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육-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전체적분석
교육철학 및 교육목적: 유치원의 교육철학이 무엇이라고 생각되는가? 그러한 철학이 어떠한 점에서 실현되고 있는지, 아니면 실현되고 있지 못하다고 생각하는지를 분석평가 할 것 (크게 구성주의, 행동주의, 성숙주의 측면으로 분석할 것)
- **대학교 부속유치원은 구성주의 교육철학을 토대로 수업이 진행되고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도 구성주의 철학을 기초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한 유아가 장난감을 가지고 싸우자 교사는 두 유아를 중재할 때 한 쪽 편을 든다거나 아예 뺏어서 아무도 주지 않는 것이 아니라 두 유아가 해결할 수 있는 빌미를 제공해준다. 서로 이야기를 나눠서 어떻게 하면 좋을지 서로 협상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주는 것을 보았다. 또 다른 사례로는 한 유아가 다른 유아를 밀고 지나가자 교사는 무작정 사과하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가 다시 한번 자신의 행동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볼 수 있도록 "00야~ 지금 **에게 뭐라고 말해야하지?"라고 유아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줬다. 교사와 유아가 상호작용하는 모습에서 구성주의가 실현되고 있다는 것을 더욱더 쉽게 알 수 있었다.
교육내용: 1. 어린이의 흥미, 실험, 협동이 교육내용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나?
- 유아들 중 다툼이 많이 일어나자 교사는 유아들의 흥미를 끌 수 있는 손 인형을 이용해 옆 유치원에 다니는 친구라고 한 후, 화가 났다고 친구를 때리거나 괴롭히는 유아들이 조금만 참고 친구를 괴롭히기 보다는 친구를 사랑할 수 있도록 간접적으로 이야기 했다. 손 인형(=친구)의 마음이 어떨지 유아들의 의견을 들어보면서 전에 했던 행동에 모두 다시 한 번 반성할 수 있었다.
2. 교육내용은 아동의 참여가 있는 것으로 보이나 아니면 교사가 일방적으로 정하는 가? 아동의 참여가 있다면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는가, 그 실례를 들어서 분석할 것, 예를 들면 어린이가 알고 싶어 하는 것에 대해 토의가 있는지 혹은 어린이의 자발적 인 흥미로 인해 어떤 날 교육내용, 또는 교육주제가 바뀌는가, 또는 교사가 어린이 활동을 관찰하고 그 반응에 따라 추후활동이 정해지는가(지도교사에게 문의할 수도 있음)
- 유아들이 다른 반에 가서 "쓰레기 중 재활용할 수 있는 것"에 대해 조사하는 시간이 있었다. 이 주제는 교사와 유아가 서로 흥미를 이끄는 주제를 선정해서 뽑은 환경오염에 대한 주제망에 대한 확장활동으로 이야기 나누기 시간에 교사가 환경동화책을 읽어줬다. 그 책에 대한 내용을 다함께 이야기 나누다가 재활용에 대해 조사하게 되었다. 조사할 곳은 사무실이나 형님반에 가는 것이었는데 유아들은 서로 메모할 것과 연필이나 사인펜을 들고 각자 맡은 반으로 가서 조사해온 것을 반으로 돌아와 친구들에게 소개하며 조사해온 것을 이야기했다.
3. 교육내용은 어떤 것들로 이루어져 있는가, 어린이 발달상 적합한 내용으로 보이 는지 그렇지 아니한지, 왜 그렇다고 생각하는지, 또는 왜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는 가지 설명
- 첫 번째 참관 날에도 두 번째 참관 날에도 같은 생활주제가 진행되어지고 있었는데 유아들의 흥미가 지속되어서인지 같은 생활주제지만 주간 주제는 달랐다. 첫 번째 참관 날에는 흙의 이용에 대한 내용을 주제로 일과가 진행 되어져 있었는데 그 주제에 맞게 화분 만들기를 했다. 교사는 유아가 화분을 만들 때에 모래와 흙을 구분하지 못할 수도 있다는 것을 생각하여 교사가 화분에 흙을 담아주고 유아가 씨를 심는 형식으로 수업이 진행되었다. 만4세이기 때문에 유아가 모래와 흙에 대해 혼돈할 수 있다고 생각한 것과 그것을 정확하게 집어 수업을 진행한 교사는 적절한 비계설정으로 유아들이 화분을 잘 만들 수 있게 한 것 같다.
4. 교육내용을 어떻게 전개해나고 있나, 예를 들어 프로젝트 접근법인가, 통합적 접근법인가, 아니면 문학에 기초한 접근법인가, 등등
- 교육내용을 복합적으로 전개할 수 있는지 잘은 모르겠지만 교사는 프로젝트접근법으로 환경오염이라는 주제에 대해 유아들과 함께 주제망을 만든 후 환경오염과 관련된 동화책을 읽어주며 환경오염와 관련된 쓰레기 중 재활용 할 수 있는 것에 대해 유아들이 쉽게 접근 할 수 있도록 문학에 기초한 접근법도 함께 이용하여 유아들이 쉽게 주제에 대해 접근할 수 있도록 전개했다고 생각한다.
교육방법: 1. 교실분위기(협동적인가, 권위적인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