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설검증학습모형(가설검증수업) 전개, 가설검증학습모형(가설검증수업) 모형과 적용, 가설검증학습모형(가설검증수업)과 탐구학습모형(탐구수업)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0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과학과교육][과학과수업]과학과교육(수업) 가설검증학습,발견학습,현장학습,경험학습, 과학과교육(수업) 토의학습,순환학습,인지적도제학습
-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목표,이론,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현황,문제점,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교수학습방법,교수학습모형,평가,개선과제
- [탐색활동교육]탐색활동교육(탐구활동교육)의 과정, 신체활동탐구, 탐색활동교육(탐구활동교육)과 동물탐구, 탐색활동교육(탐구활동교육)과 직업탐구, 탐색활동교육(탐구활동교육)과 수업수행능력탐구 분석
- [과학교육지도안] 과학초등 수업지도안
- 독서토론 주제 가치판단을 통한 토론학습
- 목차
-
Ⅰ. 개요
Ⅱ. 가설검증학습모형(가설검증수업)의 정의
Ⅲ. 가설검증학습모형(가설검증수업)의 특징
Ⅳ. 가설검증학습모형(가설검증수업)의 전개
1. 탐색 및 문제 파악 단계
2. 가설 설정 단계
3. 실험 설계 단계
4. 실험 및 가설 검증 단계
5. 결론 및 일반화
Ⅴ. 가설검증학습모형(가설검증수업)의 모형과 적용
1. 가설 검증 학습 모형
2. 적용 대상 및 효과
3. 단계별 교수․학습 활동 및 유의점
1) 탐색 및 문제파악 단계
2) 가설 설정 단계
3) 실험 설계 단계
4) 실험 단계
5) 가설 검증 단계
6) 적용 및 새로운 문제 발견 단계
Ⅵ. 가설검증학습모형(가설검증수업)과 탐구학습모형(탐구수업)의 비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탐구 학습 모형과 학습활동 중에 가설 검증 과정이 포함되므로 가설 검증 학습 모형이라고도 한다. 여기서 탐구 학습 의미를 살펴보면, 학생 스스로 탐구 과정을 사용하여 새로운 지식을 얻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일련의 활동을 탐구 학습으로 보았다. 다시 말해, 탐구 학습은 학생 자신의 지식을 실제적으로 활동과 문제 해결 과정에 적용하여 의미를 만들고 토의를 통하여 공유하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탐구하는데 필요한 기능이나 요소를 탐구 과정이라 한다. 제 7차 교육 과정에서는 탐구의 기초가 되는 초보적인 기능으로서 관찰, 분류, 측정, 예상, 추리 등을 기초 탐구 기능이라 하고, 기초 탐구 기능이 복합적으로 포함된 문제 인식, 가설 설정, 변인 통제 자료 변환, 자료 해석, 결론 도출, 일반화 등의 고차적 탐구 요소를 통합 탐구 과정이라고 한다.
탐구 과정은 정보를 얻고 이해하며, 정보를 사용하는 요소가 포함되어 있어 탐구 과정에서 학생의 기존 지식이 크게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또, 탐구 과정을 통해 탐구 능력뿐만 아니라 과학 개념을 습득하고 과학 활동의 본성을 이해하게 된다.
한편, 구성주의적 관점은 탐구 학습 모형에서 의사소통을 위한 의미 협상과 협동 학습을 중요하게 부각시킨다. 따라서 학생이 자신의 생각을 발표하고, 토론하고, 성찰하는 과정은 매우 중요한 특징이기도 하다.
가설 검증학습의 특징으로는 첫째, 가설 검증 학습 모형은 과학 개념과 탐구 기능을 종합적으로 적용한다는 점에서, 실제적 활동의 검증 실험이나 열린 탐구와 유사하다. 초등학교 저학년보다는 고학년에서 적용할 수 있으며, 비교적 많은 시간과 토의가 필요한 상위 수준의 모형이다. 둘째, 가설 연역적인 순환 학습과 유사하여 ‘만일 ~라면, ~일 것이다.’라는 내용
- 참고문헌
-
강원도교육청(2001), 과학실험연수교재, 춘천 : 현제인쇄공사
권재술(1995), 과학의 본질과 중등과학교육의 방향, 과학교육
박성익(1988), 수업방법탐구, 서울 : 과학교육사
서헌식(1996), 사고를 촉진하는 자연과 학습 지도, 초등 과학교육 제 4호, 대전 : 서부교육청 자연과 연구회
정세구(1987), 탐구수업, 배영사
최병순(1992), 과학 교육에서의 과학 기술 사회적 접근, 화학교육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