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발달에 적합한 환경구성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발달에 적합한 환경구성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유아발달에 적합한 환경조성
1) 유아발달에 적합한 환경
2) 유아 개별성을 존중하는 환경
2. 유아교육기관의 시설설비
1)원지 및 주변의 환경
2)통원조건
3)건물의 형태

3. 보육환경의 중요성과 구성 원리
4. 발달에 적합한 보육환경의 특성
1) 영유아를 위한 보육환경의 특성
2)유아를 위한 보육환경
3)학령 전 유아를 위한 보육환경 특성
4)놀이영역 배열하기
5)자료선택하기
5. 실내 환경 구성
1)흥미 영역 공간의 배치 원리
2)흥미영역 공간 배치의 효과

6. 유아보육교육시설과 적합한 환경구성
1) 환경은 유아의 발달에 적합하여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구성한다.
2) 실내외 환경은 유아의 건강과 안전에 적합해야 한다.
3) 환경은 유아의 흥미를 이끌어 내고 요구에 반응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4) 학급당 유아의 수와 교사 대 유아의 비율을 고려한다.
5) 실내외 공간크기는 유아의 수와 활동의 수행에 적합해야 한다.
6) 실내외 환경은 다양한 흥미영역으로 구성한다.
7) 실내외에서 자연 친화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환경을 구성한다.
8) 신체발달이 균형 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실내외 시설·설비 갖춘다.
9) 실내외의 공간은 개별, 소집단, 대집단 활동이 가능하도록 구성한다.
10)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놀이 환경을 제공한다.


참고자료








본문내용
유아는 건강하고 쾌적한 교육환경에서 학습한 권리가 있다. 유아가 건강하지 못한 장소에서 교육을 받는다면 발달에 장애가 생기고 아포피를 포함한 여러 피부병에 노출될 수 있어 건강에도 매우 좋지 않다. 따라서 유치원 보육교사와 원장을 포함한 모든 구성원은 유아의 발달에 최적합한 교육환경을 구비해야 할 것이다. 또한 가정에서도 부모들은 유아들이 건강하게 잘 성장할 수 있도록 가정적인 분위기를 잘 연출해 주어야 할 필요성이 있을 것이다.
사람을 사람답게 기르는 것은 유아교육은 물론 초등학교 및 중등 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적이다. 유아교육은 유아 발달의 유연성 때문에 타급 학교의 교육보다 교육의 효과가 크다. 유아들은 가정과 유아 교육기관에서 받는 교육으로 인성, 도덕성, 학습 능력, 창의성 등의 기초를 닦는다. 초·중등 교육의 효과도 기초 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질 때 더 많은 교육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유아들은 성장한 후 가정에 행복을 주며, 민주사회의 시민이 되어 평화로운 사회를 건설하는 역군이 되고, 국가에 는 능력 있는 인적 자원이 될 것이기 때문에 유아 교육을 잘 하는 것은 중요하다. 유아 다양성을 존중하는 환경으로 1학기에 한 번 정도는 교실환경 구성에 큰 변화를 주는 것이 좋다. 자신이 맡은 학급 유아들의 특성을 최대한 반영한다. 예를 들어, 우리 반에는 남아가 많다거나, 이번 유아들이 어느 특정영역의 놀이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든지 할 경우, 그 특성을 반영하여 해당 영역을 넓게 구성해 주어야 한다. 이 장에서는 유아발달에 적합한 환경구성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1. 김정은(2005), 유아특수교육 기관 실태보고, 공주대학교.
2. 이소현 (2004), 유아특수교육, 학지사유
3. 유안진.김연진 공저, (2007), 부모교육, 동문사.
4. 김승국 (1997), 특수교육학, 양서원
5. 이기숙, 장영희, 정미라, 엄정애 (2002),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사회교육 정의 목표 접근방법 활동계획
  • 환경 접근방식빈곤층 유아들을 위한 교육문제에서 비롯된 시민권리 운동 등의 정치, 사회적 사 건과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비고츠키의 사회 문화적 영향론 그리고 브론펜브래 (bronfenberenner)의 인간 발달 생태학 등이 유아사회교육의 접근방식을 바꿔놓는 계기가 되었다. 피아제와 비고츠키가 주장한 사회과학적 개념 구성의 과정이나 사회적 경험의 중 요성은 브론펜브레너(1989)의 사회 문화적 환경 체계론 에서 더욱 확대 된다고 하 였으며 그는 현

  • [보육학개론] 영유아 발달에 적합한 어린이집의 환경과 일과운영은 어떻게 구성되는지 알아보고, 바람직한 어린이집의 모습
  • 보육학개론 영유아 발달에 적합한 어린이집의 환경과 일과운영은 어떻게 구성되는지 알아보고, 바람직한 어린이집의 모습을 제안해보세요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영유아발달에 적합한 어린이집의 환경과 일과운영1) 영유아발달에 적합한 어린이집의 환경2) 영유아발달에 적합한 어린이집의 일과운영2. 바람직한 어린이집의 모습 사례1) 00 YWCA 부설 어린이집 사례2) 00 YWCA 부설 어린이집의 텃밭 가꾸기3) 00 YWCA 부설 어린이집의 열린 교실 4) 00 YW

  • 유아교육론 C형, 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하는 놀이유형과 특성에 대하여 논하고, 놀이와 발달과의 관계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유아는 놀면서 배운다. 단순한 이야기지만 아이는 놀이와 함께 성장한다. 즉 유아들은 놀이를 통하여 자신을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이루어 내며, 그 속에서 놀이에 적합한 환경을 선택하고 변형하여 자기 자신에게 맞는 환경을 창조해 낸다. 이와 같이 놀이는 유아들의 생활이기도 하지만 곧 삶을 학습하는 수단이기도 하므로 무궁한 교육적 가치를 가진다(이연희, 2008년). 유아교육현장에서의의 교육은 놀이를 통한 다양한 환경들이 전개로 이루

  • 유아교육론 E형, 유아교육기관의 교재교구 선정기준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의 영역별 배치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002년), 유아가 등원해서 하원 할 때까지 유아의 발달 촉진을 위해 활용되는 놀잇감, 환경구성자료, 그림 및 사진 자료, 실물, 자연물 등 모든 형태의 학습자료(정연희, 2011년)로 정의한다. 김혜경 (2010년)은 교재교구를 일컫는 용어는 교수 자료, 교수 매체, 놀잇감, 활동자료, 놀이자료 등의 다양한 용어가 혼용되고 있다고 하였다. 또한 심 성경 외(2010년)는 유아가 직접 사용하는 교수학습 자료를 모형 놀미끼, 구성 놀잇감, 대근육 놀잇감, 교육용 놀잇감,

  • 만 3세 연령에 적합한 언어활동 계획안을 작성해 보시오
  • 유아기때 언어능력을 발달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유아기에 대화의 상대나 상황에 따라 다양한 정보를 서로 교환하고 개인의 사고나 아이디어를 적절하게 이야기하며,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는 언어표현의 기회가 충분히 주어져야 할 것이다. 따라서 유아기 때 자연스럽게 언어발달을 이룰 수 있는 매체인 그림책을 활용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이차숙(2005), 유아 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