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특수교육 연구의 필요성과 사용상의 범위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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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특수교육 연구의 필요성과 사용상의 범위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목차


Ⅰ. 유아특수교육 연구의 필요성
1. 공교육화의 기반 조성
2. 특수유아교육의 활성화
3. 통합교육의 강화
4. 교육 투자 효과의 극대화

Ⅱ. 용어의 정의 및 사용상의 범위
1. 특수유아교육
2. 특수유아교육 연령의 범위

참고자료





본문내용
현대 복지는 정상인뿐만 아니라 비정상인도 똑같이 누려야할 권한을 가지고 태어난다. 이에따른 장인인 아동에 대한 복지정책과 교육중의 하나로서 장애 유아 특수교육이 세인의 관심이 되고 있다. 장애아동에게 있어서의 유아특수교육은 학교학습의 실패를 최소화하고 인지, 언어, 사회성을 조기에 길러줄 수 있을 뿐 아니라 2차적인 장애의 예방을 위해서도 발달에 장애를 가지고 있거나 가질 확률이 높은 유아들을 위한 유아특수교육의 필요성은 더욱 절실히 요청되고 있다.
특수교육이란 일반적인 보통의 교육방법이나 전략만으로는 그 나이에 해당되는 교육적, 사회적, 기타 여러 수준의 목표에 도달되지 못하는 심신의 장애를 지닌 아동을 특별한 방법이나 서비스로 교육함을 의미한다. 즉, 정신지체, 청각장애, 언어장애, 시각장애, 정서장애, 지체부자유, 그리고 학습장애를 지닌 아동 등과 같이 심신의 장애로 인하여 일반교육방법이 아닌 특별한 교육관련 서비스를 요구하는 아동을 특수아동이라고 하며,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을 특수교육이라고 한다. 교육과정 측면에서 살펴보면 학령기 아동을 위한 특수교육이나 일반 유아교육과는 달리 자체적인 교육과정과 활동에 우선순위를 두는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유아특수교육에서는 학령기 특수교육에서와 같이 학업 기술의 학습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발달 촉진에 그 우선적인 순위를 둘 뿐만 아니라 일반 유아들이 자연적인 발달 단계를 거치면서 스스로 습득하는 기술들까지도 직접 가르쳐야 하기 때문이다. 장애 유아에게 특정 기술들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이 특별히 계획되어야 하고 좀 더 구조화되고 개별적인 활동과 목표지향적인 중재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참고문헌
김경숙외(2002). 유아특수교육개론. 학지사.
김정권(1998). 특수학교교육과정의 개정방향. 특수교육학회 1998년도 추계학술 심포지움 논문집.
장순희, 유아특수교육발전에 관한 연구, 창원대학교 석사논문
윤점룡(1999). 특수교육 전달체계의 개선. 개원 5주년 기념세미나 자료집. 안산: 국립특수교육원, 125-161.
이나미․강영택 (1995). 조기특수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지옥정 외 {21세기를 대비한 한국유아교육의 방향}, 한국전문대학유아교육과 교수 협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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