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SDI 조직혁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삼성SDI를 조사하게 된 배경

Ⅱ. 삼성SDI란 어떤 회사

Ⅲ. IMF 위기 이전의 조직 구조
1. 삼성그룹의 조직 구조
2. 삼성 SDI (삼성전관)의 조직 구조
※삼성전관은 삼성SDI구상호
Ⅳ. IMF 위기 이후의 조직 구조
1. 삼성의 구조조정
2. 삼성 SDI 의 IMF 위기 이후의 조직 구조
Ⅴ. 글로벌화에 따른 조직 구조 변화

Ⅵ. 결론

본문내용
Ⅲ. IMF 위기 이전의 조직 구조
1. 삼성그룹의 조직구조(2010년 조직도)

삼성의 경우 가족의 경영 및 소유 참여를 보면 총수가족들의 직접적인 경영참여는 거의 없는 편이다. 총 59개의 계열사 중 13개의 상장계열사에만 한정해서 살펴볼 경우, 총 3명의 가족이 이사급 이상의 임원직을 총 11개 보유하고 있다. 그것도 대부분이 이건희 그룹회장이 비상근 이사로서 보유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렇게 상대적으로 낮은 비중은 삼성이 창업주인 이병철에서 3남 이건희로 2세 승계를 완료했으며, 이 과정에서 상당수의 그룹이나 계열사들이 분리, 독립했기 때문에 나타난 형상으로 보인다.

2. 삼성SDI (삼성전관)의 조직 구조

삼성SDI(삼성전관)이 지식경영을 위해 경영혁신을 시작하였다. 브라운관 전문업체인 삼상전관은 95년 말부터 창립이래 최대의 호황을 누리고 있었다. 그러나 실제로 시장환경은 브라운관 공급 초과 환경으로 전환되는 시점이었고 기술과 품질에서 앞선 일본 업체 들은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전환하고 있었다. 대만 업체는 낮은 원가를 기반으로 삼성전관을 위협해왔다.
대대적인 혁신 없이는 살아남을 수 없다고 판단한 손사장은 삼성그룹 신경영 2기의 일환으로 경영혁신을 단행한다. 호황에 방심하지 않고 시장변화에 능동적으로 참여한 것이다.
경영혁신 결과 3년 전 1만2500명의 인력이 8900명 수준으로 줄었지만 매출은 당시의 2배, 생산성은 3배나 향상됐다. 브라운관 세계시장 점유율도 15%에서 18%로 뛰었다. 그러나 `시장과 고객은 우리를 기다려 주지 않는다.'는 손사장의 신념아래 삼성전관의 경영혁신은 급진적으로 추진됐다.
통상 3년 걸리는 업무 재설계와 시스템구축을 1년 안에 달성키로 했다. 세계적인 컨설팅 업체인 KPMG도 `생존'의 문제라며 팔을 걷어붙였다. 얼마 남지 않은 2000년까지 살아남아야 한다는 절박한 위기감 이 삼성전관을 사로잡은 것이다. 첫 번째로 업무 프로세스 재설계를 시작했다. 이와 관련 변화관리를 위한 교육이 전임직원을 대상으로 강력하게 실시됐다.
`16주 연동 주간계획'과 `생산자적제'개념을 도입했다. 월 단위 생산 계획을 주간단위 생산계획으로 변경시켜 수주출하 리드타임을 4분의 1 수준으로(95년 말 60일에서 98년말 13일로 )단축시켰다. 생산자적제는 영업사원이 고객문의 받았을 때 비행기 좌석 예약시스템처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기업의 조직 구조와 조직구조 개혁 사례
  • 조직 내의 다양한 문제를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현재 수준을 계량화하고 평가한 다음 개선하고 이를 유지 관리하는 경영 기법이다. 원래 모토로라에서 개발된 일련의 품질 개선 방법이었으며 품질 불량의 원인을 찾아 해결해 내고자 하는 체계적인 방법론이었다.이후 제너럴 일렉트릭 등 여러 기업에서 도입되어 발전하였으며 특히 1990년대와 2000년대 동안 많은 인기를 얻은 기업내 혁신을 위한 방법이다. 다른 품질경영관리기법인 종합 품질 관리(Total

  • [삼성SDI][삼성전관][인적자원개발][인재육성]삼성SDI(삼성전관)의 약력, 삼성SDI(삼성전관)의 인적자원개발, 삼성SDI(삼성전관)의 인재육성, 삼성SDI(삼성전관)의 노사관계, 삼성SDI(삼성전관)의 경영 전략
  • 삼성SDI(삼성전관)의 인적자원개발1. 일반 교육훈련 현황1) 교육2) 노사협의회 자체교육3) 개발전문 교육담당자4) 명퇴자관련 교육5) 기타 교육관련 사항6) 인적자원개발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2. 6시그마와 교육훈련1) 경영혁신의 핵심으로서 6σ 실천2) 6시그마 관련 교육Ⅳ. 삼성SDI(삼성전관)의 인재육성1. SDI의 종합인력양성체계2. 학습평가제도3. 품질자격제도4. 기타 인재육성을 위한 제도Ⅴ. 삼성SDI(삼성전관)의 노사관계1. 근로자 조직 현황

  • [경영혁신] 경영혁신 분석과 사례 고찰
  • 삼성 SDI 경영혁신 사례1. e-Business 추진전략2. 삼성SDI의 PDM 시스템 1) PDM 추진전략2) 표준 PDM 시스템3) 세부시스템 개발 사례3. PDM 개발 애로사항과 해결방안 Ⅵ. 미국 AT&T사의 경영혁신 사례1. 전통적 노사관계의 변화와 노조2. 작업현장의 변화의 두 얼굴 : 다운사이징과 자율적 작업팀3. 작업조직 : 현대와 탈현대의 중첩Ⅶ. 유한킴벌리1. 특 징2. 자율관리팀 (Self-managing Team)1) 의사결정2) 팀과 개인의 역할 및 책임의 명확화3. 직능자격제도4. 지식

  • [조직혁신] `6sigma`식스시그마 를 통한 조직혁신
  • PART 11. 혁신의 주제로 6sigma를 선택한 이유42. 6sigma㉮ 6sigma의 개념 4㉯ 조직관점에서 바라 본 6sigma 7㉰ 6시그마가 기업에게 던지는 과제 83. 인사관리(Human Resource)와 6sigma 9PART 24. 사례연구 13㉮ KT㉯ POSCO 20㉰ GE 28별첨: 삼성SDI의 6sigma 경영혁신 361. 혁신의 주제로 6sigma를 선택한 이유.많은 기업들이 6시그마를 주로 품질 향상, 신제품 개발 등의 제조생산 분야에 적용하고 있다. 이렇게 새로운 경영 혁신 전략

  • [노사문화]노사문화의 중요성, 노사문화의 지식사회화, 노사문화의 사례1(LG전자, 엘지전자), 노사문화의 사례2(세림제지), 노사문화의 사례3(소니전자), 노사문화의 사례4(삼성SDI), 향후 노사문화의 방향
  • 삼성SDI)1. 초기의 회사주도형 노사관계 : 창사 이래로부터 1987년까지2. 과도기 : 1987년부터 1996년경까지3. 외환위기와 고용불안 : 1997년부터 1998년 말까지4. 안정적 노사관계로의 전환기 : 1999년부터 현재까지Ⅷ. 향후 노사문화의 방향1. 열린 경영의 확대2. 지식근로자 육성3. 기업조직의 혁신4. 성과보상의 확대5. 노사협력기반 구축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단원론적 시각은, 조직이란 단 하나의 권위구조와 충성구조를 가지며 모든 구성원들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