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도덕발달이론)의 내용,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도덕발달이론)의 수업적용,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도덕발달이론)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도덕발달이론)의 개념
Ⅱ.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도덕발달이론)의 특성
Ⅲ.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도덕발달이론)의 내용
1. 제1수준, 전 인습(前 因習) 수준
1) 제1단계- 벌과 복종의 단계(3~7세)
2) 제2단계- 개인적 도구적 목적과 교환의 단계 (8-11세)
2. 제2수준, 인습 수준
1) 제3단계 - 개인 간의 기대, 관계. 동조의 단계(12세-17세)
2) 제4단계, 사회체제 및 양심 유지의 단계(18세-25세)
3. 제3수준, 후 인습(後 因習) 및 원리의 수준
1) 제5단계, 권리우선과 사회계약 또는 유용성의 단계(25세 이상)
2) 제6단계, 보편적 윤리적 원리의 단계(극히 소수만이 단계에 도달하게 되기 때문에 나이를 들 수가 없다)
Ⅳ.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도덕발달이론)의 수업적용방법
1. 정의적 측면 위주 도덕과 수업의 내용
2. 정의적 측면 위주 도덕과 수업의 절차
1) [단계 1] 관련 사태 제시하기
2) [단계 2] 타인 정서의 식별을 위한 토의
3) [단계 3] 대리경험을 위한 활동
4) [단계 4] 심화를 위한 활동
5) [단계 5] 요약・정리를 위한 활동
Ⅴ.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도덕발달이론)의 평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도덕발달이론)의 개념
Kohlberg는 Piaget의 단계발달의 개념을 도덕발달의 영역에 도입하여 자신의 독자적인 이론을 구축하였다. Kohlberg는 Piaget의 이론을 인지발달 이론적 입장 즉 인지적 요인과 사회적 상호작용의 역할을 강조하여 더욱 논리적이고 포괄적으로 발전시켰다. 그 이론의 특징은 첫째, 발달은 분화와 통합의 정도이며 논리적인 설명이 가능하다. 둘째, 발달은 인식구조의 변화이며 질적 변화이다. 셋째, 사람은 도덕적 규범을 수동적으로 내면화하는 것이 아니고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자기의 인지구조에 맞게 동화한다. 동화하는 방법이나 이해하는 방법이 발달상의 문제가 된다. 넷째, 인지구조의 변화는 개인과 사회적 불균형이 균형화 되는 과정이다.
Kohlberg의 이론이 Piaget의 도덕발달 단계와 다른 점은 첫째, 개인이 개인 또는 사회로부터 받는 역할기대, 개인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중시한다는 점이다. 둘째, 인지적인 것만이 아닌 동기와 죄의식 같은 정서적인 것도 포함하였다. 셋째, 도덕판단 발달의 중요한 시기라고 생각한 청소년 이후의 발달까지 포함시켰다. 넷째, 능동적 인지구조를 알아보기 위한 적절한 방법을 사용하였다.
Kohlberg(김민남, 1988; Kohlberg, 1963, 1969)는 1958년에 발표한 그의 학위논문에서 Piaget의 인지적 도덕발달 이론을 보다 세분화하여 3수준 6단계의 이론으로 발전시켰다. 그는 10-16세 사이의 소년 72명을 대상으로 하인즈 갈등(Heinz dilemma)을 비롯하여 이와 유사한 9개의 도덕적 갈등상황을 제시하였다. 이 상황에서 주인공의 행동을 어떻게 생각하
- 참고문헌
-
김민남 역·콜버그(L. Kohlberg) - 도덕발달의 심리학, 서울 : 교육과학사, 1985
남궁달화 -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철학과 현실, 1995
박병기·추병완 - 윤리학과 도덕교육 Ⅰ, 서울 : 인간사랑, 1996
정탁준 - 학교공동체내의 도덕적 습관 형성, 교육과학사, 2002
추병완 - 도덕 교육의 이해, 백의교육현장, 1999
콜버그, 김봉소·김민남·진미숙 공역 - 도덕발달의 철학, 교육과학사,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성 발달 - 사회화 과정 및 기제, 영아기 사회성 발달, 유아기 사회성 발달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