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설검증학습모형(가설검증수업) 전개, 가설검증학습모형(가설검증수업) 모형과 적용, 가설검증학습모형(가설검증수업)과 탐구학습모형(탐구수업)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가설검증학습모형(가설검증수업)의 정의

Ⅲ. 가설검증학습모형(가설검증수업)의 특징

Ⅳ. 가설검증학습모형(가설검증수업)의 전개
1. 탐색 및 문제 파악 단계
2. 가설 설정 단계
3. 실험 설계 단계
4. 실험 및 가설 검증 단계
5. 결론 및 일반화

Ⅴ. 가설검증학습모형(가설검증수업)의 모형과 적용
1. 가설 검증 학습 모형
2. 적용 대상 및 효과
3. 단계별 교수․학습 활동 및 유의점
1) 탐색 및 문제파악 단계
2) 가설 설정 단계
3) 실험 설계 단계
4) 실험 단계
5) 가설 검증 단계
6) 적용 및 새로운 문제 발견 단계

Ⅵ. 가설검증학습모형(가설검증수업)과 탐구학습모형(탐구수업)의 비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탐구 학습 모형과 학습활동 중에 가설 검증 과정이 포함되므로 가설 검증 학습 모형이라고도 한다. 여기서 탐구 학습 의미를 살펴보면, 학생 스스로 탐구 과정을 사용하여 새로운 지식을 얻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일련의 활동을 탐구 학습으로 보았다. 다시 말해, 탐구 학습은 학생 자신의 지식을 실제적으로 활동과 문제 해결 과정에 적용하여 의미를 만들고 토의를 통하여 공유하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탐구하는데 필요한 기능이나 요소를 탐구 과정이라 한다. 제 7차 교육 과정에서는 탐구의 기초가 되는 초보적인 기능으로서 관찰, 분류, 측정, 예상, 추리 등을 기초 탐구 기능이라 하고, 기초 탐구 기능이 복합적으로 포함된 문제 인식, 가설 설정, 변인 통제 자료 변환, 자료 해석, 결론 도출, 일반화 등의 고차적 탐구 요소를 통합 탐구 과정이라고 한다.
탐구 과정은 정보를 얻고 이해하며, 정보를 사용하는 요소가 포함되어 있어 탐구 과정에서 학생의 기존 지식이 크게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또, 탐구 과정을 통해 탐구 능력뿐만 아니라 과학 개념을 습득하고 과학 활동의 본성을 이해하게 된다.
한편, 구성주의적 관점은 탐구 학습 모형에서 의사소통을 위한 의미 협상과 협동 학습을 중요하게 부각시킨다. 따라서 학생이 자신의 생각을 발표하고, 토론하고, 성찰하는 과정은 매우 중요한 특징이기도 하다.
가설 검증학습의 특징으로는 첫째, 가설 검증 학습 모형은 과학 개념과 탐구 기능을 종합적으로 적용한다는 점에서, 실제적 활동의 검증 실험이나 열린 탐구와 유사하다. 초등학교 저학년보다는 고학년에서 적용할 수 있으며, 비교적 많은 시간과 토의가 필요한 상위 수준의 모형이다. 둘째, 가설 연역적인 순환 학습과 유사하여 ‘만일 ~라면, ~일 것이다.’라는 내용
참고문헌
강원도교육청(2001), 과학실험연수교재, 춘천 : 현제인쇄공사
권재술(1995), 과학의 본질과 중등과학교육의 방향, 과학교육
박성익(1988), 수업방법탐구, 서울 : 과학교육사
서헌식(1996), 사고를 촉진하는 자연과 학습 지도, 초등 과학교육 제 4호, 대전 : 서부교육청 자연과 연구회
정세구(1987), 탐구수업, 배영사
최병순(1992), 과학 교육에서의 과학 기술 사회적 접근, 화학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급사고력 개념, 고급사고력 형태, 고급사고력학습 과정, 고급사고력학습 저해요인과 실태, 고급사고력학습 방향, 고급사고력학습 관련 시사점 분석
  • 과 결과 찾기, 비교하기5. 종합력여러 개의 요소나 부분을 전체로서 하나가 되도록 묶는 능력. 창의적 사고력과 중복되는 개념이다. 일반화하기, 재편성하기, 계획 세우기, 작곡하기6. 평가력어떤 목적으로 아이디어, 작품, 해답, 방법, 소재 등의 가치를 판단하는 능력판단하기, 비판하기, 결정하기, 검증하기Ⅲ. 고급사고력의 형태고급사고력은 보는 시각에 따라서 여러 가지 형태로 나누어지지만 최근에 강조되는 것들은 탐구력, 의사결정력, 창

