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인성교육의 개념및 필요성, 문제점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3 / 2019.12.24
- 4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인성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1. 인성과 인성교육
2. 인성을 바라보는 학자들의 시선과 인성 발달 단계
3. 인성교육의 필요성
Ⅱ. 인성교육의 현실
1. 가정에서의 인성교육
2. 학교에서의 인성교육
3. 가정과 학교에서의 인성교육 지도방법
4. 해외에서의 인성교육
Ⅲ. 인성교육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1. 인성교육의 문제점
2. 인성교육의 해결방안
Ⅳ. 토론주제
Ⅴ. 조원들이 느낀 점
Ⅵ. 토론의 정리 및 추가설명
Ⅶ. 참고문헌 자료 출처
- 본문내용
-
Ⅰ. 인성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1. 인성과 인성교육
① 인성의 의미 : 인성이란 간단히 말해 사람의 성품을 말하는 것으로, 특정한 개인이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독특한 행동 방식을 의미한다.
각 개인의 특징을 나타내는 선천적, 후천적 행동특성을 일컥는다.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뚜렷이 드러난다.
심리학에서는 인성과 성격을 동일시한다.
② 인성교육의 개념
도덕성, 사회성, 정서를 포함한 바람직한 인간으로서의 성품을 가지도록 하는 교육이다.
知, 情, 義를 조화롭게 발달시키는 마음의 교육이다
개인적인 자아실현을 위한 가치교육이고
사회적인 도덕적 삶을 추구하기 위한 도덕교육으로 해석이 된다.
2. 인성을 바라보는 학자들의 시선과 인성 발달 단계
① 인성을 바라보는 학자들의 시선
프로이트 : 개인이 욕구를 현실의 제약하에 합리적으로 충족시켜 나가는 방식이다.
융 : 역할과 행위자의 두 측면이 잘 통합될 때 인성의 성숙이 이루어 진다
스키너 : 개인이 특정한 과정을 통해 학습한 일련의 행동 유형이다.
아이젠크 : 타인과는 구별되는 개체의 모든 인식적·감정적·의지적 및 신체적 특징의 통합적 체제이다.
- 참고문헌
-
이상복(1989). 유아특수교육과 부모교육. 특수교육학회지. 제10권. 131-40.
장애영(1991).유아 조기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특수교육연구. 제18집. 13-14.
(1995). 행동장애유아 학부모의 집단훈련 프로그램개발. 정서 학습장애아 교육. 제11권 통권24호. 1-13.
이원영(1990). 교육개혁 종합구상안과 유아교육 진흥의 문제. 중앙대학교 한국 교육문제 연구소 논문집. 제6호. 19-31.
한국교육 개발원(1980). 특수교육현황 분석연구. 연구보고 제119집./이은화,
인터넷 커뮤니티 ‘참된 부모교육의 진리’ - 네이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황지우 시인의 `너를 기다리는 동안` 작품분석
- [문학의이해]황지우시인의 작품에 대한 분석
- 윤리와 사상 III단원(서양 윤리 사상) 핵심 내용 정리 및 출제 예상 문제
- 프로그램개발과계획-사회복지에서 책무성을 강조하게 된 배경은 무엇일까요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2차 강의 참관보고서
-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수업지도안 -시각장애학교 저시력 학급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 해럴드 핀터_생일파티 해석본
-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세 및 태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