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상담][생활지도]생활지도상담 자질, 생활지도상담 역할, 생활지도상담 조건, 생활지도상담 실제, 생활지도상담 기술, 생활지도상담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생활지도상담의 정의

Ⅲ. 생활지도상담의 특징

Ⅳ. 생활지도상담의 자질

Ⅴ. 생활지도상담의 역할

Ⅵ. 생활지도상담의 조건
1. 수용
2. 일치
3. 공감적 이해

Ⅶ. 생활지도상담의 실제
1. 부적응 학생 문제의 원인과 사안
2. 원인을 찾으면 쉽게 해결되는 부적응
3. 왜 나쁜 행동을 할까?
4. 학교 공포증
5. 시험 불안 장애
6. 나쁜 행동 고치기
7. 주의가 산만한 아이 고쳐주기
8. 아동기 장애에 대해 생각할 문제점

Ⅷ. 생활지도상담의 기술

Ⅸ. 생활지도상담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생활지도는 학교 교육에서 교과를 중심으로 하는 학습지도와 더불어 필수적으로 있어야 할 교육 활동이다. 또한 생활지도 프로그램의 중핵적 영역은 상담활동이다.
상담은 학생의 학습과정을 이루는 것으로서 문제해결과 아울러 그의 고차적인 적응력과 자율성을 앙양함을 궁극적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생활지도 전체의 목표와 일치하여야 하기 때문에 상담은 생활지도에 있어서 중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고 볼 수 있다.
상담의 과정은 과학적 문제 해결의 제 단계와도 비할 수 있는 것으로 문제의 명료화, 진단, 정보의 수집과 검토, 가능한 행동계획의 수립, 실천을 통한 실험과 그 효과의 평가 등 일련의 활동이 포함된다.
상담면접 이전의 준비와 면접 후의 처리 및 추후 지도는 상담활동에서 무시될 수 없는 중요한 일이다. 상담면접에 있어서 래포의 성립 및 유지 발전을 위한 계속적인 노력이 요청되며 상담의 주도적 역할이 피상담자(counselee)에 있다는 것을 학생들에게 이해시켜야 한다.
상담에 있어서는 래포(rapport)가 형성되어야 하며 형성을 위한 구체적 방법을 잘 활용하여야 만이 상담의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고 바람직한 생활지도가 이루어질 것이다.

Ⅱ. 생활지도상담의 정의

상담이란 도움이 필요한 사람이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사람과의 관계에서 자기의 생활과정상의 문제를 해결하고, 사고․감정․행동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 과정이다.
상담의 목표 중 일반적으로 기대되는 목표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행동의 변화이다. 상담은 사회의 한계 내에서 내담자로 하여금 보다 생산적이고 만족
참고문헌
◎ 김계현 외,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2003
◎ 이형득 외, 상담의 이론적 접근, 법문사, 1993
◎ 유니텔 원격교육연수원 편, 청소년문제 유형별 상담과정, 유니텔 원격교육연수원, 2003
◎ 장대운외, 상담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중앙적성출판사, 1993
◎ 청소년 상담연구 자료, 청소년 대화의 광장, 1995
◎ Gerald Corey·한기태, 상담과 심리요법의 이론과 실제, 성광문화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태권도원에서 지도자 교육을 시행하기 위한 전제조건과 교육 효율화 방안
  • 지도자 재교육제도의 개선3) 태권도 수련생 교육프로그램의 개선4) 태권도장 운영조건의 개선9. 태권도원에서 지도자 교육의 개선방안1) 태권도 교육관의 변화2) 태권도 교육 프로그램의 변화3) 태권도의 고유한 가치 계승4) 태권도 지도자의 자질(1) 지도자의 자질 (2) 경기태권도에 대한 지도자 (3) 문화유산 전승자로서의 지도자 (4) 생활체육지도자로서의 태권도지도자 10. 태권도원에서 지도자 교육의 효율화 방안에 대한 나의 의견11. 시사점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지도하고 솔선수범하여, 아랫사람은 그것을 본받는다는 의미②育: 부모가 자식을 따뜻한 가슴으로 안아 주듯 사랑과 관심으로 기른다는 의미(3)한글①가르치다: 처음부터 지니지 못했던 능력을 가르쳐주는 것②기르다: 타고난 능력이나 소질 및 생물학적 조건들이 잘 자라도록 도와주고 보살펴주는 활동※ INPUT적 교육관: Pedagogy, 敎, 가르치다/ OUTPUT적 교육관: Education, 育, 기르다2)교육의 정의(1)교육의 방식①기술적 정의: 교육의 가치를 제시하기

  • [사회복지]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
  • 자질을 함양해야 한다.(1) 정상화 원리(the principle of normalization)- 장애인의 사회통합을 향한 움직임의 가장 기본적인 원리 - 1960년대 스웨덴의 Nirje(1969)에 의해 처음 사용 - Wolfensberger(1972)에 의해 장애인 서비스의 원리로 적용 - 의미 : 장애(disabilities)나 기타 불이익(handicaps)을 경험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가능한 한 사회의 일반적인 환경 및 생활 방식과 유사하거나 실제로 동일한 삶의 형태와 일상생활의 조건을 제공해 주는 것(Nirje,1985) - 특수교육 내 적

  • [아동상담] 아동집단상담
  • 상담의 영역4. 집단 상담의 가치와 제한점5. 집단 상담의 이론적 모형Ⅱ. 아동집단상담이란? 1. 아동 집단 상담의 개념2. 아동 집단 상담의 목표3. 집단의 형태Ⅲ. 집단 상담의 과정1. 집단 상담의 과정2. 집단 상담의 방법Ⅳ. 아동집단 상담의 과정1. 아동집단상담의 준비 및 구성2. 아동집단상담의 과정3. 아동집단상담의 방법 Ⅴ. 집단상담가(지도자)의 자질1. 집단지도자의 역할2. 집단과정 발달단계별 지도자의 역할3. 집단지도 기술4. 집단지

  • [사회복지]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과제oe
  • 조건에서 살 수 있어야 한다는 전제위에서만 가능하기 때문이다. 3) 외국 다문화교육 사례의 한국사회에의 시사점서구 다문화 사회의 ‘다문화’와 ‘다문화 교육’을 둘러싼 국가철학의 원칙과 국가, 사회적인 현실적 문제, 그리고 실제적인 학교 교육 현장 사이의 긴장과 갈등에서 시사하는 것처럼 동화주의나 다문화주의의 이상은 그 자체의 의미성과 가치를 넘어 실질적인 구현의 문제로 귀결됨을 암시한다. 다문화 사회에서 사회화 기관으로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