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환경교육, 평화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환경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

정의

내용체계
환경교육실태

환경교육문제점

개선방향
1. 자연환경 보전의 철학이 이해될 수 있는 교육이라야 한다

2. 자연생태계가 올바로 이해될 수 있는 교육이어야 한다

3. 실천의지를 강화하는 교육이어야 한다

4. 다수가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전개되어야 한다

평화교육

평화교육의 개념

평화교육에 대한 관점의 발전

전통적 평화교육

비판적 평화교육

평화교육의 영역

반전교육

통일교육

국제 이해 교육

인권교육

환경교육

평화교육의 방법

학교 평화교육의 방향

학교 평화교육의 구성적 범주

교사의 역할


본문내용
환경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
환경교육은 제3차 교육과정부터 일부 실시되어 5차 교육과정에서부터 강조되기 시작하여 6차 교육과정과 현재 7차 교육과정에서는 재량시간을 활용하여 범 교과 학습의 일부로 선택적으로 지도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면만을 살펴보았을 때에는 자칫 환경교육을 소홀히 다룰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오류를 범할 수도 있는데 각 교과에 분산되어 지도해야 할 환경관련 내용을 분석해 본 결과 환경교육의 중요성은 단지 환경 교과가 없을 뿐이지 하나의 교과로 구성하더라도 무리가 아닐 정도의 많은 분량과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실로부터 교육과정의 자체도 환경교육을 비중 있게 다루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편 이러한 각 환경교육 관련 내용들이 각 교과에 분산되어 있어 적절한 프로그램 개발과 체계적인 지도에 많은 어려움이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래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과별로 분산되어 있는 환경교육 관련 내용을 통합하고 분석하고 재구성하여 적절한 교수․학습 전략을 투입할 필요성이 있다. 그럼 지금까지 환경교육은 어떻게 실시되었는가? 대부분 교과 내용 중의 환경교육은 단지 교과서 내용을 언급하며 훑어가는 학습형태 밖에 되지 않았고, 현장 활동도 체계적인 사전준비 없이 극히 제한적인 형태로 이루어졌다. 또한 학생들은 환경의 중요성은 단지 지식으로만 존재할 뿐이지 이해하고 체득하여 실천으로의 연계가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정의
환경교육은 지속적인 경제, 사회의 개발로 환경문제가 더욱 심화되는 사회에서 ‘쾌적한 환경’에 대한 국민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생존을 위한 교육’, ‘삶의 질을 유지하는 교육’ 이며, 현재의 환경문제와 미래에 도래할 환경 문제의 해결을 추구하는 미래 지향적, 목표 지향적, 가치 지향적, 행동 지향적인 전인교육의 일환이다. 환경교육에서의 환경은 주로 생활환경에 속하는 환경오염을 뜻하며,「어떻게 하면 인류의 환경을 오염에서부터 해방시켜 맑고 깨끗한 환경을 후손에게 물려줄 수 있을까」에 중점을 두어 인간들의 인식과 태도를 변화시키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즉 기업, 정부 및 모두가 지구 환경에 관심을 기울이고 환경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을 기울일 때 지구환경문제는 해결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밑천이 되는 것이 바로 교육이며 학교에서의 환경교육은 그만큼 중요한 위치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환경교육은 환경파괴, 환경오염의 실태를 알고 환경에 대한 과학적 인식과 환경에 대한 감수성과 환경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책임 있는 행동을 할 수 있는 인간을 육성한다는 개념을 포함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이론, 중 인간 발달 8단계를 서술하고, 그 중 3단계(3세 5세) 주도성 대 죄책감 시기의 우리나라 유아교육은 현재 놀이중심 교육과정 을 강조하고 있는 바 놀이 중심 교육과정 운영의 중요성과 안착되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본인의 의견을 포함하여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첫째, 선생님들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선생님들은 아이들이 놀이를 통해 발달하고 배우는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지원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선생님들은 아이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다양한 놀이 활동을 제공하고, 아이들이 자신의 역할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둘째, 유아교육기관의 환경을 개선해야 합니다. 유아교육기관은 아이들이 안전하고 즐겁게 놀이

  • 관광과 사회 보고서
  • 사회학사회체계가족, 교육, 종교, 경제, 정부 등 사회제도와 관광과의 관계인류학, 경제학, 경영학, 정치학,관광학문화민족문화, 대중문화, 엘리트문화, 그리고 하위문화와 관광과의 관계문화인류학, 관광학, 사회학관광을 바라보는 사회적 시각관광옹호론적 시각대긍정+소부정 (부정적인 측면

  • [사회학] 사회학의 역사-The Discovery of Society-The `Hobbesian Problem`
  • 사회학내 갈등 이론이나 합의 이론과 같은 이론적 양 극점에 토대가 되었던 주장이 고스란히 용해되어 영향을 끼치고 있다.- 한편으로 홉스와 로크 모두 사회이론의 구성요소들에 대한 견해에는 상당한 부분이 일치- 자신의 선(welfare)을 추구하며 자율적으로 형성된 개인들에 대해 이야기하는 일찍이 없었던 그런 주장은 이성의 힘을 가지고 사회제도를 형성키도 하는 합리적 이성의 존재를 정당화할 수 있었다.- 현대 사회학의 관점들로부터도 윤리

  • [감상문] 창가학회와 재일한국인 - 운명, 희망
  • 평화 문화 교육운동과 사회공헌, 환경보호활동 등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는 큰 종교단체이다. 책을 읽으면서 창가학회와 재일한국인이 무슨 관련이 있는지 궁금하였다. 재일한국인이라는 단어는 ‘재일제주인과 삶과 정신’이라는 교양 과목을 수강하면서 알게 되었다. 재일한국인이란 일본의 식민지 지배의 결과로 일본에 거주하게 된 한국인과 그 자손들이다. 재일한국인들이 일본으로 건너가 살게 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일제감정기 시대에

  • 남북한 세계화의 이해 및 전략
  • 평화번영 시금석으로 개발토록 지원하고 통일교육 활성화 등 교류협력 분위기 조성(북한 관리+ 평화 정착+경제공동체 발전의 세 마리 토끼 잡기)에 역점을 두고 있다. 이에 이러한 정책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정부차원의 대응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첫째, 정부ㆍ민간 역할의 효율적 정립 및 동시 병행 발전을 위해 정부는 교류협력의 기본 틀, 제도적 장치 마련에 힘써야 할 것이다. 당국 간 회담으로 협상을 주도하고, 각종 합의서를 산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