  • [탐구학습모형][탐구수업]탐구학습모형(탐구수업)의 의의, 탐구학습모형(탐구수업)의 전개, 탐구학습모형(탐구수업)의 실제, 탐구학습모형(탐구수업)의 과목별 모형, 탐구학습모형(탐구수업)의 전략과 평가 분석
  • 전개4. 탐구 결과의 정리 및 발표5. 탐구 활동에 대한 평가Ⅳ. 탐구학습모형(탐구수업)의 실제1. 수업 모형2. 단계별 수업 활동1) 문제 파악2) 가설 설정3) 탐색4) 증거 제시5) 결론 및 일반화Ⅴ. 탐구학습모형(탐구수업)의 과목별 모형1. 사회과의 탐구학습모형1) 안내2) 정의3) 가설4) 탐색5) 입증6) 일반화2. 과학과의 탐구학습모형1) 문제의 발견 및 인식2) 가설 설정3) 자료 수집을 위한 실험 설계4) 자료 수집 및 처리5) 자료 해석 및 가설 검증

  • [초등과학교육방법] 과학과 가설검증 수업모형과 적용
  • 과학과 가설검증 수업모형과 적용차 례Ⅰ. 들어가는 말Ⅱ. 가설검증 수업모형의 이론적 기반1. 탐구학습1)탐구학습의 정의2) 탐구 과정3)탐구과정과 기능2. 탐구의 본질(탐구의 정의- 학자별)3. 가설검증 학습과 관련된 이론4. 과학 학습이 발전되는 기본단계Ⅲ. 가설 검증 수업모형의 특징 1. 과학 탐구 과정에 대한 이론2. 가설검증 수업의 특징3. 가설검증 수업의 장점4. 가설검증 수업모형 적용상의 문제점5. 가설검증 수업 적용상의 유의점Ⅳ

  • [교육학] 탐구수업과 개별화 교수 프로그램
  • 가설검증→일반화의 과정에 대한 체계적인 안내를 강조하는 수업을 탐구수업이라 하고, 체계화된 문제해결 과정을 강조하기보다는 직관적인 발견활동에 더 많은 비중을 두는 수업을 발견식 수업이라고 한다. 그러나 두 가지 방법 모두 근본적으로 학생의 능동적인 탐구활동을 강조한다는 측면에서 별 차이가 없기 때문에 반드시 구분해서 사용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주로 사회, 과학 과목에 적합1) 탐구수업이란 학생들로 하여금 교수-학습활동에

  • [교수학습이론] Massialas & cox
  • Massialas & cox1. 집단탐구 수업 모형2. 집단탐구 수업모형의 기본가정3. 집단탐구 수업모형의 적용 절차1)상황의 제시과 탐구문제의 설정2)탐구의 계획수립3)탐구활동의 전개4)탐구결과의 정리 및 발표5)탐구활동에 대한 평가4. 집단탐구 수업모형의 기대되는 학습효과5. Massialas와 Cox의 사회과학 탐구1)탐구교수를 위한 일반적 조건2)교수학습 전략의 개관3)교수학습의 모델4)교사의 역할1.집단탐구 수업모형- 학생들이 집단의 일원으로 수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