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 실제,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 활용,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 모형과 수업전략, 구성주의 관련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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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정의

Ⅲ.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기본가정

Ⅳ.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실제

Ⅴ.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활용
1. 드라이버와 올드햄(Driver and Oldham 1986)의 구성주의적 수업
1) 오리엔테이션
2) 개념 드러내기
3) 생각의 재구성
4) 생각의 적용
5) 복습
2. 오스본과 프레이버그(Osborne & Freyberg, 1985)의 발생학습 모형
1) 예비단계
2) 초점단계
3) 도전단계
4) 적용단계
3. 컴퓨터 교육에의 활용
1) 컴퓨터 네트워크에 의한 재택수업
2) CMC

Ⅵ.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모형과 수업전략

Ⅶ.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 관련 시사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90년대에 들어오면서 객관주의적 패러다임에 바탕을 둔 이전 학습이론이나 수업이론이 지닌 문제점이 제기되면서 그 대안으로 구성주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구성주의 이론은 객관주의적 관점과는 대조적으로 학습자 자신들 경험의 의미를 만들려고 시도한다는 가정에 기초한다. 그러므로 학습자는 그릇에 채워지기를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의미를 추구하는 적극적인 개체이다. 학습되는 것이 무엇인지에 관계없이, 그들이 이끌어 낸 것에 만족할 때까지 구성적 과정이 일어나고 학습자는 구성하고 정교화 시키고, 정신적 구조를 검증한다. 더욱이, 새로운, 특히 갈등되는 경험들은 이들 구조 속에서 혼란을 유발할 것이고, 그래서 그것들은 새로운 정보의 의미를 만들기 위하여 새롭게 구성되어진다(Driscoll, 1994).
개인은 어느 특정사회에 속하여 살아가면서 그 사회의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 배경에 영향을 받게 된다. 그러면서 그 개인은 본인의 특정한 사회적 경험과 배경을 바탕으로 그 위에 자신의 개인적인 인지적 작용을 가하면서, 주어진 사회현상의 이해를 지속적으로 구성해 나간다(Gergen, 1997). 그리고 그 결과로 생성되는 것이 지식이라고 보았다. 구성주의에서 구하고자 하는 최종 목표는 객관주의에서 말하는 절대적인 진리나 지식이 아니다. 대신 구성주의에서는 개인이 현실을 살아가고 이해하는데 본인에게 의미 있고 적합하고 타당한 것이면 그것은 진리요 지식이라고 보며, 이러한 지식과 진리를 구성해 나가는 것과 그 과정이 구성주의의 최종목표가 된다.
수업의 구성주의적 모델은 학습자들이 교사의 세계에 대한 해석을 되풀이하기보다는 그들
참고문헌
◎ 강인애, 구성주의 학습원리와 적용: 조교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교육공학연구, 1995
◎ 권성기·박승재, 교육대학생의 과학의 본성 개념과 구성주의 학습관의 연관성 및 변화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제 15권, 제1호, 1995
◎ 민경근, 구성주의 학습방법과 전통적 학습방법의 비교연구,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4
◎ 박영민, 사회구성주의 학습 이론과 독서의 본질, 독서연구 제14호, 2005
◎ 백운영, 구성주의 학습 원리를 적용한 드로잉 학습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 한봉희, 구성주의 학습환경의 지리교육에의 적용, 사회과교육,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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