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개발] 제10장 개인적 관점의 경력개발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과정중심 경력개발 이론: 개인적 관점

1)생애단계 이론

(1)Erickson(1963)의 생애발달단계 이론

1. 특징 : 프로이드의 인간 발달단계 적용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
a. 이론의 중심 개념
b. 발달 단계별 특성

2. Erickson은 인간의 발단단계를 8단계로 세분화.

-제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영아기, 0-1세) ⇒ 구강기

-제 2단계 : 자율성 대 의구심(유아기, 1-3세) ⇒ 항문기

-제 3단계 : 주도성 대 죄의식(유치기, 3-6세) ⇒ 남근기

-제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아동기, 6-11세) ⇒ 잠복기

-제 5단계 : 정체감 대 역할혼미(청소년기, 11-18세) ⇒ 사춘기(adolescence)

-제 6단계 : 친밀성 대 고립감(청년기, 18-30) ⇒성인초기(young adulthood)

-제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감(장년기, 30-65) ⇒중년기(middle adulthood)

-제 8단계 : 통합성 대 절망(노년기, 65세 이상) ⇒노년기(maturity)

★프로이드와 에릭슨 비교★


(2)Levinson의 성인 생애발달단계 이론

◇17세 미만의 미성년기(preadulthood)

◇17-45세 미만의 성인초기(early adulthood)
◇40-65세 미만의 성인중기(middle adulthood)

◇65세 이후의 성인후기(late adulthood)

2)경력단계이론

(1)Schein의조직경력단계이론

(2)전문가 경력단계 이론(특수경력단계 모형)

(3) Feldman의 경력단계 이론

(4)Hall의 경력단계 이론

사례1) 포스코

사례2) STX 그룹

2.내용중심 경력개발 이론: 개인적 관점

1)개인특성 및 성격 관계이론

(1)특성-요인 이론(trait-factor theory)
(2)직무적용이론(work adjustment theory)
(3)Holland의 직업선택이론

3)여성경력개발 이론

4)경력 닻 유형론

본문내용
제 10 장 개인적 관점의 경력개발이론

-내용중심이론: 개인들의 경력의 내용에 초점을 두는 것
ex)경력개발 개인의 특성이론, 직무적응이론, 직업선택이론
-과정중심이론: 개인의 발달과정에 따라 경력개발의 단계 적용하고 구분하려는 이론.
ex)생애단계이론, 경력단계이론, 경력의사결정 단계이론, 경험학습이론


1.과정중심 경력개발 이론: 개인적 관점

1)생애단계 이론

(1)Erickson(1963)의 생애발달단계 이론

1. 특징 : 프로이드의 인간 발달단계 적용
프로이드의 인간발달단계란?
- 리비도(즉, 성본능)의 이동에 따라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성기기 5단계 구분.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

a. 이론의 중심 개념
-프로이드는 심리학자로서 그가 펼치는 이론에 있어서 중심개념은 의식과 무의식의 관계에서 무의식의 차원을 강조하고 있다. 이 무의식은 성적 본능의 지배 하에 발현하는 것으로 보았으며, 이를 토대로 그는 단계적인 심리 성적 성격이론을 발전시켰다.

b. 발달 단계별 특성
-프로이드는 인간의 성격은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는 5단계를 거쳐서 발달한다고 보았다. 각 단계마다 정신(원초아, 자아, 초자아)이 각기 다른 자각 수준(의식, 전의식, 무의식)에서 그 기능을 담당한다고 보았다.

①구강기(0-1세): 이시기 아동의 리비도는 입, 혀, 입술 등 구강에 집중되어 있으므로 먹는 행동을 통해 만족과 쾌감을 얻는다. 이 시기에 만족을 못하면 항문기로 넘어가지 못하고 고착되어 빠는 것에 집착하게 된다. 예)손가락 빨기, 과음, 과식, 과도한 흡연, 수다, 손톱 깨물기 등의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딱 필요로 하던 자료였습니다. 특히 사례가 있는 자료는 찾기 힘들었는데, 마침 필요하던 사례가 두 개나 있어서 좋았습니다. 다만 사례 설명이 좀 더 구체적이고 길게 되어 있었다면 더 좋을 것 같으나 만족합니다.
  • dbswl***
    (2014.10.01 01:13:14)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제10장 교육행정제도론
  • 인적자원부장관에게 신고하여야 하고 협의체의 운영과 그 밖의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④ 준용 규정 관련㉠ 지방자치법지방자치단체의 교육․학예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는 기관의 설치와 그 조직 및 운영 등에 관하여 이 법에서 규정한 사항을 제외하고는 그 성질에 반하지 않는 한 「지방자치법」의 관련 규정을 준용하도록 한다. 교육감에 대한 직무이행명령, 교육․학예에 관한 자치사무에 대한 감독 등 지도감독 사항 등이 여기에

  • [기술경영] 기술사업화
  • 개발되고 있는 기술자원을 빠르게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이 매우 중요하게 되었다.5) 기술마케팅의 강조미국의 NTTC(National Technology Transfer Center)에 의하면 기술마케팅이란 기술을 효과적으로 이전거래하기위한 노력으로 정의한다. 따라서 기술마케팅이란 무형의 기술자산을 이전시키는 활동을 의미한다. 하지만 수동적인 기술이전 뿐만 아니라 오늘날은 적극적인 기술마케팅으로 관점이 바뀌어 기술을 팔고자 하는 태도를 취한다. 이는 개발된 기술의 수

  • 공적부조제도와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지향점
  • 이론(1) 인적 자본이론(Human Capital Theory)경제학적 입장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설명인데, 빈곤은 개인의 낮은 생산성(productivity)때문이라고 본다. 즉, 학교교육, 기술훈련, 취학전 교육, 지식, 재능, 직업 획득을 위한 정보(취업정보)등과 같은 인적 자본이 없기 때문에 생산성이 낮을 수밖에 없고, 따라서 수입이 적고 빈곤해진다는 것이다. 미국의 경제학자 Nurkser(저개발국의 자본형성론, 1953)는 후진국의 경우 빈곤이 악순환한다고 했다. 즉, 후진

  • 피터 드러커 -미래를 읽는 힘
  • 경력관리를 철저히 하라새로운 관리방법제17장 노후 문제의 해결미국의 경우인생은 65세부터중년 이후에 새로운 일을 시작한다제 2의 경력학습 사회의 대두중간관리직의 업무변화제18장 자원봉사자 시대의 도래고령화 사회의 도래질병구조의 다양화와 건강위해요인의 증가가치관의 변화와 사회병리현상의 증가소요복지재정의 급속한 증가제19장 끊임없는 학습제20장 새로운 교양인제21장 새로운 개념어제22장 위대한 선구자맺은말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이론은 사회의 다양한 이해관계, 이념의 차이, 갈등관계에 있는 이익집단의 존재를 적절하게 고려하지 못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또, 기능주의 이론에서는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사이 등 개인적인 또는 소집단 사이의 역동적인 관계가 분석되기 어렵다는 것이다. 사실 교육은 교실이라고 하는 공간 속에서 교사와 학생 또는 학생 상호간에 일어나는 복잡한 관계를 포함하고 있는 것이다.3 목적론적 오류기능주의 이론은 목적론적이며, 결정론적이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