지도, 서울 창지사
장창환·조효임·이동남(1997) - 초등음악과지도법, 삼호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음악감상교육,역할놀이교육지도(수업,학습), 영어일기쓰기교육,인성교육지도(수업,학습), 국악교육,독서교육지도(수업,학습), 정보통신윤리교육지도
  • 교육지도(수업, 학습)1. 영어일기 쓰기의 필요성2. 영어일기 쓰기지도 방법Ⅳ. 인성교육지도(수업, 학습)1. 인성교육의 필요성2. 인성교육의 핵심3. 바람직한 품성의 구성요인4. 인성교육의 일반적인 지도방향5. 인성교육 내용 구성 시 유의점6. 인성교육의 효과를 위한 자료개발 방향7. 학교급별 인성교육 지도덕목 체계8.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의 유의점1) 도덕과2) 국어, 수학과3) 예체능 교과4) 평가방법Ⅴ. 국악교육지도(수업, 학습)1. 시

  • 음악과(음악수업,음악교육)목적,성격, 음악과(음악수업,음악교육)내용, 음악과(음악수업,음악교육)지역화, 음악과(음악교육)문제점,교수학습방법
  • 음악수업, 음악교육)의 성격Ⅳ. 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의 내용1. 음악과 내용체계의 방향2. 음악과 내용체계1) 이해 2) 활동Ⅴ. 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의 지역화Ⅵ. 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의 문제점1. 평가를 위한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2. 다루어야 할 내용은 많아지고 수준은 높아졌다Ⅶ. 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의 교수학습방법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우리 나라의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악기 지도에

  • [사범대] 초등학교의 국악과 장단 및 민요교육
  • 초등학교의 국악과 장단 및 민요교육우리 민족은 조상 대대로 물려받은 훌륭한 음악 문화 유산이 많다. 이런 전통음악을 살펴보면 우리 민족은 예로부터 훌륭한 음악성을 지녔던 민족이었다는 생각이 든다. 민요의 분류는 민요의 수집과 연구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인 동시에, 끊임없는 민요의 수집과 연구를 통해 비로소 완성되는 것이기도 하다. 그런 의미에서 아직까지 학계에 두루 통용되는 민요 분류체계가 정립되어 있지 않다는 것은 민요의

  • [음악교욱] 음악교육법에 따른 유아의 음악교육 적용방안-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교육법을 기초한 우리나라의 전통음악에 대한 적용방안을 중심으로-
  • 교육이 되고 있다. 코다이의 방법을 이용한다고 코다이식 가락꼴 발전체계를 이용한다거나, 아무 비판 없이 오르프 악기를 이용한 학습지도를 시도하고 있기도 하다. 그러나 이 방법들은 좀더 깊이있는 분석을 통해 우리 실정에 맞도록 재구성하여 적용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홍수는 이러한 분석을 통해 음악교과서의 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이홍수,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서울:세광음악출판사), 1990. pp230-232.첫째, 지도 내용 중심의

  • 가창지도방법 보고서
  • 음악과 평가가 있어야 한다.▪ 우리음악 문화의 창달을 위한 국악교육: 세계화, 정보화, 다양화시대속에서 우리음 악 문화를 창조하고 이끌어 나가기 위해 국악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우리음악과 서양음악의 비율 ♬ (초등 교과서)2). 가창지도의 내용과 전략♦ 가창지도를 하기 전단계(1) 학습자의 학습속도나 학습수준을 고려한다.행동주의적인 학습 원리를 적용하여 학습자의 현재 학습수준이나 학습속도 차이를 고려하여야 한다. (2)노래를 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