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공동체]도덕공동체의 개념, 도덕공동체의 의의와 도덕공동체의 방해 요인, 도덕공동체의 형성 방법 및 향후 도덕공동체의 구현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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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도덕공동체의 개념

Ⅱ. 도덕공동체의 의의

Ⅲ. 도덕공동체의 방해 요인
1. 한국 사회와 도덕 공동체의 위기
1) 한국 사회의 도덕 공동체 위기 상황
2) 도덕 공동체 붕괴 위기의 극복을 위한 노력
2. 도덕 공동체의 약화 요인
1) 집단적 이기주의
2) 가치전도(價値顚倒) 현상
3) 지역 감정
4) 일제 강점(식민지 문화)
3. 도덕 공동체 회복의 어려움
1) 인간에게 있어서 공동체의 중요성
2) 도덕 공동체 회복이 어려운 이유
3) 개화 사상의 시사점

Ⅳ. 도덕공동체의 형성 방법
1. 실생활에서 겪은 도덕 경험 발표하기
2. 신뢰를 담은 귀로 듣는 편지 이야기
3. 역사적 위인 이야기

Ⅴ. 향후 도덕공동체의 구현 방안
1. 도덕 공동체 구현의 이상과 그 모습
1) 이상적 도덕 공동체의 모습
2) 이상 사회 건설을 위한 전제 조건
2. 도덕 공동체 구현의 기본 원리
1) 개인과 사회의 관계
2) 도덕 공동체 구현을 위한 기본 원리(Rawls.J의 정의론)
3. 도덕 공동체 구현의 길
1) 이상 사회의 특징
2) 도덕 공동체 구현 노력의 실례
3) 도덕 공동체의 기본 정신
4) 도덕 공동체 구현의 지침
5) 도덕 공동체 구현의 구체적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도덕공동체의 개념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을 사회적 동물로 보았다. 이 말이 의미하는 바는 인간은 사회성이 뛰어나다는 말이다. 이 사회성은 다른 동물, 즉 꿀벌이나 개미들에게서도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인간과 동물은 언어의 유무에 의해서 최상의 정치 공동체 즉, 도덕 공동체를 이루며 사는가 그렇지 않은가를 구분할 수 있다. 인간이 언어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사회와의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사회를 떠나서 언어가 존재할 수 없고 언어를 떠나서 이성이 작용할 수 없는 것이다. 즉, 언어를 가진 인간의 본성은 사회 속에서만 발전되기 때문에 사회를 떠난 고립된 개인은 결코 윤리성을 가질 수 없는 것이다. 결국 사회를 떠나서는 도덕적인 삶이 이루어질 수 없는 것이다.
그리 멀지 않은 과거에는 사람들이 가까운 친족 공동체 속에서 함께 일하며 살았다. 공동체 구조의 중심에는 가족이 있었고, 가까운 이웃이 있었다. 공동체는 ‘각종의 공동 규범을 나누는 사람들의 모임’으로서 ‘우리 의지’를 나누는 사람들의 집합이었다. 마찬가지로 학교도 사회 구조의 중요한 단초로서 학생들이 공통의 경험을 함께 나누고 성장하는 중요한 삶의 장소였다. 그러나 급속한 근대화로 인한 공동체가 붕괴되고 오랜 세월에 걸쳐 살아남은 전통이 갖는 도덕력은 거의 상실되어 가고 있다. 시대는 바뀌어 가고 있다. 오늘날 우리의 청소년은 공동체로부터 더욱 멀리 떨어져 있다. 종종 우리 아이들은 학교를 진학하기 위해 지역
참고문헌
김태훈 : 도덕성 발달이론과 교육
신현우(2002) : 공동체주의의 도덕교육적 적용, 교육과학사
심성보(1999) : 도덕교육의 담론, 서울 : 학지사
유병열(2006) : 도덕교육론, 양서원
정인화 : 고뇌하는 현대인을 위한 윤리학 강의, 서광사
정세구(2002) : 공동체 의식의 함양,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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