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인성교육의 개념및 필요성, 문제점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3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인성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1. 인성과 인성교육
2. 인성을 바라보는 학자들의 시선과 인성 발달 단계
3. 인성교육의 필요성


Ⅱ. 인성교육의 현실
1. 가정에서의 인성교육
2. 학교에서의 인성교육
3. 가정과 학교에서의 인성교육 지도방법
4. 해외에서의 인성교육


Ⅲ. 인성교육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1. 인성교육의 문제점
2. 인성교육의 해결방안


Ⅳ. 토론주제


Ⅴ. 조원들이 느낀 점


Ⅵ. 토론의 정리 및 추가설명


Ⅶ. 참고문헌 자료 출처
본문내용
Ⅰ. 인성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1. 인성과 인성교육

① 인성의 의미 : 인성이란 간단히 말해 사람의 성품을 말하는 것으로, 특정한 개인이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독특한 행동 방식을 의미한다.
각 개인의 특징을 나타내는 선천적, 후천적 행동특성을 일컥는다.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뚜렷이 드러난다.
심리학에서는 인성과 성격을 동일시한다.

② 인성교육의 개념
도덕성, 사회성, 정서를 포함한 바람직한 인간으로서의 성품을 가지도록 하는 교육이다.
知, 情, 義를 조화롭게 발달시키는 마음의 교육이다
개인적인 자아실현을 위한 가치교육이고
사회적인 도덕적 삶을 추구하기 위한 도덕교육으로 해석이 된다.


2. 인성을 바라보는 학자들의 시선과 인성 발달 단계

① 인성을 바라보는 학자들의 시선
프로이트 : 개인이 욕구를 현실의 제약하에 합리적으로 충족시켜 나가는 방식이다.
융 : 역할과 행위자의 두 측면이 잘 통합될 때 인성의 성숙이 이루어 진다
스키너 : 개인이 특정한 과정을 통해 학습한 일련의 행동 유형이다.
아이젠크 : 타인과는 구별되는 개체의 모든 인식적·감정적·의지적 및 신체적 특징의 통합적 체제이다.
참고문헌
이상복(1989). 유아특수교육과 부모교육. 특수교육학회지. 제10권. 131-40.
장애영(1991).유아 조기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특수교육연구. 제18집. 13-14.
(1995). 행동장애유아 학부모의 집단훈련 프로그램개발. 정서 학습장애아 교육. 제11권 통권24호. 1-13.
이원영(1990). 교육개혁 종합구상안과 유아교육 진흥의 문제. 중앙대학교 한국 교육문제 연구소 논문집. 제6호. 19-31.
한국교육 개발원(1980). 특수교육현황 분석연구. 연구보고 제119집./이은화,
인터넷 커뮤니티 ‘참된 부모교육의 진리’ - 네이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가정붕괴론’에 대한 현상
  • 교육 - 김명희 - (주)학문사 2003참고 논문*김하정 (1998) 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한 부모와 교사간의 평정 일치도.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정옥, 박경규 (저작시기: 2002) 청소년의 가정폭력 경험과 학교폭력과의 관계 연구 - 일반청소년과 비행청소년을 중심으로 *김중대 (저작시기: 1992.01) 모자가정의 문제와 복지*명지대학교 여성가족생활연구소 이철현 (1997년 발행)현대 사회적 위기 상황속에서의 가족과 가정문제에 대한 관리방안 연

  • [졸업][사회복지] 학교사회사업의 현황과 효과적인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 교육부지원 4개교와 서울특별시지원 3개교를 중심으로 실시되었으나 학교사회사업의 기능과 역할을 명백히 정립하지 못한 상태에서 실시하고 있어 많은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 이들 학교는 사회복지사를 학교사회사업가로 배치하여 시범사업을 수행하였으며 시범사업의 평가에서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이 인정되었다. ) 김상균외 4인. 1997. 학생비행 예방 및 선도를 위한 복지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서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학교사회사

  • 생활지도&진로지도, 현 생활지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개념2. 진로지도의 필요성3. 진로지도의 목표와 내용4. 진로지도의 방법Ⅲ. 현 생활지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현 생활지도의 문제점2. 생활지도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3. 생활지도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차이4. 개선방안참고문헌 부록(생활지도&진로지도 관련 교육신문 기사)Ⅰ. 생활지도1. 생활지도의 개념1)일반적 개념생활지도란 말은 영어의 ‘guidance를 번역한 것으로서, 생활지도의 원래 의미는 개인으로 하여금 자기 자신과 자기

  • 학교생활지도 인식,원리, 학교생활지도 과정,주안점, 학교생활지도 절약생활지도,집단따돌림(왕따)예방지도, 학교생활지도 문제점,해결방안,제언
  • 교육을 상세하고 철저히 계획하여 지도하는 것도 학생의 생활지도 교육에 매우 중요하다. 지식교육보다 더욱 중요한 것이 인성교육이라는 것을 알고 바른 직업관을 갖도록 지도되어야 한다.참고문헌○ 김영광(2004), Glory교육학 8, 생활지도, 교육대학원○ 손영민․김인태 공저(1998), Perfect 교육학, 박문각○ 이재창(2000), 생활지도, 문음사○ 윤운성 외 지음(2003), 생활지도와 상담, 양서원○ 이형행(2001), 교육학개론, 양서원○ 이용남 엮음, 교육학과

  • 영유아교사론3D)효율적인교사를 위한 학급조직과 관리방안 논하시오00
  • 문제점을 발견하여 해결방안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열린 학급 체제를 구축함으로써 전교사 담임제를 효과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여건 조성하고, 전교사 담임제를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다양한 학급 운영 방안 모색하며, 전교사 담임제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다양한 상담 활동을 실시하여야 할 것이다. 2) 자기 성찰 기회 확대를 통한 바람직한 인성 함양자기 성찰 프로그램의 구안 적용으로 자신을 바르게 인식하고 정체성을 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