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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도덕발달이론)의 개념

Ⅱ.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도덕발달이론)의 특성

Ⅲ.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도덕발달이론)의 내용
1. 제1수준, 전 인습(前 因習) 수준
1) 제1단계- 벌과 복종의 단계(3~7세)
2) 제2단계- 개인적 도구적 목적과 교환의 단계 (8-11세)
2. 제2수준, 인습 수준
1) 제3단계 - 개인 간의 기대, 관계. 동조의 단계(12세-17세)
2) 제4단계, 사회체제 및 양심 유지의 단계(18세-25세)
3. 제3수준, 후 인습(後 因習) 및 원리의 수준
1) 제5단계, 권리우선과 사회계약 또는 유용성의 단계(25세 이상)
2) 제6단계, 보편적 윤리적 원리의 단계(극히 소수만이 단계에 도달하게 되기 때문에 나이를 들 수가 없다)

Ⅳ.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도덕발달이론)의 수업적용방법
1. 정의적 측면 위주 도덕과 수업의 내용
2. 정의적 측면 위주 도덕과 수업의 절차
1) [단계 1] 관련 사태 제시하기
2) [단계 2] 타인 정서의 식별을 위한 토의
3) [단계 3] 대리경험을 위한 활동
4) [단계 4] 심화를 위한 활동
5) [단계 5] 요약・정리를 위한 활동

Ⅴ.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도덕발달이론)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도덕발달이론)의 개념

Kohlberg는 Piaget의 단계발달의 개념을 도덕발달의 영역에 도입하여 자신의 독자적인 이론을 구축하였다. Kohlberg는 Piaget의 이론을 인지발달 이론적 입장 즉 인지적 요인과 사회적 상호작용의 역할을 강조하여 더욱 논리적이고 포괄적으로 발전시켰다. 그 이론의 특징은 첫째, 발달은 분화와 통합의 정도이며 논리적인 설명이 가능하다. 둘째, 발달은 인식구조의 변화이며 질적 변화이다. 셋째, 사람은 도덕적 규범을 수동적으로 내면화하는 것이 아니고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자기의 인지구조에 맞게 동화한다. 동화하는 방법이나 이해하는 방법이 발달상의 문제가 된다. 넷째, 인지구조의 변화는 개인과 사회적 불균형이 균형화 되는 과정이다.
Kohlberg의 이론이 Piaget의 도덕발달 단계와 다른 점은 첫째, 개인이 개인 또는 사회로부터 받는 역할기대, 개인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중시한다는 점이다. 둘째, 인지적인 것만이 아닌 동기와 죄의식 같은 정서적인 것도 포함하였다. 셋째, 도덕판단 발달의 중요한 시기라고 생각한 청소년 이후의 발달까지 포함시켰다. 넷째, 능동적 인지구조를 알아보기 위한 적절한 방법을 사용하였다.
Kohlberg(김민남, 1988; Kohlberg, 1963, 1969)는 1958년에 발표한 그의 학위논문에서 Piaget의 인지적 도덕발달 이론을 보다 세분화하여 3수준 6단계의 이론으로 발전시켰다. 그는 10-16세 사이의 소년 72명을 대상으로 하인즈 갈등(Heinz dilemma)을 비롯하여 이와 유사한 9개의 도덕적 갈등상황을 제시하였다. 이 상황에서 주인공의 행동을 어떻게 생각하
참고문헌
김민남 역·콜버그(L. Kohlberg) - 도덕발달의 심리학, 서울 : 교육과학사, 1985
남궁달화 -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철학과 현실, 1995
박병기·추병완 - 윤리학과 도덕교육 Ⅰ, 서울 : 인간사랑, 1996
정탁준 - 학교공동체내의 도덕적 습관 형성, 교육과학사, 2002
추병완 - 도덕 교육의 이해, 백의교육현장, 1999
콜버그, 김봉소·김민남·진미숙 공역 - 도덕발달의 철학, 교육과학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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