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개발] 제10장 개인적 관점의 경력개발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4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과정중심 경력개발 이론
:개인적 관점
생애단계 이론
경력단계 이론
2. 내용중심 경력개발 이론
:개인적 관점
개인특성 및 성격 관계 이론
정신분석학적 이론
여성경력개발 이론
경력닻 유형론

본문내용
내용중심이론
:개인들의 경력 내용에 초점

ex)경력개발 개인의 특성이론,직무적응이론,직업선택이론


과정중심이론
:개인의 발달과정에 따라 경력개발의 단계를 적용하고 구분

ex)생애단계이론, 경력단계이론,경력의사결정단계이론, 경험학습이론


제 2단계 : 자율성 대 의구심

(유아기, 1-3세) =>항문기

여러 상반되는 충동 사이에서 스스로 선택

근육발달, 대소변 통제 가능, 자기발로 걷기 시작
-> 주의 탐색, 스스로 음식섭취


제 2단계 : 자율성 대 의구심

(유아기, 1-3세) =>항문기

여러 상반되는 충동 사이에서 스스로 선택

근육발달, 대소변 통제 가능, 자기발로 걷기 시작
-> 주의 탐색, 스스로 음식섭취

제 3단계 : 주도성 대 죄의식

(유치기, 3-6세) ⇒ 남근기

성인의 활동에 열정을 보이고 성인의 일에서 자기의 능력을 평가시도
행동은 목표 지향적, 경쟁적 ,상상적

자신의 계획이나 희망이 사회의 금기를 범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는 사실 을 알게 됨
-> 그러한 충동이나 환상을 억제
-> 죄의식 발달

목적설정
-> 목적의식은 죄의식에 방해 받지 않고 가치 있는 목표를 설정하고 추구하는 용기
-> 주도성 발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제10장 교육행정제도론
  • 인적자원부장관에게 신고하여야 하고 협의체의 운영과 그 밖의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④ 준용 규정 관련㉠ 지방자치법지방자치단체의 교육․학예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는 기관의 설치와 그 조직 및 운영 등에 관하여 이 법에서 규정한 사항을 제외하고는 그 성질에 반하지 않는 한 「지방자치법」의 관련 규정을 준용하도록 한다. 교육감에 대한 직무이행명령, 교육․학예에 관한 자치사무에 대한 감독 등 지도감독 사항 등이 여기에

  • [기술경영] 기술사업화
  • 개발되고 있는 기술자원을 빠르게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이 매우 중요하게 되었다.5) 기술마케팅의 강조미국의 NTTC(National Technology Transfer Center)에 의하면 기술마케팅이란 기술을 효과적으로 이전거래하기위한 노력으로 정의한다. 따라서 기술마케팅이란 무형의 기술자산을 이전시키는 활동을 의미한다. 하지만 수동적인 기술이전 뿐만 아니라 오늘날은 적극적인 기술마케팅으로 관점이 바뀌어 기술을 팔고자 하는 태도를 취한다. 이는 개발된 기술의 수

  • 공적부조제도와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지향점
  • 이론(1) 인적 자본이론(Human Capital Theory)경제학적 입장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설명인데, 빈곤은 개인의 낮은 생산성(productivity)때문이라고 본다. 즉, 학교교육, 기술훈련, 취학전 교육, 지식, 재능, 직업 획득을 위한 정보(취업정보)등과 같은 인적 자본이 없기 때문에 생산성이 낮을 수밖에 없고, 따라서 수입이 적고 빈곤해진다는 것이다. 미국의 경제학자 Nurkser(저개발국의 자본형성론, 1953)는 후진국의 경우 빈곤이 악순환한다고 했다. 즉, 후진

  • 피터 드러커 -미래를 읽는 힘
  • 경력관리를 철저히 하라새로운 관리방법제17장 노후 문제의 해결미국의 경우인생은 65세부터중년 이후에 새로운 일을 시작한다제 2의 경력학습 사회의 대두중간관리직의 업무변화제18장 자원봉사자 시대의 도래고령화 사회의 도래질병구조의 다양화와 건강위해요인의 증가가치관의 변화와 사회병리현상의 증가소요복지재정의 급속한 증가제19장 끊임없는 학습제20장 새로운 교양인제21장 새로운 개념어제22장 위대한 선구자맺은말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이론은 사회의 다양한 이해관계, 이념의 차이, 갈등관계에 있는 이익집단의 존재를 적절하게 고려하지 못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또, 기능주의 이론에서는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사이 등 개인적인 또는 소집단 사이의 역동적인 관계가 분석되기 어렵다는 것이다. 사실 교육은 교실이라고 하는 공간 속에서 교사와 학생 또는 학생 상호간에 일어나는 복잡한 관계를 포함하고 있는 것이다.3 목적론적 오류기능주의 이론은 목적론적이며, 결정론적이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