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내용,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과정,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국악, 현대음악지도,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초등교육] ASSURE MODEL의 적용(3학년 음악 -5. 실구대 소리)
-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음악교육]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음악교육) 내용체계와 지도중점,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음악교육) 국악교육과 장단교육,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음악교육) 오르프음악적용과 협동학습적용,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 평가 분석
- [음악교육]음악교육의 배경,중요성,현대음악연구, 음악교육의 컴퓨터활용,상상력,청소년음악적발달, 음악교육의 문제점,제언 분석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2022년 2학기 기말시험 과제물,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2.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에 관해 논하시오
- [교육철학] 에토스론과 음악교육
- 목차
-
Ⅰ. 서론
Ⅱ. 음악과(음악교육)의 특징
Ⅲ. 음악과(음악교육)의 목표
Ⅳ.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학년별내용
1. 이해
2. 활동
Ⅴ.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일반학습과정
Ⅵ.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국악창작지도
1. 국악 창작 교육의 자세
2. 국악풍 음악 창작 지도 방법
3. 영역별 국악풍 음악 창작 지도
1) 신체 표현
2) 즉흥 연주
3) 작곡
Ⅶ.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현대음악지도
Ⅷ.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평가
1. 해 영역
2. 동 영역
1) 가창
2) 기악
3) 창작
4) 감상
3. 악적 태도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우리 나라의 음악 교육은 제 7차 교육 과정에서도 나와 있듯이 창의성 개발을 이해 영역에서의 리듬, 가락, 화성, 형식, 셈여림, 빠르기, 음색의 7가지 개념과, 활동영역인 가창, 기악, 창작, 감상의 모든 영역을 통해서 이루어질 수 있게 하였다.
저학년 통합 교과 중의 하나인 즐거운 생활에서는 음악에 따른 신체 표현과 학생들의 느낌, 생각, 상상 등을 악곡을 통하여 즐겁게 나타내고 청각을 통하여 음악을 감상하는 활동을 통하여 창작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게 하였다. 3, 4학년의 창작 활동을 살펴보면
∙짧은 리듬꼴을 즉흥적으로 표현하기
∙가사 바꾸어 부르기
∙가락 만들어 적기
∙주위 환경의 소리, 악기 소리를 활용하여 표현하기
∙만든 곡을 듣고 평하기 등이며
5, 6학년의 창작 활동을 살펴보면
∙단순한 리듬과 가락을 즉흥적으로 표현하기
∙배운 것을 변화시키기
∙간단한 곡을 만들어 적기
∙다양한 음원, 악기와 목소리를 선택하여 표현하기
∙만든 곡을 듣고 평하기 이다.
반면, 독일의 모든 학교 교육 과정은 본질적으로 학생들에게 창의성 계발을 목적으로 한다고 인정해도 좋을 만큼 실제 수업에서 다양한 창작 경험의 기회가 주어지고 있다. 이것은 교육 과정, 학습교재, 교수-학습방법 등 교육환경에서는 물론이거니와 교육목적을 위한 기본 철학에서도 담겨져 있다.
초등학교의 음악수업은 학습내용을 묶어서 1-2학년과 3-4학년으로 연계적으로 실시한다. 독일 바이에른주가 제정한 초등학교 음악 교육 과정에서 제시하는 예를 보면 ‘초등 음악교육의 목표 및 학습과제는 아동에게 잠재하는 창조력을 계발시키는 것’으로 하며, 이것을 실제수업에서 실현하기 위하여 학생의 행동목표를 학습내용의 각 영역에 대한 지각․인지․표현
- 참고문헌
-
교육부(1999) -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II, V)
이홍수(1991) - 음악 교육의 현대적 접근, 서울 세광 출판사
이홍수·임미경·방금주·김미숙·장기범(1993) - 현대의 음악교육 서울 세광음악출판사
이용일(1995) - 음악교육학개설, 서울 현대 음악 출판사
정세문(1986) - 음악과 학습지도, 서울 창지사
장창환·조효임·이동남(1997) - 초등음악과지도법, 삼호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