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 - 행동의 개념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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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
1. 리더십
리 더 십 행 동 의 개 념 정 의
리더십이란 조직의 리더와 추종자 또는 대상과의 관계에 관한 용어로서바람직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개인 및 집단을 동작화 하는 능력을 말한다(이승종, 1998). 다시 말해서 조직의 리더가 어떤 주어진 상황 속에서 권력, 권한, 그리고 영향력을 행사함으로써 조직구성원들에게 만족감을주고 동시에 조직의 목적과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상이한 조직활동을지휘 ·조정하며 통제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정상현, 1999). 조직의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는데 기여하는 요소나 기능은 많지만 이 중에서각종 상황을 판단하고, 조직 내 ·외부의 다양한 집단과 조직구성원들의노력과 의지를 조정 ·통합시키며, 나아가 통합된 의지를 목표 지향적으로 유도하는 리더십은 불확실성과 갈등이 증폭되고 있는 오늘날 그 중요성이더욱 강조되고 있다. 즉 리더십은 일정한 상황 아래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활동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 으로 이해할 수 있다. 리더십의 핵심이 되는 이러한 영향력은 그 행사자의 행동에 따라서 조직구성원들의 지각, 가치관, 신념, 태도, 그리고 행태 등에 여러 가지 복합적인 변화의 결과를 초래한다(Hersey & Blanchard, 1982). 일반적으로 조직구성원 개인의 업적은 능력, 동기, 그리고 역할지각의상호작용에 의하여 결정된다고 할 수 있는데, 관리자는 구성원의 이러한요인들에 영향력을 행사하여 업무성과를 제고시키게 된다. 즉 리더십은조직구성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역할을 명확히 해주며, 활력을 불어넣어 주고, 필요한 자원을 동원하여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게 한다(전원보,1994). 이러한 리더십에 관한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종합해 볼때 리더십이란 조직 구성원들이 업무에 만족을 느끼며 자신의 잠재능력을 발휘하여 조직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자발적인 조직방향을 통해 조직의 성장에 공헌 할 수 있도록 이끌어 가는 능력과 기술 이라고 할 수있다.
1. 리더십
1. 리더십
리더십의 이론
리더십에 관해서는 많은 이론들이 있는데 초기의 이론들과 오늘날의 상황이론들은 모두 그 연구의 초점을 리더십의 효과성을 가져오는 요인들을 찾아내는 데 두고 있다. 이 요인들을 설명하는 세 가지 주요한 전통이론으로 특성이론(trait theory ), 행동이론(behavioral theory ), 상황이론(situational theory )이 있는데 각 이론의 강조점을 우선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상황이론의 하나로써 경영학 분야에서 제기된 이론으로 기존의 이분법적 리더십 분류가 아닌 보다 통합적인 Quinn의 가치경쟁적 이론에 근거해서 사회복지관 최고관리자인 관장의 리더십 행동을 연구하였다.
먼저 전통이론인 특성이론, 행동이론, 상황이론의 특성을 살펴보면 <표2- 2>와 같다.
1.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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