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다양한 매체를 통해 본 리더십의 유형(Hersey와 Blanchard의 상황이론에 기초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3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1. 독재형 리더십
(1) 안나 윈투어 - 영화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2) 헨리 8세 - 미국드라마 ‘Tudors’
2. 참여형 리더십
(1) 세종대왕 - 드라마 ‘세종대왕’, 책 ‘대왕세종’
(2) 제이스 기디언 - 미국 드라마 ‘크리미널 마인드 시즌1’
3. 설득적 리더십
(1) 이순신 - 드라마 ‘불멸의 이순신’
(2) 유재석 - MBC ‘무한도전’, SBS ‘패밀리가 떳다’ 등
4. 위임형 리더십
(1) 유비 - 삼국지
(2) 김경문 감독 - 베이징올림픽 야구 금메달
5. 기타 - 여성 리더십
(1) 니나 디세사 - 책 ‘유혹과 조정의 기술’의 저자
결론
- 본문내용
-
서론
시대를 막론하고 우리의 역사의 발전에는 항상 집단과 그 집단을 이끄는 리더가 존재해 왔다. 집단을 이끌어주는 리더가 존재했기 때문에 우리의 문명은 항상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이다. 리더의 역할은 막중했다. 고대 로마에 대한 책이 여전히 리더십에 대한 교과서로 읽히고 있는 것만 보아도 그 시대의 리더의 영향력이 얼마나 컸는지 알 수 있다. 현대 사회와 엄청난 시간의 격차가 있지만 아우구스투스나 카이사르라는 이름은 누구나 한번쯤 들어봤을 정도로 오늘날에도 그 이름이 남아 있다. 또한 실존 인물뿐만 아니라 문학 작품과 같은 여러 가지 창작물에서도 리더들이 나타난다. 호메로스의 오딧세이아의 오디세우스(Odysseus)나 작자 미상의 고대 영문학의 베오울프의 베오울프(Beowulf)와 같이 사람들은 작품 속에서도 리더십을 갖춘 영웅적 리더를 만들어냈다.
현재 우리는 디지털 시대에 살고 있다. 과거와는 달리 슈퍼컴퓨터나 인터넷, 통신 기기의 발달로 그 어느 때보다도 더 편리한 삶을 영위할 수 있게 되었다. 인터넷은 우리의 삶을 좁게 만들었고, 전 세계가 더 가까워지게 만들었다. 이에 전 지구의 상호 의존성이 커졌으며, 이에 따라 현대 사회에는 작은 충격에도 세계 모두가 큰 타격을 입을 만큼 전 세계가 긴밀하게 영향을 주고받고 있다. 외부 상황이 불완전한 이 시대에 리더의 역할은 그만큼 더 막중해졌다.
또한 그 동안의 사회, 문화적인 발전으로 인해 새로운 리더십이 요구되고 있다. 아직 완벽하게 동등하지는 않지만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점점 동등해 지고 있는 현상과 함께 여성 리더가 등장하여 기업, 정치적으로 여성 리더가 등장하여 여성적 리더십이라는 새로운 리더십을 만들어 냈다. 그리고 세계 인구 이동이 더 활발해져 인구 구성이 더욱 다양해졌고, 다국적 문화를 이끄는 새로운 리더십이 요구되고 있다.
게다가 ‘자기 경영’이라는 개념이 유행할 만큼 경영학적 용어와 개념들이 점점 일상생활에까지 침투하게 되어 리더십이라는 용어가 더 생활 깊숙이 들어오게 되었다. 다시 말해 리더십은 더 이상 과거처럼 장군이나 대통령과 같은 정치적인 인물에게만 요구되는 것이 아니라 현대 사회의 모든 조직과 집단을 이끄는 모든 이들에게 필요한 덕목이 된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